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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얼굴 모델링과 예측 시스템
A Three-Dimensional Facial Modeling and Prediction System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17 no.1, 2011년, pp.9 - 16  

구본관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정철희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조선영 ,  이명원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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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논문에서는 3차원 3D 얼굴 스캔 데이터와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고 향후의 얼굴을 예측하는 시스템 개발에 대해 기술한다. 본 시스템은 3차원 텍스처매핑, 얼굴 정의 파라미터 입력 도구, 3차원 예측 알고리즘으로 구성 되어 있다. 3차원 텍스처매핑 기능에서는 3D 스캐너로 획득한 얼굴 모델과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특정 연령에서의 새로운 얼굴모델을 생성한다. 텍스처매핑은 3D 스캐너로부터 획득한 메쉬 데이터에 정면과 좌우 측면의 세 방향의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매핑하였다. 얼굴 정의 파라미터 입력도구는 3차원 텍스처매핑에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도구로서, 얼굴 모델의 정확한 재질값을 얼굴 사진으로부터 얻기 워하여 사진과 3D 얼굴 모델의 특징점을 일치시키는데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 얼굴의 향후 연령대에서의 얼굴 모델을 구하기 위하여 100여개의 얼굴 스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통계적 분석에 의해 재질값을 예측 계산하여 해상도 높은 재질값을 가지는 모든 연령대의 3D 얼굴모델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cribe the development of a system for generating a 3-dimensional human face and predicting it's appearance as it ages over subsequent years using 3D scanned facial data and photo images. It is composed of 3-dimensional texture mapping functions, a facial definition parameter in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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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D 스캔 데이터와 얼굴 사진을 이용하여텍스처매핑을 이용하여 3D 얼굴 모델을 완성한 후에, 이 얼굴모델의 다른 연령대의 얼굴 모델을 구하기 위하여 100 여개의 3D 얼굴 스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에 의하여얼굴 재질을 예측하여 향후 연령대의 3D 얼굴 모델을 구하는방법과 이 과정을 자동화한 시스템 개발에 대해 기술하였다. 사이즈코리아의 3D 얼굴 스캔 데이터베이스는 20 대부터 50 대까지 연령대의 스캔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는 3D 얼굴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한 3D 얼굴 예측 알고리즘 방법을 정의한다. 3D 얼굴 모델링은 3D 스캔 데이터와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특정인에 대한 한연령대의 얼굴 모델을 재구성한후어L 이 얼굴 모델을 기반으로얼굴 DB 를 이용하여 모든 연령대의 얼굴을 예측하여 각연령대의 3D 모델을 얻는다.
  • 본 연구는 얼굴 나이에 따른 변화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기존 연구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 분석에 의한 얼굴 추측이 아니고, 3 차원 컴퓨터그래픽스 기술에 의해 얼굴의 나이에 따른 피부의 변화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이러한 얼굴의 변화를 3 차원 얼굴 모델에서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한다. 이와 유사한 연구로 나이에 따른 얼굴의 변화를 나타내는 모델링을 시도한Hussein 의 연구는 머 리카락의 변화나 주름의 생성을 표현하고 있으나 다른 피부에 있어서는 변화되는 모습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6].
  • 이렇게 하여 얻은 3D 모델을이용하여 그 후 미래의 얼굴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와 같이 각 연령대 얼굴 모델을구성한 이유는 한 사람의 모든 연령대의 3D 스캔데이터를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적 텍스처 이미지 데이터를이용하여 한 사람의 각 연령대의 텍스처 매핑된 3D 얼굴모델을 얻은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얼굴 기하 모델 DB 와 사진이미지를 이용하여 한 인물에 대한 20, 30, 40, 50 대 각연령대의 3D 얼굴 모델을 예측하여 재구성한 후에, 이 얼굴모델들을 이용하여 얼굴 재질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60 대 얼굴을 예측하여 생성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즉' 얼굴 모델에 매핑시키는 얼굴 사진의 정면, 좌측, 우측 3 장의이미지가 서로 일치하는 부분에서 밝기나 색조, 채도 등이최대한 동일하게 나오도록 얼굴모델의 재질을 구성하여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세 장의 이미지가 최대한 변화 없이동일하게 나오게 하기 위해서 얼굴을 찍는 위치와 환경, 조명값등을 동일하게 하였다.
  • 또한 사용자 정의의 텍스처 특징과 메쉬의 기하데이터를 대응시키는 프로그램 및 삼각형이나 사각형 외의비정규 면을 위한 텍스처매핑이 소개되었다이외에도텍스처의 지역적 그리고 전역적 구조를 유지하면서 최소한의왜곡으로 임의 곡면에 텍스처 매핑하는 기술[10], 뷰에의존하는 실시간 텍스처매핑[11] 등 다양한 기술이 소개되고있다. 본 연구에서의 텍스처매핑은 얼굴의 기하 모델의 변형없이 고화질의 사진이미지 그대로 얼굴을 재현시키는 방법을고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얼굴 스캔 데이터는 기술표준원의사이즈코리아 사업을 통해 3D 스캐너에 의해 획득하여 보관된데이터로서 얼굴의 재질이나 형태를 거의 분간할 수 없을정도의 재질값을 가지고 있어서 3D 얼굴 모델을 분석하는데필요한 사실적 재질값을 가지고 있지를 않다. 본 절에서는 3D 스캔 모델의 정확한 얼굴 재질값 표현을 위해서 3D 스캔데이터와 해당 얼굴의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사진의해상도를 가지는 3D 얼굴모델을 얻을 수 있는 텍스처매핑방법을 기술한다. 얼굴 모델을 위한 해상도 높은 재질값은정면과좌우 측면의 3 장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텍스처매핑을통하여 획득하였다.
  • 것은한 사람의 전체 연령대에 걸친 3D 스캔 데이터와 사진을 얻을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한 사람의 전연령대의 얼굴 모델을 얻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표준원얼굴 DB 에 있는 얼굴 스캔 데이터 중에서 각 연령대별로 100 여 명 씩의 표본으로부터 피부색 이 가장 유사한 사람의 사진이미지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멀티 텍스처매핑을수행하였다.
  • 한다. 이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얼굴 이미지의 특정 위치를 3D 얼굴 모델과 매핑시킬 수 있는얼굴 특징 점 입력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FDP (Facial Definition Parameter) 입력 도구를 개발하였다. FDP 입력도구는 3D 얼굴 모델의 특정 위치의 재질 값을 사진이미지의 해당 위치의 재질값으로 매핑시키는데 이용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의 제한 사항은 동일 인물의 연령별 데이터가부재한 상황이라서 20 대 이후의 연령대의 기하 데이터의변화는 고려하지 않고 재질 변화에 대한 추이만 고려했다는점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한 이유는 인간의 성장이 20 대에서 어느 정도 마무리 가 된다는 가정하에서 얼굴 골격의변화는 예측에 포함하지 않았다.
  • 20 대를 제외한나머지 연령대의 얼굹은 20 대의 3차원 스캔 얼굴 데이터에 20 대의 피부 재질과 가장 비슷한 나이대별 피부를 찾아서사진을 이용한 텍스처 매핑을 통해 제작하였다. 이것은 피부의색이 개얀별로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각 개인에 있어서나이에 따른 피부색의 변화는크지 않을 것을 가정하였다. 이것은 주어진 모든 연령대의 MX) 여개의 얼굴 이미지에서 20 대 얼굴 모델에 대한 30, 40, 50 대 의 얼굴 재질을 구하는데있어서 가장근접한 얼굴 이미지의 재질을 선택해야 했으므로눈과 입 주위는 연령에 따라 피부색의 변화가 큰 부분으로예상되 지만 얼굴 중에서 편평한 부분인 볼 중간 부분과 이마중간 부분의 재질은 다른 부분에 비해서 변화가 적을 것을예상하여 피부색 비교를 위해 이 부분들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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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uencheng Lee, Demetry Terzopoulos and Keith Waters, "Realistic Modeling for Facial Animation", ACM SIGGRAPH, pp. 55-62, 2005. 

