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사 문제 해결에서 구조적 유사성, 분석적 활동 그리고 비교 활동의 역할
The Roles of Structural Similarity, Analytic Activity and Comparative Activity in Stage of Simila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1, 2011년, pp.21 - 45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  전영배 (경상대학교) ,  강정기 (안남중학교)

초록

본 연구는 4명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주어진 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보이는 다양한 활동 요소 중 구조적 유사성의 인식, 분석적 활동 그리고 비교 활동에 주목하여 이들 활동이 표적 문제의 해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4명의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개별적으로 관찰하고 면담한 후,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인 반응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표적 문제의 해결에 근원 문제의 해법을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 중의 하나로 구조적 유사성의 인식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추측한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의 판단 근거로 분석적 활동을 활용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표적 문제의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여 표적 문제의 해결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비교 활동을 활용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현장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는 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 유사 문제와의 구조적 유사성, 분석적 활동 그리고 비교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의 해결을 지도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뿐 만 아나라 본 연구에서 언급한 세 가지 요소 이외에 더 많은 요소가 있을 수 있으며 그 요소들의 역할을 탐구하는 후속연구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he aim of this paper to find the requisites for the target problem solving process in reference to the base problem and to search the roles of those. Focusing on the structural similarity, analytic activity and comparative activity in stage of simila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 we ...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교육과학기술부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교육과학기술부. 

  2. 박현정.이종희 (2006). 중학생들이 수학 문장제 해결 과정에서 구성하는 유사성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6(2), 115-138. 

  3. 이종희.김진화.김선희 (2003).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수 문장제 해결에서의 유추적 전이.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 42(3), 353-368. 

  4. 이종희.이진향.김부미 (2003). 중학생들의 유추에 의한 수학적 문제 해결 과정 : 사상의 명료화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6, 245-267. 

  5. 전영배.노은환.강정기 (2010). 유사 문제 해결에서 구조적 유사성의 인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투고중) 

  6. Bassok, M. (1990). Transfer of domain-specific problem-solving procedur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ging, Memory and Cognition, 16(3), 522-533 

  7. Bassok, M. (1997). Two types of reliance on correlations between content and structure in reasoning about word problems.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ogies, metaphors, and images (pp.221-246). Mahwah, NJ: Erlbaum. 

  8. Bassok, M., & Holyoak, K. (1993). Pragmatic knowledge and conceptual structure: Determinants of transfer between quantitative domains. In D. K. Detterman & R. J. Sternberg (Eds.), Transfer on trial: Intelligence, cognition, & instruction (pp.68-98). Norwood, NJ: Ablex. 

  9. Chi, M. T. H., Glaser, R., & Rees, E. (1982). Expertise in problem solving. In R. Sternberg (Ed.), Advances in the psychology of human intelligence (pp.7-75). Hillsdale, NJ: Erlbaum. 

  10. Chinnappan, M. (1998). Schemas and mental model in geometry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6(3), 201-217. 

  11. Clfareill, V. (1993). Representation processe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tlanta, Georgia. ED365522. 

  12. Dooren, W. V., Verschaffel, L., & Onghena, P. (2002). The impact of preservice teachers' content knowledge on their evaluation of students' strategies for solving arithmetic and algebra word probl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19-351. 

  13. Gentner, D., Rattermann, M. J., & Forbus, K. D. (1993). The roles of similarity in transfer: Separating retrievability from inferential soundness. Cognitive Psychology, 25(4), 524-575. 

  14. Greeno, J. G., Moore, J. L., & Smith, D. R. (1993). Transfer of situated learning. In D. K. Detterman & R. J. Sternberg (Eds.), Transfer on trial: Intellig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pp.99-167). Norwood, NJ: Ablex. 

  15. Lawson, M. J., & Chinnappan, M. (2000). Knowledge connectedness in geometry problem solv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1), 26-43. 

  16. Lobato, J. (1997). Transfer reconceived: How 'sameness' is produced in mathematical ac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7.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18. Polya, G. (1997).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천재교육 (원저는 1986년 출판). 

  19. Polya, G. (2003). 수학과 개연추론 I 권 : 수학에서의 귀납과 유추, (이만근, 최영기, 전병기, 홍갑주, 김민정 역), 서울: 교우사 (원저는 1973년 출판). 

  20. Reed, S. K. (1993). A schema-based theory of transfer. In D. K. Detterman & R. J. Sternberg (Eds.), Transfer on trial: Intellig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pp.39-67). Norwood, NJ: Ablex. 

  21. Wagner, J. F.(2003). The Construction of similarity: context sensitivity and the transfer of mathematical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