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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음향 모듈을 따라 전파하는 축대칭 진동에 기인한 음향 센서 자체 소음 해석
Self Noise Analysis of Towed Array Sonar Induced by Axisymmetric Vibrations Propagating Along Fluid-filled Elastic Hose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5, 2011년, pp.437 - 446  

유정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신현경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안형택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권오조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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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 of array sonars towed underwater is limited due to the self-noise induced mainly by the strumming vibration of the towing cable and also turbulent flow around the acoustic sensor module. The vibration of the towing cable generates axisymmetric waves that propagate along the acoustic mod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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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자체 소음 중 예인 케이블에서 유입된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자체 소음의 수준을 예측해 보고자 하였다. 자체 소음원으로는 음향 모듈의 오일 충진 탄성 호스를 따라 길이 방향으로 전파되는 축대칭 파동인 벌지파와 확장파를 고려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자체 소음원 및 이들의 전달 특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 논문에서는 선배열 예인음탐기의 자체 소음 중 음향 모듈을 따라 길이방향으로 전파되는 축대칭 파동(axisymmetric wave)에 의해 발생하는 자체 소음을 해석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음향 모듈을 따라 전파되는 벌지파와 확장파에 의해 발생하는 자체 소음을 이론적으로 해석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예인 음탐기의 주요 자체 소음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3장에서는 음향 모듈의 탄성 호스를 따라 전파되는 파동 특성을 수치 해석을 통해 살펴보고 그 결과를 이론치와 비교하였다.
  • 이 이론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후 수조에서 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음향 모듈에 대한 진동 및 내부 음압 측정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 실험에서는 음향 모듈을 따라 전파되는 벌지파와 확장파의 전파 속도를 측정하고, 이들 파동에 의해 발생하는 음압을 측정하여 이 논문에서 제시한 이론 해석 결과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Pv(k,ω)에 관해 이론적 및 수치 해석적 방법을 이용해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벌지파와 확장파에 의해 유기되는 자체 소음을 이론적으로 해석하였다. 이 이론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후 수조에서 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음향 모듈에 대한 진동 및 내부 음압 측정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 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음향 모듈 내부에는 음향 신호 측정을 위한 음향 센서가 일정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이들을 연결하는 신호선들과 인장 로프 등이 복잡하게 구성되어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들 음향 센서와 복잡한 내부 연결 부재 등을 길이 방향으로 단면의 형상이 일정한 내부 구조물(core)로 단순화하고, 파동 전파에 미치는 내부 구조물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즉, Fig.

가설 설정

  • 9에는 탄성 호스의 감쇠 포함 유무에 따라 단일 음향 센서에서 얻어지는 자체 소음 예측치를 나타내었다. 가진점의 진동 수준은 Avib =1(m/s2)2/Hz로 가정하였으며, 음향 센서의 길이는 20 mm, 위치는 가진점으로부터 1 m 떨어진 지점, 즉 x0 =1 m로 가정하였다. Fig.
  • 4에 보인 것과 같이 ‘탄성 호스-충진 오일-내부 구조물’로 구성된 음향 모듈을 가정하고, 내부 구조물의 크기 변화에 따른 벌지파와 확장파의 전파 속도 변화를 해석하였다. 내부 구조물의 직경은 24 mm(모델 1)와 40 mm(모델 2)의 두 가지를 고려하였으며, 재질은 세라믹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에 이용한 내부 구조물의 물성치는 Table 2에 나타내었다.
  • 탄성 호스의 물성치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8). 충진 오일은 밀도 790 kg/m3, 음속 1360 m/s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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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소음원은? 선배열 예인 음탐기를 수중에서 예인할 경우 음향 모듈 내부에 설치된 음향 센서에는 자체 소음이 수신되며, 이 자체 소음은 예인 센서의 음향 탐지 성능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자체 소음의 주요 원인으로는 예인함의 방사 소음, 예인 케이블 및 꼬리 로프에서 음향 모듈로 전달되는 진동, 음향 모듈 주위 난류 경계층 유동에 의한 벽면 압력 변동 등이 있다.
수중에서 예인되는 선배열 예인 음탐기의 구성은? 수중에서 예인되는 선배열 예인 음탐기는 Fig.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예인함과 선배열 음향 센서를 연결하는 예인 케이블, 음향 모듈 전/후에서 유입되는 진동을 차단하기 위한 진동 차단 모듈(VIM), 음향 신호를 탐지하는 음향 모듈(acoustic module), 그리고 후미 안정화를 위한 꼬리 로프(tail rope)로 구성된다. 음향 모듈은 탄성 재질의 호스 내부에 많은 수의 음향 센서가 일정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모듈이 서로 직렬로 연결되어 전체의 음향 모듈이 구성된다.
선배열 예인 음탐기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선배열 예인 음탐기는 예인 시 발생한 진동으로 인해 자체 소음이 발생한다. 음향 모듈의 진동에 의해 음향 센서에 수신되는 신호(b)는 길이방향에 따른 음향 센서의 음압 감도 S(x)와 음향 센서 주위의 압력 p(x)에 대한 합성곱(convolution)으로 표현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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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Fuller, C. R. and Fahy, F. J., 1982, Characteristics of Wave Propagation and Energy Distributions in Cylindrical Elastic Shells Filled with Flui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81, No. 4, pp. 501-518. 