  2. The Duy Bui, Dirk Heylen, and Anton Nijholt, "Combination of facial movements on a 3D talking head", Proceedings of CGI, pp. IEEE Computer Society, 2004. 

  3. Gaspard Breton, Christian Bouville, and Danielle Pele, "FaceEngine A 3D Facial Animation Engine for Real Time Applications", Proceedings of WEB3D2001, pp.15-22, 2001. 

  4. Igor S. Pandzic, "Facial Animation Framework for the Web and Mobile Platforms", Proceedings of Web3D, pp. 27-34, 2002. 

  5. Yun Fu, Guodong Guo, and Thomas S. I luang, "Age Synthesis and Estimation via Faces: A Survey", IEEE Transactions on Pattem Analysis and Machine Inteligence, Vol.32, No.11, 2010. 

  6. Hussein Karam Hussein, "Towards Realistic Facial Modeling and Re-Rendering of Human Skin Aging Animation", Proceedings of the Shape Modeling International 2002 (SMI'02), pp. 205-212, 2002. 

  7. Silvina L. Ferradal and Juan C. Gomez, "A Graphical User Interface for Automatic Facial Texture Mapping Based on Orthogonal Photos", 11th International Multimedia Modelling Conference (MMM'05), pp. 271-276, January 2005. 

  8. Vladislav Kraevoy , Alia Sheffer and Craig Gotsman, "Matchmaker: constructing constrained texture map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pp. 29-36, July 2003. 

  9. Jin Jin Zheng and Jian J Zhang, "Texture Mapping on Irregular Topology Surfac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mation Visualisation (IV'02), pp. 323, July 2002. 

  10. G. Zigelman , R. Kimmel and N. Kiryati, "Texture Mapping Using Surface Flattening via Multidimensional Scaling", IRR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pp. 198-207, April 2002. 

  11. Damien Porquet , Jean-Michel Dischler and Djamchid Ghazanfarpour, "Real-time high-quality View-Dependent Texture Mapping using per-pixel visibility",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m Australasia and South East Asia (GRAPHITE '05), pp. 560-564, November 2005. 

  12. ISO/IECIS 14496-2 Visual, 1999. 

  13. 김홍진, "단순회귀분석에서 최소제곱회귀직선과 그성질", 고시계 제453호 1994년 11월호, pp. 394-395, 1994. 10. 

  14. Richard I. Shrager, "Quadratic programming for nonlinear regress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ume 15 Issue 1, pp.41-45,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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