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1, 2011년, pp.21 - 45
본 연구는 4명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주어진 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보이는 다양한 활동 요소 중 구조적 유사성의 인식, 분석적 활동 그리고 비교 활동에 주목하여 이들 활동이 표적 문제의 해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4명의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개별적으로 관찰하고 면담한 후,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인 반응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표적 문제의 해결에 근원 문제의 해법을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 중의 하나로 구조적 유사성의 인식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추측한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의 판단 근거로 분석적 활동을 활용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표적 문제의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여 표적 문제의 해결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비교 활동을 활용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현장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는 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 유사 문제와의 구조적 유사성, 분석적 활동 그리고 비교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의 해결을 지도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뿐 만 아나라 본 연구에서 언급한 세 가지 요소 이외에 더 많은 요소가 있을 수 있으며 그 요소들의 역할을 탐구하는 후속연구도 필요하다.
It is the aim of this paper to find the requisites for the target problem solving process in reference to the base problem and to search the roles of those. Focusing on the structural similarity, analytic activity and comparative activity in stage of simila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 we ...
교육과학기술부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교육과학기술부.
이종희.김진화.김선희 (2003).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수 문장제 해결에서의 유추적 전이.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 42(3), 353-368.
전영배.노은환.강정기 (2010). 유사 문제 해결에서 구조적 유사성의 인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투고중)
Bassok, M. (1990). Transfer of domain-specific problem-solving procedur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ging, Memory and Cognition, 16(3), 522-533
Bassok, M. (1997). Two types of reliance on correlations between content and structure in reasoning about word problems.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ogies, metaphors, and images (pp.221-246). Mahwah, NJ: Erlbaum.
Bassok, M., & Holyoak, K. (1993). Pragmatic knowledge and conceptual structure: Determinants of transfer between quantitative domains. In D. K. Detterman & R. J. Sternberg (Eds.), Transfer on trial: Intelligence, cognition, & instruction (pp.68-98). Norwood, NJ: Ablex.
Chi, M. T. H., Glaser, R., & Rees, E. (1982). Expertise in problem solving. In R. Sternberg (Ed.), Advances in the psychology of human intelligence (pp.7-75). Hillsdale, NJ: Erlbaum.
Chinnappan, M. (1998). Schemas and mental model in geometry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6(3), 201-217.
Clfareill, V. (1993). Representation processe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tlanta, Georgia. ED365522.
Dooren, W. V., Verschaffel, L., & Onghena, P. (2002). The impact of preservice teachers' content knowledge on their evaluation of students' strategies for solving arithmetic and algebra word probl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19-351.
Gentner, D., Rattermann, M. J., & Forbus, K. D. (1993). The roles of similarity in transfer: Separating retrievability from inferential soundness. Cognitive Psychology, 25(4), 524-575.
Greeno, J. G., Moore, J. L., & Smith, D. R. (1993). Transfer of situated learning. In D. K. Detterman & R. J. Sternberg (Eds.), Transfer on trial: Intellig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pp.99-167). Norwood, NJ: Ablex.
Lawson, M. J., & Chinnappan, M. (2000). Knowledge connectedness in geometry problem solv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1), 26-43.
Lobato, J. (1997). Transfer reconceived: How 'sameness' is produced in mathematical ac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Polya, G. (1997).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천재교육 (원저는 1986년 출판).
Polya, G. (2003). 수학과 개연추론 I 권 : 수학에서의 귀납과 유추, (이만근, 최영기, 전병기, 홍갑주, 김민정 역), 서울: 교우사 (원저는 1973년 출판).
Reed, S. K. (1993). A schema-based theory of transfer. In D. K. Detterman & R. J. Sternberg (Eds.), Transfer on trial: Intellig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pp.39-67). Norwood, NJ: Ablex.
Wagner, J. F.(2003). The Construction of similarity: context sensitivity and the transfer of mathematical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