  2. Pavic, G., 1990, Vibrational Energy Flow in Elastic Circular Shell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42, No. 2, pp. 293-310. 

  3. Maess, M., Wagner, N. and Gaul, L., 2006, Dispersion Curves of Fluid Filled Elastic Pipes by Standard FE Models and Eigenpath Analys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6, No. 1-2, pp. 264-276. 

  4. Nilsson, C.-M. and Finnveden, S., 2008, Waves in Thin-walled Fluid-filled Ducts with Arbitrary Cross-sec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0, No. 1-2, pp. 58-76. 

  5. De Jong, C. A. F., 1994, Analysis of Pulsations and Vibrations in fluid-filled Pipe Systems, Ph.D. Thesis, Eindhoven University of Technology, Netherlands. 

  6. Peardon, L. and Cameron, N., 1986, Acoustic and Mechanical Design Considerations for Digital Streamers, Society of Exploration Geophysicists Expanded Abstracts, 5(POS2), pp. 291-294. 

  7. Weichart, H. F., 1972, Acoustic Waves along Oilfilled Streamer Cables, Geophysical Prospecting, Vol. 21, No. 2, pp. 281-295. 

  8. Kwon, O.-C., 1998, A Study on the Self-noise Sources of the Towed Line Array Sensors and Self-noise Reduction Methods, Technical Report,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9. Kwon, O.-C. and Joh, C.-Y., 2000, Experimental Identification of the Longitudinal Wave Propagation Speed in Fluid-filled Elastic Hos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804-810. 

  10. Shin, K.-K., Hong, C.-S. and Lee, H.-G., 1996, A Study of Flow Induced Noise for Multilayered Cylinder due to Turbulent Boundary Lay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6, No. 2, pp. 671-677. 

  11. Ham, I.-B., Shin, K.-K. and Jeong, W.-B., 1996, Axisymmetric Vibrations of a Fluid-filled Thick Infinite Cylindrical Shell with Embedded Internal Strength Memb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7, No. 3, pp. 411-418. 

  12. Knight, A., 1996, Flow Noise Calculations for Extended Hydrophones in Fluid-and Solid-filled Towed Arrays,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00, No. 1, pp. 245-251. 

  13. Finnveden, S., 1997, Spectral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Vibration of Straight Fluid-filled Pipes with Flang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99, No. 1, pp. 125-154. 

  14. Finnveden, S., 2004, Evaluation of Modal Density and Group Velocity by a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3, No. 1-2, pp. 51-75. 

  15. Sheng, X., Jones, C. J. C. and Thompson, D. J., 2005, Modelling Ground Vibration from Railways Using Wavenumber Finite- and Boundary-element Method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Vol. 461, pp. 2043-2070. 

  16. Ryue, J., Thompson, D. J., White, P. R. and Thompson, D. R., 2008, Investigations of Propagating Wave Types in Railway Tracks at High Frequenci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5, No. 1-2, pp. 157-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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