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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대심도 복층터널의 계획 - 서부간선 지하도로 프로젝트 관련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1, 2011년, pp.18 - 26  

정재호 (서영엔지니어링 지하공간팀) ,  전덕찬 (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신일재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  심동현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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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2010년 5월, 최초 제안자인 (가칭)서서울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가 입찰 제안하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11년 현재 실시설계 및 공사착공 단계를 앞두고 있다. 당초, 유료화 전환을 계획했던 서부간선지하도로는 기존 서부간선도로의 지역 교통기능을 유지하면서, 현 운행차량의 94%를 차지하는 소형차 통행량을 지하로 유도함으로써 장거리 교통 수요에 대한 고속간선 서비스 기능을 회복한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2010년 5월 제3자 제안방식으로 낙찰된 기본설계안은 대심도 지하공간을 활용하되, 국내 시공실적이 풍부한 NATM공법을 적용함으로써 도심지 지상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지상공간을 점유하게 되는 고가교량계획(2000년) 또는 공사비가 과다하게 산정되었던 BOX구조물 계획2006년보다 개선된 방안이라 하겠다.
  • 또한 환기소가 위치한 지역의 오염물질 농도가 환경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나, 인근 주거지역으로부터의 민원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미세먼지 제거효과가 우수한 전기집진설비 설치를 계획하였다.
  • 본고에서는 서부간선도로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칭)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에서 제안한 국내 최초 도심지 대심도 복층터널에 대한 설계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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