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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특성에 따른 고객관계관리(CRM)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Business Performance of the Liner Shipp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1, 2018년, pp.67 - 78  

김정호 (우성마리타임(주)) ,  허기영 (SK해운) ,  신용존 (한국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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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의 실제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러한 고객관계관리를 촉진시키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들을 고찰하여 조직특성과 고객관계관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고객관계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은 시장지향성과 최고경영자의 지원으로 확인되었으며, 고객관계관리는 종업원만족도, 서비스경쟁력 향상, 재무적 성과, 그리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문화와 관리체계 등의 조직특성들과 연계되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조직특성들을 바탕으로 한 고객관계관리 전략이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성과와 고객차원의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전반적인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해운기업 및 고객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natur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in liner shipping industries, study the organization's general characteristics which could help to promote such CRM practices,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RM and the organization's effectiveness. Th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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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관계관리에 따른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결과(Choi, 2008; Lee, 2002; Kim, 2007; Lee, 2008; Lee, Lee & Seo, 2004;DeLone and McLean, 1992; Lee, 2012)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따른 경영성과를 기업측면의 조직성과 요소로서 종업원만족도, 서비스 경쟁력향상, 재무적 성과로 측정하여 고찰해보고, 고객측면의 성과로서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측정하여 분석해 보도록 한다.
  • 이를 위해 정기선 해운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고객관계관리의 주요 전략과 내용을 고찰하고,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들을 도출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고객관계관리가 고객만족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는 해운기업의 관리시스템이며 대고객 활동을 나타내는 변인이기 때문에, 설문 응답자들이 시장지향성과 분권화 및 보상시스템 같은 조직의 관리시스템 관련 요인과 고객관계관리에 따른 종업원 만족 및 서비스 경쟁력 향상과 같은 조직성과 변수들과 명확히 구분하여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 관계관리의 타당성은 조직특성 및 조직성과 요인과는 별개로 단일의 요인에 대한 구성개념 타당성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타당성 검증결과, KMO의 표본적합도는 .
  • 따라서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의 실제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러한 고객관계관리를 촉진시키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들을 고찰하여 조직특성과 고객관계관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고객관계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도록 한다. 이를 위해 정기선 해운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고객관계관리의 주요 전략과 내용을 고찰하고,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들을 도출해 보도록 한다.
  • 고객관계관리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며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을 제공하는 경영활동이므로,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는 해운기업 및 고객의 입장 모두를 반영하여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리 관리 활동과 이에 따른 경영성과를 해운기업 및 고객입장에서 측정 및 분석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도록 한다.
  • 정기선 해운기업인 APL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현재 시스템을 고객관계관리를 통해 통합함으로써 고객확보, 고객유지에 있어 비용 절감 뿐 아니라 고객 수익을 극대화하고, 효율성과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다루기 힘든 수작업을 감소시켜 주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또한 통합된 부킹 시스템을 이용한 정확한 비용 계산을 통하여 순이익을 향상 시키고 세분화된 고객 분석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Park, 2015).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조직특성들을 확인함으로써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기본개념을 재정립하여 향후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구체적이고 통합된 모델을 통하여 기업차원에서의 조직성과와 고객차원에서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함으로써 성공적인 고객관계 관리의 도입 및 활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측정에 있어서 해운기업과 고객기업의 인식을 모두 반영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각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수준에 이들의 응답평균을 모두 포함하여 산정하였다. 이는 고객관계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관점에 해운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기업의 입장을 추가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정의하고 측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문화와 관리체계 등의 조직특성들과 연계되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조직특성들을 바탕으로 한 고객관계관리 전략이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성과와 고객차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의 전반적인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선사 및 고객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들에게 1~2개 주거래 해운기업과의 거래관계에 대한 응답결과로 실증분석 하였다. 그런데 규모가 큰 화주나 포워더들은 다수의 정기선 해운기업들과의 거래관계를 맺고 있는데, 이러한 고객관계들을 모두 분석대상에 포함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 현재까지의 기업 고객관계관리 활동은 서비스제공 기업 입장에서 단순히 비용절감이나 경쟁차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고객의 직접적인 접촉 및 교류활동 자체만을 강조하여 현실적인 적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들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고객관계관리 활동을 하고 있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담당자들과 고객관계관리 대상인 화주 및 포워더들을 대상으로 정기선 해운기업의 실제적인 고객관리 활동과 이를 지원하는 조직의 전반적인 시스템 그리고 고객들이 인지하는 고객관계관리의 효과 등을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의 실행조건과 그 성과를 해운기업 및 고객 입장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의 가설 6은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가 경영성과(종업원만족도, 서비스경쟁력 향상, 재무적 성과, 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6의 검정을 위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는 Table 4와 같다.
  • 이렇듯 고객관계관리는 고객과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고, 이탈고객을 최소화하며, 기존고객을 좀 더 우량 고객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은 고객관계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선별된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 특성에 따른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유지하여 높은 이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 이렇듯 고객관계관리는 고객과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고, 이탈고객을 최소화하며, 기존고객을 좀 더 우량 고객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은 고객관계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선별된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 특성에 따른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유지하여 높은 이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 제2장의 선행연구 검토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특성에 따른 고객관계관리 활동수준과 고객관계관리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지원은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정기선 해운기업의 시장지향성은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정기선 해운기업의 분권화된 조직구조는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보상시스템은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전문교육 훈련은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은 종업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은 서비스 경쟁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3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4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5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은 고객의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활동 수준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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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은?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의 실제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러한 고객관계관리를 촉진시키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들을 고찰하여 조직특성과 고객관계관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고객관계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은 시장지향성과 최고경영자의 지원으로 확인되었으며, 고객관계관리는 종업원만족도, 서비스경쟁력 향상, 재무적 성과, 그리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문화와 관리체계 등의 조직특성들과 연계되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조직특성들을 바탕으로 한 고객관계관리 전략이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성과와 고객차원의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전반적인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해운기업 및 고객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기업은 고객관계관리 구축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고 해당 기업에 알맞은 고객관계관리을 구축하기 위해 면밀한 검토를 해야 하는 이유는? 고객관계관리는 단기간에 성과를 얻기 힘든 장기간의 전사적 프로젝트이며,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서는 많은 초기 투자비용을 감수하여야 한다. 또한 산업별 특성에 따라 고객관계관리의 성과가 달리 나타날 수도 있으며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고객관계관리을 도입하였다가 실패한 사례도 적지 않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관계관리 구축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고 해당 기업에 알맞은 고객관계관리을 구축하기 위해 면밀한 검토를 하여야만 한다(Park, 2015).
고객관계관리는 무엇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의 실제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러한 고객관계관리를 촉진시키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들을 고찰하여 조직특성과 고객관계관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고객관계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은 시장지향성과 최고경영자의 지원으로 확인되었으며, 고객관계관리는 종업원만족도, 서비스경쟁력 향상, 재무적 성과, 그리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문화와 관리체계 등의 조직특성들과 연계되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조직특성들을 바탕으로 한 고객관계관리 전략이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성과와 고객차원의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전반적인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를 해운기업 및 고객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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