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현장탄성계수에 근거한 보조기층 다짐관리방안 연구
A Study on Establishing the Subbase Compaction Control Method based on the In-situ Elastic modulu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33 - 40  

최준성 (인덕대학 토목환경설계과) ,  김종민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한진석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보조기층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보조기층 다짐재료의 역학적 특성을 반영한 실내 회복탄성계수는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법에서 적용하는 설계 인자이다. 따라서,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법의 보조기층 현장에서 실시하여야 하는 다짐관리는 다짐 후 측정된 현장 탄성계수가 설계에 적용된 실내 회복탄성계수를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다짐관리 시험인 들밀도 시험과 평판재하시험(PBT)의 시험결과와 현장탄성계수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고, 현장에서 탄성계수를 측정할 수 있는 소형 충격 재하시험(LFWD)을 통한 현장탄성계수와 실내 회복탄성계수와의 상관관계식과 시험간격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현장시험을 통한 보조기층의 다짐관리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ilient modulus which is presented mechanical properties of compacted subbase material is the design parameter on the Mechanistic - 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The compaction control method on the Mechanistic - 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will be the way to confirm whether the in-situ...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밀도 개념의 들밀도 시험의 다짐도 측정과 강도 개념의 평판재하시험으로 평가하고 있는 보조기층 다짐관리 방법을 설계 입력 변수인 회복탄성계수를 이용한 다짐관리방 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다짐 관리 시험인 들밀도 시험과 평판재하시험(PBT)의 시험결과와 현장탄성계수와의 상관성 분석 및 현장에서 탄성계수를 바로 측정할 수 있는 소형충격재하시험(LFWD)을 현장다짐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로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성계수를 이용한 보조기층 다짐관리란? 탄성계수를 이용한 보조기층 다짐관리라 함은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전 공정에 탄성계수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입상 보조기층 설계시 회복탄성계수를 사용하므로, 시공과 유지관리에서도 보조기층 현장탄성계수를 측정하여 설계탄 성계수 값에 현장탄성계수 값이 부합하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관리하는 방식이다.
과거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도로포장 설계법은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가? 과거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도로포장 설계법은 미국의 AASHTO 설계법과 일본의 TA 설계법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포장 재료의 설계입력 물성치는 다짐도와 지지력계 수(K30) 등의 강도특성 또는 경험적인 물성치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경험적인 특성치는 실제 포장체의 거동 특성을 구체적이며 실제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우며, 설계법이 개발되었던 조건과 상이한 조건에서 적용할 경우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탄성계수를 이용한 보조기층 다짐관리에서 측정하는 두 탄성 계수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는 입상 보조기층 설계시 회복탄성계수를 사용하므로, 시공과 유지관리에서도 보조기층 현장탄성계수를 측정하여 설계탄 성계수 값에 현장탄성계수 값이 부합하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관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회복 탄성계수는 현장 다짐재료를 표준 M R 시험으로 측정하고, 현장탄성계수는 선택된 시험 장비를 시공현장 다짐 층에 직접적으로 운용하여 측정할 것이다. 따라서, 두 탄성계수 간에 측정방식 및 측정원리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회복 탄성계수와 현장탄성계수의 직관적인 비교가 어려우며, 두 탄성계수의 비교를 위해서는 상관관계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2009) "도로공사 표준 시방서" 

  2. 권기철(2004) "국내 보조기층 재료의 변형특성을 고려한 전체 변형률 영역의 구성모델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pp, 65-77 

  3. 김지환, 강병준, 이준환, 최준성(2008)" 응력의존성을 고려한 보조기층 해석모델 개발", 대한토목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4. 김종민, 최준성, 한진석, 김부일(2008) "노상 및 보조기층의 평판재하시험 대체를 위한 소형 충격재하시험 활용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2008 학술발표회 논문집 

  5. 박현일, 권기철, 오세붕(2005) "인공신경망 모델에 근거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탄성계수 추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pp, 61-71 

  6. 최준성, 김인수, 김수일(2002) "도로포장 구조체의 물성추정을 위한 비파괴 시험장비와 국산화 연구", 대한토목학회 2002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09-212 

  7. 최준성, 김종민, 김부일, 한진석(2006) "탄성계수에 근거한 포장하부구조 다짐기준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도로학회 2006 학술발표회 논문집 

  8. 최준성, 김종민, 김부일, 한진석(2009) "노상 및 보조기층의 소형 충격 재하시험 활용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pp. 85-98 

  9.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 방안 연구(2006, 2007, 2008, 2009) "C 도로포장 하부구조 다짐관리 지침개발 연구"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