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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4D, 2012년, pp.291 - 303
고한검 ((주)제일엔지니어링 건설교통연구원,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이진수 ((주)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교통.ITS사업부) , 김지호 ((주)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교통.ITS사업부)
In order to lead safe driving, it is better to provide dynamic and detailed information on how the driver using the relevant road should behave as concerning movements of individual car rather than providing monotone and static information of reducing of speed to unspecified drivers. Assuming road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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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선행차량과의 안전거리는 무엇에 따라 정해지는가? | 일반적으로 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선행차량과의 안전거리는 각 차량의 속도에 따라 정해지게 된다. 즉 차량의 속도가 낮은 경우는 짧은 거리의 제동거리가 필요하지만, 고속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보다 긴 거리의 제동거리가 필요하게 된다. | |
제한속도 및 선·후행차량의 통행속도를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필요 차량 안전 거리를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 이를 위해 주행방향 전방의 노면상태정보(건조, 습윤, 결빙, 적설 등), 주행상태정보(가변제한속도 적용 등), 도로상태정보 등을 노변장비(RSE)를 통해 제공받아 안전거리 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도록 한다. | |
차량의 속도에 따라 필요한 제동거리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 일반적으로 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선행차량과의 안전거리는 각 차량의 속도에 따라 정해지게 된다. 즉 차량의 속도가 낮은 경우는 짧은 거리의 제동거리가 필요하지만, 고속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보다 긴 거리의 제동거리가 필요하게 된다. 만일 차량간격이 제동거리만큼 유지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충돌을 피할 수 없게 되기에, 차량의 충돌방지 및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선행차량의 돌발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거리 확보가 필연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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