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364 - 367
조태선 (청운대학교 방송음악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양의 성악이나 우리의 국악을 살펴보면 발성훈련이 반드시 필요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서양의 성악이나 우리의 국악을 살펴보면 노래를 부르는 사람에게 있어 발성훈련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었다. 물론 그 이유는 내가 부르는 노래 소리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함이었다. 창이나 판소리의 경우 장터나 잔치마당 등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했기 때문에 목소리가 작으면 노래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 했을 것이다. | |
發聲이란 무엇인가? | 發聲이라 함은 소리를 내는 것이며, 발성훈련이란 크고, 듣기 좋은, 아름다운 소리를 내기위한 훈련을 말한다. 요즘과 같이 문명이 발달한 시대에는 마이크 등 음향을 증폭시켜주는 장치들이 발달되어 반드시 발성훈련을 해야만 하는 절박함이 많이 사라진 편이다. | |
발성훈련이란 무엇인가? | 發聲이라 함은 소리를 내는 것이며, 발성훈련이란 크고, 듣기 좋은, 아름다운 소리를 내기위한 훈련을 말한다. 요즘과 같이 문명이 발달한 시대에는 마이크 등 음향을 증폭시켜주는 장치들이 발달되어 반드시 발성훈련을 해야만 하는 절박함이 많이 사라진 편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