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통한 함수의 극한 지도 방안 탐색
Exploring a Teaching Method of Limits of Functions with Embodied Visualization of CAS Graphing Calculato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1, 2011년, pp.63 - 78  

조정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적분학의 입실론-텔타(${\epsilon}-{\delta}$)에 의한 엄밀한 함수의 극한값 구하기를 좀 더 직관적이며 시각화를 이용한 지도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Texas Instruments의 Voyage200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활용하여 미적분학 지도에서 공학 활용의 가능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개념이미지와 개념정의, 인지적 갈등, 미적분 개념에 대한 공학과 시각화의 활용, APOS 이론, 그리고 국소적 수평화를 중심으로 이론적 고찰을 실시했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활용하여 함수의 극한을 구하는 지도 방안을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 teaching method of limits of functions with more intuitive and visual of CAS graphing calculators rather than with the rigorous ${\epsilon}-{\delta}$ method. Texas Instruments Voyage200 CAS graphing calculators are used for studying the possibilit...

주제어

참고문헌 (18)

  1. 윌리엄 던햄 (2004). 수학의 천재들(조정수 번역.). 서울: 경문사. (원본출판 1990) 

  2. Artigue, M. (1991). Analysi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pp. 167-198). Kluwer Academic Publishers. 

  3. Cornu. B. (1991). Limit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pp. 153-166). Kluwer Academic Publishers. 

  4. Cottrill, J., Dubinsky, E., Nichols, D., Schwingendorf, K., Thomas, K., & Vidakovic, D. (1996). Understanding the limit concept: Beginning with a coordinated process schem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5, 167-192. 

  5. Dubinsky, Ed., Weller, K., Mcdonale, M. A., & Brown, A. (2005). Some historical issues and paradoxes regarding the concept of infinity: An APOS-based analysis: Part 1.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8, 335-359. 

  6. Lakoff, G., & Nunez, R. E. (2000). Where mathematics comes from: How the embodied mind brings mathematics into being. New York: Basic Books. 

  7. Monaghan, J. D. (1986). Adolescents' understanding of limits and infin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rwick University, U.K. 

  8. Pinto, M. M. F. (1998). Students' understanding of real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rwick University, U.K. 

  9. Smith D. A., & Moore, L. C. (1996). Calculus: Modeling and applic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10. Tall, D. (1980). Mathematical intui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limiting processe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170-176. 

  11. Tall, D. (1993). Real mathematics, rational computers and complex people. Proceedings of the fif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y in College Mathematics Teaching(pp. 243-258). Reading, MA: Addison-Wesley. 

  12. Tall, D. (2001). Cognitive development in advanced mathematics using technology.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2, 196-218. 

  13. Tall, D. (2002). Natural and formal infin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8, 199-238. 

  14. Tall, D., Smith, D., & Piez, C. (2008). Technology and calculus. In M. K. Heid & G. W. Blume(Eds.), Research on technology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Volume 1(pp. 207-25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15.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16.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D. Tall(Eds.),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pp. 65-81).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7. Williams, S. (1991). Models of limit held by college calculus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 219-236. 

  18. Wood, N. G. (1992). Mathematical analysis: A comparison of students development and historical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mbridge University, U.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