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영양 상담에 따른 인식, 흥미도 및 영양 지식 -경북 지역 중심-
Nutrition Counseling Practice, Perception, and Nutrition Knowledge of Nutrition Counseling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Elementary Students in Gyeongbuk Province-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1 no.1, 2011년, pp.146 - 153  

이인숙 (위덕대학교 외식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carrying out nutrition counseling effectively and efficiently, this study assessed the nutrition counseling practice, perception and nutrition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yeongbuk province. Surve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between November 2009 and December 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지역의 초등학교 영양 상담이 보다 현실적이고 적극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영양 상담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비경험 학생들과 체형을 비교하고, 상담 내용, 상담에 대한 이해와 주제에 대한 흥미도, 영양 지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과 식품 산업의 발달은 식생활 및 생활 양식에 큰 영향을 주어 소아 비만 등 영양 섭취의 불균형, 영양성 빈혈, 충치, 과다행동증 등이 지적되고 있다. 아동기 비만은 대사증후군의 한 위험 인자에 해당하며,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며, 비만과 관련된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 질환 등 비만 관련 질환이 아동기에 조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구 등 2007). 아동기는 특히 성인에 비하여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스스로 음식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상담 시간은 어떤점이 중요한가? 영양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바람직한 행동 수정을 제시하고 보상이나토론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극을 하여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다(구 등 2007, Carlton et al 2000, Spahn et al 2010). 따라서 상담 시간은 소음이나 방문객 등의 방해를 받지 않는 조용하고 안락한 환경조성이 중요하다(구 등 2007). 학교급식법 제14조는 학교의 장이 영양 상담과 필요한 지도를 실시하도록 제시하였으며, 학교급식법 시행령 제3조에는 학교급식법 제18조 제1항에 따른 급식 운영 평가 항목으로 학생 생활 지도 및 영양 상담을 언급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아동기 비만이 성인에 비하여 어떤 능력이 부족한가? 아동기 비만은 대사증후군의 한 위험 인자에 해당하며,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며, 비만과 관련된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 질환 등 비만 관련 질환이 아동기에 조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구 등 2007). 아동기는 특히 성인에 비하여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스스로 음식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영양 지도는 건강한 식습관과 식품선택, 체중 조절 등의 생활 습관 개선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Lee et al 2001, Cho et al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학교급식법령 해설서. pp 47-50, 52-53. 

  2. 구재옥, 김경원, 김창임, 박동연, 박혜련, 윤은영 (2007) 영양 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 서울. pp 190-214, 247-257. 

  3. 질병관리본부 & 대한소아과학회 (2007) 2007 한국 소아청소년 신체발육 표준치 성장도표 

  4. An GJ (2008) Survey on nutrition counseling practice in Gyeongnam area-focusing on dietitians in schools and hospitals. MS Thesis Kyungnam University, Masan. pp 80-82. 

  5. Carlton DJ, Kicklighter JR, Jonnalagadda SS, Shoffner MB (2000) Design, development, and formative evaluation of "Put nutrition into practice" a multimedi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adult. J Am Diet Assoc 100: 555-563. 

  6. Cho MA, Lee KH, Her ES, Kim JA (2009) A survey on dietary habits in Gyeongnam and the development of the nutrition education curriculum with teacher's guide for obese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15: 97-112. 

  7. Choi HJ, Seo JS (2003) Nutrient intakes and obesity-related factors of obese children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Korean J Comm Nutr 8: 477-484. 

  8. Hyun TS, Yon MY, Kim SH, Kim NH, An SM, Lee SM, Chi MH, Oh CH, Wang SH, Hong MK (2003) Development of a nutrition education website for children. Korean J Comm Nutr 8: 259-269. 

  9. Jeon EJ (2009) Nutrition teacher's status and perception of nutrition education after the placement on nutrition teachers in Jeonbuk province. M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pp 50-55. 

  10. Lee HC (2002)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and the actual condition on eating habit education.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pp 35-36, 79-84. 

  11. Lee JM (2010) Analysis of awareness and needs of the nutrition counseling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MS Thesis Kongju University, Kongju. pp 12-34. 

  12. Lee KH (2008) A research on the job satisfaction of dietetic teachers and their perception of their job. M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pp 9-28. 

  13. Lee KH, Hwang KJ, Her ES (2001) A study on body image recognition, food habits, food hehaviors and nutrient intakes according to the obesity index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Changwon. Korean J Comm Nutri 6: 557-571. 

  14. Lee MY (2008) A research on preteen's eating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in Iksan city. M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pp 8-15. 

  15. Lee MY (2009) Status of school nutrition counseling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MS Thesis Daejin University, Pochon. pp 12-18. 

  16. Lee SM (2009)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in Daegu. 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pp 58-63. 

  17. Lee YJ, Kim KM, Chang KJ (2000) The analysis of nutrition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Inchon. J Korean Diet Assoc 6: 86-96. 

  18. Lee YM (2008)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BMI, figure recognition, eating habits and demands for nutrition counseling in school. M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pp 36-50. 

  19. Min KC, Park YS, Park HW, Lee MH, Shin YC, Cho KB, Rhie KI, Jeaung KO, Shin IS (2006) Nutrition education performanceof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in north Gyeonggi province. Korean Soc Food & Nutr 2: 183-192. 

  20. Park HO, Jun SS, Kim YH, Ahn SH (2005) Relationship between sex and perception of body shape, satisfaction with body weight, and experiences of weight control according to obesity level among elementary schooler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9: 63-71. 

  21. Park NK (2005) A study on the reality and recognition of nutrition education of nutritionists who are in charge of school meals in Kyeongki-do. M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pp 58-61. 

  22. Park SH (2010).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s of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in elementary school in Seoul. M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pp 22-49. 

  23. Ro JS (2001)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analysis for nutrition education-based upon Changwon and Milyang city. M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pp 60-67. 

  24. Son HN, Park MJ, Han JS (2009) A study on dietary habits and food frequency of young children who like sweets. J Korean Diet Assoc 15: 10-21. 

  25. Spahn JM, Reeves RS, Keim KS, Laqatra I, Kellogg M, Jortberg B, Clark NA (2010) State of the evidence regarding behavior change theories and strategies in nutrition counselling to facilitate health and food behavior change. J Am Diet Assoc 110: 879-891. 

  26. Yang IS, Lee HY, Kin HY, Kang YH (2003) Setting instructional goals for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through an analysis of problems identified in junior/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 Nutr 8: 495-503. 

  27. Yoon HS, Yang HL (2000) Effect on nutrition education on nutrition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생활과학연구 4: 91-102. 

  28. http://korea.kr/newsweb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시행 1년, 무엇이 달라졌나! 

  29. http://www.kaaf.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