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의 전술적 행동을 위한 위치 평가 함수의 학습
Learning Position Evaluation Functions for Tactical Behaviors of Game Characters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8 no.2, 2011년, pp.108 - 113  

유견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체스 등에서 보드 형세를 평가하기 위해 소개되었던 위치 평가 함수는 컴퓨터 게임의 인공지능 캐릭터의 전술적 행동을 결정하는 기반 요소로 이용될 수 있다. 위치 평가 함수는 여러 특성들의 가중치 합으로 정의되는데 특성의 중요도를 적절히 반영하도록 가중치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감독학습 방법을 이용하여 위치 평가 함수의 가중치를 학습한다. 가중치 학습은 현재의 가중치로 계산된 출력과 목표값의 차를 최소화하는 단층 퍼셉트론의 학습 규칙을 응용하고 이 갱신 방법의 수렴에 대해 증명한다. 시뮬레이션에서는 학습에 의해 가중치가 자동적으로 설계자의 의도에 맞게 수정됨을 보여 줄 뿐 아니라 학습된 위치 평가 함수를 전술 요소를 반영한 경로찾기에 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ition evaluation function which is originally introduced to evaluate the board configuration of computer chess can be used as a key element to determine the tactical behavior of AI characters in computer games. The position evaluation function is defined as a weighted sum of features, and it ...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