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파트의 단위평면 각 실의 경향분석
Tendency of Each Space of Unit Plans for Brand Apartment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1 = no.84, 2011년, pp.128 - 137  

오혜경 (경희대학교 주거환경) ,  홍이경 (경희대학교 주거환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each space characteristics of unit plans for brand apartments. Through construction companies' web-sites and real estate web-sites, all the apartment unit plans with $66m^2{\sim}164m^2$ unit among the brand apartments were analyzed. On the analysis of the apart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공급된 브랜드아파트의 단위평면을 대상으로 하여 아파트 각 실 평면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며 그 결론은 다음에서와 같다.
  • 이상에서 각 면적대별 각 실의 특성에 대한 최근의 공급 경향을 파악하였고, 이에 대한 향후 계획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아파트 공급업체에서는 조사된 사례의 특성과 소비자 견해 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이를 계획에 적극 반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이미 공급된 브랜드 아파트의 단위평면을 대상으로 각 실 평면 계획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공급하는 아파트 단위평면계획에 보다 실질적이고 소비자가 원하는 단위평면들이 개발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대한주택공사, 주택통계편람, 서울: 대한주택공사, 2002 

  2. 세진기획(편), 아파트 백과(상.하권), 2004 

  3. 김진균.심우갑.박수빈, 아파트 공간구성유형에 따른 거주자 공간사용 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8권 11호, 2002 

  4. 류호창.이호중, 아파트 공간의 선호 성향 변화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0호 14권 1호, 2001 

  5. 박수빈.오찬옥.김석태, 주생활양식을 통해 본 지역별 거주자의 주요구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21 권 5호, 2005 

  6. 방정훈.오찬옥, 전면 2실형과 3실형 아파트의 평면특성 및 만족도 비교-부산광역시 북구 화명동 신시가지 $85m^2$ 아파트를 중심 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6권 2호, 2004 

  7. 배정익.손재룡.이경희,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거주자의 선호도 조사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9권 9호, 2004 

  8. 신중진.임지영, 아파트 분양가 자율화 이후의 차별화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6호, 2000 

  9. 오찬옥.김석태.최병숙, 거주자가 선호하는 아파트 평면구성 유형-컴퓨터 미디어와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2호, 2004 

  10. 오혜경.김도연, 고급형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의 견해 및 선호 경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0권 5호, 2002 

  11. 이상희, 건설사의 차별화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2005 

  12. 이영순, 아파트 발코니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 논문, 2002 

  13. 이은민, 브랜드 아파트의 단위평면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2004 

  14. 이지영.이현정.고종철.이연숙, 가족생활주기별 아파트 차별화 계획요소 분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2호, 2004 

  15. 조성희.박수빈, 주택규모에 따른 아파트 평면계획의 다양화를 위한 거주자 주요구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권 11호, 1998 

  16. 최정원.제해성.하미경.이효창, 거주자 평가(POE)를 통한 아 파트 주호 실내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6호, 2006 

  17. 건설워커 http://www.worker.co.kr 

  18. 대림 e-편한세상 홈페이지 https://www.daelim-apt.co.kr 

  19. 현대 힐스테이트 홈페이지 http://www.hillstate.co.kr 

  20. GS 자이 홈페이지 http://www.xi.co.kr 

  21. 대우 푸르지오 홈페이지 http://www.prugio.com 

  22. 삼성 레미안 홈페이지 http://www.raemian.co.kr 

  23. 부동산 114 http://www.r114.co.kr 

  24. 스피드 뱅크 http://www.speedbank.co.kr 

  25. 부동산뱅크 http://www.neonet.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