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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축류 이차유동 분사를 이용한 초음속 과팽창 제트유동의 유체역학적 추력방향제어 작동특성 연구
A Study on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Co-flow Fluidic Thrust Vector Control under Over-expanded Jet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5, 2011년, pp.416 - 423  

허준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과) ,  전동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과) ,  이열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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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유동의 흐름과 동일한 방향으로 2차 유동을 분사하여 주유동의 방향을 제어하는, 동축류 유체역학적 추력방향제어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이는 유체역학 특징인 코안다 효과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주유동의 전압력은 설계노즐의 과팽창 조건인 300~790 kPa 이며 이차유동의 제어유동압력( 120~200 kPa )에 따른 제트편향각, 세부유동특성, 제어노즐 후방에서의 충격파에 따른 추력편향특성에 대하여 수치적,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음속 제트유동의 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는 제어유동의 작동한계(0.15 < PR < 0.4)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fluidic thrust vector control using injection of the control flow parallel to the main jet direction; Co-flow injection. The technique bases on the Coanda effect of flow. Both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were co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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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2차 유동분사에">2차유동분사에 따른 모멘텀의 손실이 적기 때문에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엔진의 압축기로부터 쉽게 제어유량을 공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유동의 효율적인 제어를 위하여, 유체의 방향선회를 위한 저속유동과 고속유동의 비압축성-압축성 혼존 유동특성 파악과 수치기법과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초음속 유동의 유체역학적 추력방향제어 기법을 수치적으로 모사하고 이를 실험과 검증함으로써 다양한 제트유동조건에 따른 작동영역과 각 작동인자에 따른 제트편향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o-flow 2차유동 분사를 이용한 유체역학적 추력방향제어 기법의 요소기술을 연구하였다. Co-flow 기법은 다른 유체역학적 추 4배이다. 주유동은 과팽창, 완전팽창의 초음속 유동조건을 주었고, 제어 유동의 압력을 변화시켰을 때, 주유동의 편향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후)초음속제트유동과">초음속 제트유동과 인접한 벽면에 서로 다른 유량 및 압력의 제어유동을 분사시킴으로써, 주유동의 흐름방향을 제어하는 Co-flow 2차 유동 분사에 따른 초음속제트유동의 추력방향제어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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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제어의 정밀성과 보다 신속한 기동을 위해 무엇의 개발에 진보가 있었나? 비행제어의 정밀성과 보다 신속한 기동을 위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많은 진보가 있었다. 비행체의 방향조종은 비행제어면에 의한 공력조종과 추력의 방향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추력방향조종이 있다.
비행체의 방향조종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비행제어의 정밀성과 보다 신속한 기동을 위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많은 진보가 있었다. 비행체의 방향조종은 비행제어면에 의한 공력조종과 추력의 방향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추력방향조종이 있다. 공력조종은 빠른 방향전환이 요구되는 고기동 비행체에는 부적합하여, 고기동 고속 비행체 및 다방향 신속전환을 요구하는 비행체에는 추력방향조종이 적용된다.
비행체의 방향조종 중 공력조종의 특징? 비행체의 방향조종은 비행제어면에 의한 공력조종과 추력의 방향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추력방향조종이 있다. 공력조종은 빠른 방향전환이 요구되는 고기동 비행체에는 부적합하여, 고기동 고속 비행체 및 다방향 신속전환을 요구하는 비행체에는 추력방향조종이 적용된다. 그동안 널리 사용되는 추력방향제어 기법은 기계적 제어 기법으로써 플랩 또는 베인 등을 이용하여 배기제트의 방향을 제어하거나 노즐방향을 제어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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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ung, H. G., Hwang, Y. S., "Thrust-vector characteristics of Jet Vanes Arranged in X-Formation within a shroud", AIAA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527, May 2004, pp. 171-195. 

  2. Asbury, S. C., Capone, F. J., “High-Alpha Vectoring Characteristics of the F-18/HARV”, AIAA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0, 1994, pp. 116-121. 

  3. Heo, J. Y., Yoo, K. H., Lee, Y., Sung, H. G., Cho, S. H., Jeon, Y. J., “Fluidic Thrust Vector Control of Supersonic Jet Using Co-flow Injection”,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 2009-5174. 

  4. Mason, M. S., and Crowther, W. J., “Fluidic Thrust Vectoring for Low Observable Air Vehicles”, AIAA Flow Control Conference, AIAA 2004-2210. 

  5. Strykowski, P. J., Krothapalli, A., and Forliti, D., “Counterflow Thrust Vectoring of Supersonic Jets”,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 1996-115. 

  6. Deere, K. A.,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Aerodynamic Effects on Fluidic Thrust Vectoring”,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0-3598. 

  7. Yagle, P. J., Miller, D. N., Ginn, K. B., and Hamstra, J. W., “Demonstration of Fluidic Throat Skewing for Thrust Vectoring in Structurally Fixed Nozzles”, ASME Journal, Vol. 123, July 2001. 

  8. Flamm, J. D., Deere, K. A., Berrier, B. L., and Johnson, S. K., “Design Enhancements of the Two-Dimensional, Dual Throat Fluidic Thrust Vectoring Nozzle Concept”, AIAA Flow Control Conference, AIAA 2006-3701. 

  9. Deere, K. A., “Summary of Fluidic Thrust Vectoring Research Conducted at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AIAA 2003-3800. 

  10. Yang, Z. and Shih, T. H., “New Time Scale Based $k-{\varepsilon}$ Model for Near-Wall Turbulence”, AIAA Journal, Vol. 31, 1993, pp. 1191-1197. 

  11. Sarkar, S., Erlebacher, B., Hussaini, M., and Kreiss, H., “The Analysis and Modeling of Dilatational Terms in Compressible Turbulenc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27, 1991, pp. 473-493. 

  12. Wilcox, D. C., Traci, R. M., “A Complete Model of Turbulence”, AIAA Paper 76-351, San Diego, CA. 

  13. Venkateswaran, S., Li, D. and Merkle, C. L., "Influence of Stagnation Ragions on Preconditioned Solutions at Low Speeds",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 2003-435. 

  14. Sung, H. G., Yeom, H. W., Yoon, S. K., Kim, S. J., Kim, J. G., "Investigation of Rocket Exhaust Diffusers for Altitude Simul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6, No. 2, 2010, pp. 240-247. 

  15. Wille, R. and Fernholz, H., “Report on First European Mechanics Colloquium, on Coanda Effect”,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3, 1965, pp. 80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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