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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후면 형상 변형이 공기저항 감소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Aerodynamic Drag Reduction of a Passenger Car by Rear Body Shape Modification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137 - 145  

송기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승온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전상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훈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기정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possible rear body shape modifications of a passenger car for the improvement of aerodynamic performance, based on the CFD analysis results. YF SONATA, a passenger car of Hyundai Motors Company, plays a major role as the baseline car in this research. Representatively, three p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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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의 후면 형상을 변형하여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로서 YF SONATA 의 형상을 대표적으로 이용하였고 CFD 수치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공력특성과 CD값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제 운용중인 세단에 제안할 수 있는 실용적인 공기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는 형상 변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YF SONATA의 후면부의 형상을 변형하여 CFD 수치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 형상 변화의 종류와 그 형태를 찾아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 YF SONATA의 유동패턴을 분석한 기존연구12)를 바탕으로 공력성능에 비교적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된 3가지 부분 – Trunk rear edge, Side rear edge, Rear undercover - 을 선택하여 일정 범위 내에서 변화시켜가며 CFD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YF SONATA의 유동패턴을 분석한 기존연구12)를 바탕으로 공력성능에 비교적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된 3가지 부분 – Trunk rear edge, Side rear edge, Rear undercover - 을 선택하여 일정 범위 내에서 변화시켜가며 CFD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YF SONATA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형상변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Elongation을 적용하면 Diffuser효과가 증대된다. 즉, YF SONATA 후면주위에서의 압력은 Undercover를 지나온 유동과 Trunk를 지나온 유동으로 대부분 구성되게 되는데, Diffuser효과가 강해져 후방의 유동이 더 높은 압력을 갖게 되어 (a)에 비해 차 전면과 후면의 압력차를 줄여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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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형상의 과도한 변형을 지양해야하는 이유는? 따라서 공기역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후면 형상을 변형하여 외부유동패턴을 제어할 수 있다면 공력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결국 연비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의 형상을 변형하는 것은 미적인 측면을 비롯한 차량설계 시 고려해야할 많은 측면들과의 마찰이 필수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과도한 변형은 지양하여야한다.
유럽이나 북미 등과 같은 지역에서 항력계수에 대한 논의가 더 중요하게 이루어지는 까닭은? 따라서 자동차 공기역학 분야1-4)는 자동차의 외부 형상에 따라 주행 시 외부 유동이 자동차의 공력 특성에 미치는 역할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항력 감소를 통한 연비의 향상을 이룩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항력계수는 자동차의 주행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연비 제곱에 반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속으로 주행할 기회가 많은 유럽이나 북미 등과 같은 지역에서 더 중요하게 논의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 동안의 많은 연구에서 자동차의 외부유동에 의한 항력이 자동차의 연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연구를 위한 각종 실험이나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수치해석도 많이 행해져왔다.
승용차의 후면 형상을 변형하여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로 YF SONATA의 형상을 대표적으로 이용하고 CFD 수치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공력특성과 CD(Drag Coefficient)값의 변화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1) COANDA-effect 제어와 Diffuser 효과 증대를 위한형상변형을통해Trunk rear edge kick up 각도가 20도 일 때 최대 7.510%, Side rear edge 변형 80mm일 때 최대 8.696% 그리고 Rear undercover 변형 160mm일 때 최대 11.462% 공기저항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2) 각 형상 변형을 조합하여 동시에 적용하여 CFD 수치해석을 수행할 경우 선택된 형상 변형이 외부유동에 대해 서로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서로 교호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3가지 YF SONATA의 후면 형상 변형 방식 중 Rear undercover의 변형이 공력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3) YF SONATA의 후면 형상변형은 소폭의 변형으로 최대 약 11.5% 정도까지 공기저항 감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연비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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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W. H. Hucho, Aerodynamics of Road Vehicles from Fluid Mechanics to Vehicle Engineering, SAE, 4th Edn., U.S.A, 1998. 

  2. Y. C. Ku, J. H. Rho, S. H. Yun, T. Y. Kim and D. H. Lee, "A Study on the Reliable Design of Automobile Aerodynamic Performance using the MC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326-1331, 2006. 

  3. C. H. Kim and C. B. Youn, "Aerodynamic Effect of Roof-fairing System on a Heavy Duty Truck,"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6, No.3, pp.221-227, 2005. 

  4. C.-H. Chien, J.-Y. Jang, Y.-H. Chen and S.-C. WU, "3-D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for Airflow Within a Passenger Compartment,"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4, pp.437-445, 2008. 

  5. S. O. Kang, S. O. Jun, H. I. Park, Y. C. Ku, J. D. Kee, K. H. Kim and D. H. Lee, "CFD Flow Simulation and Aerodynamic Performance Prediction Around 3-D automobile Configuration Represented by Vehicle Modeling Function,"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306-1312, 2009. 

  6. J. D. Kee, M. S. Kim and B. C. Lee, "The COANDA Flow Control and Newtonian Concept Approach to Achieve Drag Reduction of Passenger Vehicle," SAE 2001-01-1267, 2001. 

  7. M. S. Oh, H. J. Lee and S. J. Kang, "CFD Study of the Effects of the Underbody and Rear Spoiler on the External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Sedan,"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93-199, 1993. 

  8. D. Geropp and H. -J. Odenthal, "Drag Reduction of Motor Vehicles by Active Flow Control Using the Coanda Effect," Experiments in Fluids, Vol.28, No.1, pp.74-85, 2000. 

  9. J. S. Kim, S. Kim, J. Sung, J. S. Kim and J. Choi, "Effects of an Air Spoiler on the Wake of a Road Vehicle by PIV Measurements," Journal of Visualization, Vol.9, No.4, pp.411-418, 2006. 

  10. E. Wassen, S. Eichinger and F. Thiele, "Simulation of Active Drag Reduction for a Square- Back Vehicle," Notes on Numerical Fluid Mechanics and Multidisciplinary Design, Vol.108, Active Flow Control II, pp.241-255, 2010. 

  11. J.-L. Aider, J.-F. Beaudoin and J. E. Wesfreid, "Drag and Lift Reduction of a 3D Bluff-body Using Active Vortex Generators," Experiments in Fluids, Vol.48, No.5, pp.771-789, 2010. 

  12. K. S. Song, S. O. Kang, H. I. Park, J. D. Kee, K. H. Kim and D. H. Lee, "External Flow Simulation of a Passenger Car for Drag Reduction,"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116-1125, 2010. 

  13. S. O. Kang, S. O. Jun, H. I. Park, Y. C. Ku, J. D. Kee, D. H. Hong, K. H. Kim and D. H. Lee, "Influence of Rotating Wheel and Moving Ground Condition to Aerodynamic Performance of 3-Dimensional Automobile Configur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5, pp.100- 107, 2010. 

  14. S. H. Yun, Numerical Study of the Crosswind Safety on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M. 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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