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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병렬 통신을 이용한 부하분담 알고리즘
Load-Sharing Algorithm using Digital Parallel Communic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6 no.1, 2011년, pp.50 - 57  

박성미 (전남대 컴퓨터공학과) ,  김춘성 (전남대 전기공학과) ,  이상혁 (전남대 전기공학과) ,  이상훈 (한국승강기대학 전기설계과) ,  박성준 (전남대 전기공학과) ,  이배호 (전남대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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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마이컴(ATmega-2560) 기반의 디지털 통신 방식을 이용한 새로운 부하분담(Load-sharing) 알고리즘(Algorithm)을 제안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과 달리 고속 통신과 디지털 제어를 수행하고 실시간 제어를 위한 시분할 토큰버스 방식을 적용함으로서 효율적인 부하분담 및 리던던시(Redundancy)를 구현하였다. 또한 자동 ID 설정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서 시스템 비용을 낮추었으며, 제어기의 전압 및 전류 적분값을 공유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시스템의 속응성을 향상시켰다. 제작된 병렬 시스템은 각 모듈마다 독립된 제어기가 구성되어 있으며, 마스터(Master) 모듈의 지령치에 따라 슬레이브(Slave) 모듈이 부하분담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PSIM을 통한 시뮬레이션과 시작품 제작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s a new load-sharing algorithm with a ATmega2560 based digital communication. Proposed algorithm is different from conventional analog method. The high speed communication digital control is performed. To apply the digital communication and real-time control for time-sha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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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병렬 통신을 이용한 새로운 부하분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RS -485 통신을 이용하여 병렬 운전제어를 구현하였으며 리던던시를 이용하여 모듈의 사고 시 효과적으로 부하 분담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마스터 고장에 대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전력 모듈 내에 타 모듈과 연계 운전이 가능한 독립된 제어모듈을 삽입하였다. 이로 인해 병렬 통신을 이용한 자동 ID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마스터 사고 시 예비 마스터가 마스터가 되어 시스템이 정지되는 문제를 해결 하셨으며, N+1 리던던시 기능을 확보하여 시스템의 운용효율을 높이고 별도의 전원모듈 추가 시 전원모듈간의 확장성을 보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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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균 전류 방식은 무엇인가? 평균 전류 방식은 각 파워 모듈의 전류 모니터가 저항을 통하여 공동 분배 버스를 구동토록 하는 방식으로 조절 증폭기는 저항 양단에 전류차의 유무를 감지하고 부하 전류 불균형을 조율하며 그에 따라 지령치를 조절한다. 이러한 구성은 정확한 전류 분배를 실행 하는 반면, 분배 버스가 단락되거나 전원장치가 동작 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
리던던시 기능은 어떤 것인가? 병렬운전으로 전원모듈을 동작시킬 때 주요한 관점은 병렬 연결된 모듈 사이에서의 부하분담과 리던던시 기능이다. 리던던시 기능은 N+1 여분 전원시스템으로 N개의 전원 모듈이 요구되는 곳에 1개의 전원 모듈을 여유분으로 추가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전원 모듈이 고장 나더라도 여유 전원 모듈을 사용함으로서 무 정전으로 전력을 공급해주는 방식으로, 시스템의 유효성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전압강하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압강하 방식은 출력전압의 강하특성에 의존하여 부하분담을 제어하며 분담하는 부하 전류에 비례하여 출력 전압을 강하시키는 방식으로 병렬 연결된 전원장치 사이에 전류 정보 교환선을 사용하지 않고 각 모듈이 독립적으로 부하 분담을 제어하게 된다. 이 방식은 낮은 전류 분배에서 좋지 않은 전류 분배를 보이며 부하 레귤레이션의 저하, 다른 전력 등급을 가진 병렬 모듈 사이에서의 전류 분해를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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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Panov, J. Rajagopalan, and F. C. Lee, "Analysis and Design of N Parallel DC-DC Converters with Master-Slave Current-Sharing Control", APEC'97, pp436-. 

  2. Jung Won Kim, Hang Seok Choi, Cho, B. H., "A Novel Droop Method for Converter Parallel Operation" APEC 2001, pp. 959-964, 2001. 

  3. Perreault D. J. Sato, K, Kassakian, J. G., "Switching-ripple-based current sharing for paralleled power converters," Power Conversion Conference-Nagaoka 1997, pp. 473-478, 1997. 

  4. 손수국, 이태건, "분산전원의 통신운영 기술 동향 및 전망" 전력전자학회지, 제14권 제 6호, 2009. 12, pp. 21-25 

  5. David Ki-Wai Cheng, "A current-sharing interface circuit with new current-sharing technique", IEEE, Vol. 20, No. 1, January, 2005. 

  6. Wu, R-H., Kohoma, T., Kodera, Y., Ninomiya, T., Ihara, F., "Load-current-sharing control for parallel operation of DC-to-DC converters," PESC '93, pp. 101-107,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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