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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CRM 정착에 대한 연구
Research about a successful adopting for the CRM in the companies 원문보기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v.2 no.1, 2011년, pp.5 - 15  

김기평 (Daejeon University, Executive Director of Korea Distribution Science Association, Representative Ephata Strategic Development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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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CRM을 도입하기에 앞서, 기업의 특성과 상황을 분석하고 CRM 비전을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각 기업에 가장 적합한 CRM을 도입하기 위한 요소기술을 파악하고 이들을 최적화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기업들이 일상적으로 전개하는 마케팅 활동에 CRM의 개념을 접목한 구축 전략이 필요하며, 이러한 구축 전략에 따라 단계적으로 투자 효과가 가장 큰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투자를 점진적으로 전개하는 정보시스템 전략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첫 째, 고객 욕구의 파악과 고객니즈의 이해를 통해 고객생애가치(LTV)를 극대화하고, 고객감동을 통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 그를 통한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둘 째, CRM을 도입함에 있어 동반되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이러한 조직의 변화, 업무프로세스의 변화, 고객접촉 채널의 변화이며, 경영층의 올바른 이해와 관심이 이뤄졌을 때 성공적으로 비즈니스에 접목될 수 있음을 파악했다. 셋 째,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구축사례가 많지 않은 현실이고, 기업들이 시스템 구축에 성공했다는 것도 단지 CRM 전개를 위한 솔루션을 구축했다는 의미에 불과하므로 향후 장기적인 안목으로 더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며 CRM구축에 있어서의 산업별 구축사례가 좀 더 체계적으로 접근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넷 째, CRM은 이제 대기업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중소규모의 기업들에게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점이다. 스위스의 소규모점포 상인들도 사업체 규모에 맞는 CRM을 성공적으로 펼쳤던 사례가 있었음을 교훈 삼아서 국내 중소기업들도 회사의 실정에 맞는 CRM모델을 개발하고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통하여 사업을 전개하여야 할 필요가 커진 것이다. 다섯 째, CRM 업무프로세스를 정착함에 있어 선진기업의 CRM 시스템 모델을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도입회사의 실정에 맞는 모델로 변환 또는 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즉, 도입회사 각각의 특성과 개성을 살린 CRM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나만의 장점을 최대로 부각시킬 수 있는 CRM솔루션으로 정착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ior to the introduction of the CRM, we nee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the situations of the company, and should establish a clear vision of the CRM. And each company should identify elements and technologies for introducing the most suitable CRM for them, and optimize them, with long-ter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오피스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다른 이들은 또 백오피스제품군과 프런트오피스 제품군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같은 개념이다. 백오피스 소프트웨어라 함은 일반적으로 기업전산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소프트/하드웨어 인프라 및 이것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그룹웨어, 워크플로우, Http 서버, 메일 서버 등의 기간정보시스템을 뜻 한다.
확장 ERP의 한 모듈로서 CRM을 인식하는 기존 ERP공급업체의 동향으로서 이러한 접근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② 확장 ERP의 한 모듈로서 CRM을 인식하는 기존 ERP공급업체의 동향으로서 이러한 접근방법은 문서관리 기능을 기반으로 기존 ERP 영업모듈의 기능을 확장해 솔루션을 구성해 나가는 형태를 취한다. 기존 ERP를 근간으로 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특정 ERP제품에 의존적인 형태를 취하며 타 ERP와의 연동에 제한 적이다.
CRM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점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릴 수 있다. CRM은 『고객관계를 증진하고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입체적 고객정보 및 기업정보(Business Intelligence)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분야의 제반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자동화하고 관련 채널을 통합하여, 고객요구를 충족하며, 업무효율성을 높여 기업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인 것이다(허순영,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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