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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보행의 속도에 관한 조사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 and Walking Velocity of Crowd Going up Stair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5 no.1, 2011년, pp.72 - 77  

박재성 (한국사이버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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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도시는 수평적 토지이용의 제한, 지가 상숭, 인간 요구의 다양화 등으로 인하여 도시기능의 일부를 지하공간으로 흡수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건축물의 지하층, 지하철 역사 등이 점차 대심도화 되어 지하공간에서 지상으로 피난에 대한 안전성 여부가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계단에서 군집보행에 관한 연구는 내려가는 군집보행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보행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한 방향 군집유통이 형성되는 지하철 역사 숭강장 내 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의 밀도에 따른 보행속도를 직접 실촉하여 조사하였다. 올라가는 보행은 실측결과 경사도 $23^{\circ}$에서 관계식 V=0.638-0.0949p에 의해 보행속도가 결정되며, 이를 일본건축학회에서 제안하는 계단 경사도에 따른 평균보행속도를 근거로 환산하면 경사도 $30^{\circ}$에서는 V=0.597-0.1067p가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ort of transferring some parts of urban functions to the underground space is growing trend among modem cities because of the limit of horizontal land use, the rise of land value, the diversification of human desire, etc. Thus, the basement of building and the subway station have deepened.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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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계단에서 군집보행의 특성을 분석하고, 한 방향 군집유동이 형성되는 지하철 역사 승강장 내 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의 밀도에 따른 보행속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의 분석을 통해 지하공간 등 피난을 위해 상행의 피난보행이 요구되는 피난경로에서의 피난 행동예측에 필요한 보행밀도에 따른 보행속도 모델 수식 등 기초 자료를 도출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방향 군집유동이 형성되는 지하철 역사 승강장 내 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의 밀 도에 따른 보행속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의 분석을 통해 지하공간 등 피난을 위해 상행의 피난보행이 요구되는 피난경로에서의 피난 행동예측에 필요한 보행속도 관계식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계단에서 군집보행에 관한 기존 연구의 비교분석을 통해 내려가는 군집보행속도의 적정성을 분석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방향 군집유동이 형성되는 지하철 역사 승강장 내 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의 밀 도에 따른 보행속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의 분석을 통해 지하공간 등 피난을 위해 상행의 피난보행이 요구되는 피난경로에서의 피난 행동예측에 필요한 보행속도 관계식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 결과의 분석을 통해 지하공간 등 피난을 위해 상행의 피난보행이 요구되는 피난경로에서의 피난 행동예측에 필요한 보행속도 관계식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계단에서 군집보행에 관한 기존 연구의 비교분석을 통해 내려가는 군집보행속도의 적정성을 분석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계단에서 군집보행의 특성을 분석하고, 한 방향 군집유동이 형성되는 지하철 역사 승강장 내 계단에서 올라가는 군집의 밀도에 따른 보행속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의 분석을 통해 지하공간 등 피난을 위해 상행의 피난보행이 요구되는 피난경로에서의 피난 행동예측에 필요한 보행밀도에 따른 보행속도 모델 수식 등 기초 자료를 도출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군집보행 시 사람들은 이동방향보다 측면으로 더 밀착해서 보행하는 경향이 있다.2)이는 사람이 걸음을 내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후좌우로 인접한 피난자들의 중심간 거 리가 같다는 가정은 밀도에 의해 인접 피난자와의 거리로 변환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피난자간 거리는 1군집밀도와 같은 이론적인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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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日本建築學會編, "建築人間工學事典", 彰國社, p.5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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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 Ando, H. Ota, and T. Oki, "Forecasting the Flow of People", Railway Research Review, 45, 8, pp.8-14(1988). 

  10. 日本建築學會, "建築防火敎材", pp.115-116(1980). 

  11. J.J. Fruin,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s and Environmental Planners Inc., New York, pp.34-41 (1971). 

  12. 岡田光正, 吉田勝行, 柏原士郞, "建築と都市の人間工學", 鹿島出版會, pp.79-80(1972). 

  13. 日本建築學會, "建築學大系21 建築防火論", 彰國社, p.337(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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