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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시설 설계시 활용을 위한 고령자 보행특성 군집화 연구
Clustering Analysis of Walking Characteristics of Elderly People for Use in Pedestrian Facilities Desig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5, 2016년, pp.409 - 420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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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2026년에 초고령화 사회(super aged society)로 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행은 인간의 기본적인 이동권리라는 측면에서 교통약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령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권리 확보는 가장 기초적인 복지로 중요하지만 간과되기 싶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교통시설물을 설계시 활용을 위한 고령자의 보행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운동 역학적인 보행변수들을 일반인과 비교한 결과, 모든 변수들이 일반인에 비하여 약 75%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고령자는 일반인에 비하여 보행속도가 느리고, 어깨의 움직임이 적은 대신 발목의 움직임이 많으며, 발을 낮게 들며, 지면반발력이 크게 작용되는 등의 보행변수별 보행특성이 조사되었다. 또한 고령자 집단은 집단 안에서도 보행변수별로 서로 차이가 크며, 이를 walking Balance Muscles Factor별로 2개 혹은 3개로 집단화가 가능함을 군집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고령자 보행특성은 보도, 경사 및 단차 등의 교통시설물 설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s expected to enter 'Super Aged Society' in 2026. However, as walking is the very basic human right of mobility, securing safe and convenient moving of elderly people comprising the majority of transportation vulnerable is thought to be the most basic welfare, which can be easily neglec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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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특성 분석에 사용하는 기존 보행변수 중 고령자 보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변수를 선택하여 고령자 보행변수로 정의하고, 측정 방법론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분석시스템(Motion Analysis System)을 이용하여 고령자의 보행특성을 측정 및 제시하였으며, 군집분석을 통하여 보행변수를 기준으로 고령자 특성 집단을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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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역학에서 보행의 정의는? 운동역학에서는 보행을 인간의 신경계와 근골격계 등이 통합적으로 사용되는 과정으로, 많은 골격근과 관절이 상호협력을 통해 몸을 일정한 방향과 속도로 움직이게 하는 고도로 협응된 교대운동(J. Perry(2010))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통공학에서는 보행을 통행의 최소단위 이동형태로 정의하며, 통행목적에 따라 수많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교통공학에서 보행의 정의는? Perry(2010))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통공학에서는 보행을 통행의 최소단위 이동형태로 정의하며, 통행목적에 따라 수많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모든 목적 통행에는 반드시 보행행위가 발생하며, 이때 보행자의 안전성 ․ 효율성 ․ 편리성이 보장되어야 한다(Won(2006)).
이동편의를 위해 보행자에게 보장되어야 하는 것은? 교통공학에서는 보행을 통행의 최소단위 이동형태로 정의하며, 통행목적에 따라 수많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모든 목적 통행에는 반드시 보행행위가 발생하며, 이때 보행자의 안전성 ․ 효율성 ․ 편리성이 보장되어야 한다(Won(2006)). 또한 보행은 인간의 가장 일반적인 이동 혹은 통행형태이며, 무의식 혹은 의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규정하였다(Lee(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eck R. J., Andrriacchi T. P., Kuo K. N. (1981), Changes in the Gait Patterns of Growing Children, Jone and Joint Surgery, 63(A), 1452-1459. 

  2. Ferrucci L., Penninx B.W.J.H., Leveille S. G., Leveille S. G., Corti M. C., Pahor M. et al. (2000), Characteristics of Nondisabled Older Persons Who Perform Poorly in Objective Test of Lower Extremity Function, Journal of American Geriatrics Society, 48(9), 1102-1110. 

  3. Hong W. S., Kim K. W. (2002), Gate Analysis of the Healthy Elderly Over 65years of 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14(4), 59-65. 

  4. Jung H. Y., Baek E. S., Seo M. K. (1998), The Analysis of Movement of Old People in the Crossing-Facilities, The 34th Conference of KST,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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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K. S. (2007), Analysis of Temporal and Spatial Gait Parameters of Male and Female in 20s and 60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21(4), 5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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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R. J., Son S. H., Cho J. S., Oh H. J, Lee H. H., Lee M. H., Kim S. K. (2011), Correlations Between SPPB, FRT, and TUG in Hospitalized Frail Peop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23(2), 17-21. 

  10. Perry J., Burnfield J. M. (2010), Gait Analysis: Normal and Pathological Function, 2e, Slack Incorporated. 

  11. Press release (2016), Survey of Moving Convenience for Transport Vulnerabl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raffic Safety and Welfare Division. 

  12. Roh C. G., Park B. J., Moon B. S. (2015), Development of Elderly Walking Independence Index Model, J. Korean Soc. Transp., 33(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48-356. 

  13. Roh C. G., Park B. J., Moon B. S., Kim J. S. (2016), Pedestrian Facility Improvements Method for Elderly, The 74th Conference of KST,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28-633. 

  14. Technical Document for Development of Pedestrian Assistance Systems for Transport Vulnerables (2015),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Technology. 

  15. Won J. M., Choi J. S. (2006), Traffic Engineering, parkyou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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