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위치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기술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4, 2011년, pp.43 - 48  

김현곤 (목포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김민수 (목포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정석원 (목포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서재현 (목포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OMA에서 표준화되고 있는 새로운 TPEG 전송 기술인 「동적 네비게이션 인에블러」(Dynamic Navigation Enabler; 이하 DynNav)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표준화 배경, TPEG의 데이터 처리방식과 다른 점, 인터페이스, 보안 요구사항, 구체적인 서비스의 예로서 운행 경로 제공을 위한 호 흐름에 대해 기술한다.
  • 본 고에서는 최근에 제안된 TPEG 전송 기술인 DynNav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TPEG 개발 수준, 상용화 수준, 표준화 선도 측면에서 국제적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지만 더 나아가 새로운 TPEG 전송 기술의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와 국제 표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최근 이동통신 서비스의 응용을 표준화하는 OMA(Open Mobile Alliance)에서는 상기 세 번째의 네트워크 형태를 고려하여 관련 표준화 작업을 시작하였다 [7-9]. 지상파 DMB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않은 경우나 네트워크가 구축되었더라도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전파음영 지역을 고려하여, 이동통신 채널을 통해 차량이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신할 수 있는 표준 제정을 그 목표로 삼고 있다. 즉, DMB 방송보다는 운전자에게 실시간 교통 및 여행정보를 제공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가) 운전자가 운행 파라미터를 정의한다.
  • 바) 운전자는 관심있는 하나 이상의 운행 경로를 선택한다.
  • 사) 네비게이션 클라이언트는 아래의 정보들을 계속 수신하기 위해 통보 서비스를 요청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EG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TPEG은 지상파 DMB를 전송 플랫폼으로 하여 이동하는 차량에 교통 및 여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규격이다[1].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로는 지역의 소통상황을 알려주어 차내에서 막히는 도로를 한눈에 파악해 최단 경로를 제공하 고, 파손도로, 결빙구간, 터널 경고, 과속적발장치 위치 등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운전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버스 운행정보와 각 정류장 도착 예정시간 등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관심 지점 정보, 뉴스, 유고 정보 등을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한다[2-4].
TPEG이란?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TPEG은 지상파 DMB를 전송 플랫폼으로 하여 이동하는 차량에 교통 및 여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규격이다[1].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로는 지역의 소통상황을 알려주어 차내에서 막히는 도로를 한눈에 파악해 최단 경로를 제공하 고, 파손도로, 결빙구간, 터널 경고, 과속적발장치 위치 등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운전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버스 운행정보와 각 정류장 도착 예정시간 등을 제공한다.
DynNav는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DynNav는 위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 운전자나 차량의 위치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OMA의 SUPL (Secure User Plane Location) 프로토콜을 사용한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