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코팅에 따른 성능 평가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n Coating on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for Bike Road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79 - 86  

이창호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성길 ((주)비앤비코리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화석자원의 고갈과 대기오염의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자전거의 이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자전거도로 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자전거도로 포장은 이용 하중에 비해 높은 성능과 시공비용을 지니고 있어 효율적인 건설을 위해 경제적인 도로포장형식이 필요하다.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은 시멘트 경화 반응과 다짐으로 인한 골재 맞물림에 따른 높은 구조적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시공이 간단하고 건설비가 적어서 자전거도로에 적용하기 위한 우수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불량한 표면 미관과 제설제 피해에 대한 취약성은 자전거도로 건설에서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표면 미관의 개선과 환경하중에 대한 피해를 저감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코팅공법을 이용하였으며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코팅에 따른 성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sage bicycle is encouraged to reduce fuel consumption and air pollution. For this purpose, bike road constructions are actively performed. However, types of pavement used in bike roads have high construction cost and performance comparing the required capacity of bike roads. Thus, an e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결융해 및 제설제에 취약한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환경하중 저항성과 미관의 개선을 위해 코팅공법을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코팅에 의한 동결융해 저항성의 상승효과와 선행되어진 연구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제설제 피해에 대한 개선효과를 검토하였다. 또한 코팅에 따른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장기적인 사용을 위해 열화에 따른 미끄럼저항성을 측정하여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코팅에 따른 환경 저항성 개선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배합을 선정하였다. 또한 현재 자전거도로에 적용하기 위한 코팅재에 대한 명확한 성능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도로공사 표준시방서(한국도로공사, 2009)를 참고하여 표 2와 같이 선정기준을 결정하여 적정 코팅재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코팅에 따른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용자의 안정성을 위한 적정 미끄럼저항성과 장기적인 사용을 위한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국내 B사의 수성계 미끄럼방지 칼라 코팅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코팅에 따른 환경 저항성 개선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배합을 선정하였다. 또한 현재 자전거도로에 적용하기 위한 코팅재에 대한 명확한 성능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도로공사 표준시방서(한국도로공사, 2009)를 참고하여 표 2와 같이 선정기준을 결정하여 적정 코팅재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결융해 및 제설제에 취약한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환경하중 저항성과 미관의 개선을 위해 코팅공법을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코팅에 의한 동결융해 저항성의 상승효과와 선행되어진 연구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제설제 피해에 대한 개선효과를 검토하였다. 또한 코팅에 따른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장기적인 사용을 위해 열화에 따른 미끄럼저항성을 측정하여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코팅에 대한 환경하중 저항성 개선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동결융해 및 표면박리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에 대한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동해에 대한 저항성은 내부 공기량에 영향을 받기 쉬우며 동결융해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몇 %의 공기량 확보를 권장하고 있는가? 콘크리트의 동해에 대한 저항성은 내부 공기량에 영향을 받기 쉬우며 동결융해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4~7%의 공기량 확보를 권장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9). 그림 6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동결융해 저항성에 대한 시험 결과이다(이승우, 2010).
롤러 다짐 콘크리트 공법의 장점은? 롤러 다짐 콘크리트 공법은 우수한 시공성, 구조적 성능, 저렴한 시공비용으로 국외에서는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농로포장 및 부체도로 건설에 시범적으로 적용되었으나 체계적인 연구의 부족으로 실용화는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자전거도로용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의 코팅에 대한 환경하중 저항성 개선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동결융해 및 표면박리 시험을 수행한 시험 결과에 따른 본 논문의 결론은? 1. 동결융해 저항성 시험에서 코팅처리 시편(CT)의 상대 동탄성 계수는 무처리(NCT)보다 상대적으로 작았으며 이는 하도제인 프라이머가 외부로 부터의 수분 침투를 차단하여 동결융해에 대한 피해를 저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표면박리 시험에서 무처리 시편(NCT)과 코팅처리 시편(CT)은 25 싸이클에서 각각 450g과 441g으로 심각한 표면 파손이 야기되었다. 이와 같은 코팅처리 시편의 심각한 파손은 동결융해와 제설제의 복합적인 열화로 인해 코팅 재가 손실되면서 콘크리트 표면으로 침투되는 염화물 용액을 차단하지 못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3. 모든 시험의 시편이 시험 전에 81~84 BPN의 범위로 우수한 미끄럼저항성을 보였으나 동결융해의 코팅처리 시편의 경우 24 BPN의 큰 폭으로 저하가 발생하였다. 이는 반복적인 동결융해 작용으로 인해 미끄럼저항성을 향상시키는 미립자가 포함된 코팅재가 손실되면서 발생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제설제의 코팅처리 시편의 경우 염화물의 침투를 완벽히 차단하지 못함으로써 심각한 표면 파손이 발생되어 시험 후의 미끄럼저항성 측정이 불가능하였다. 하지만 코팅에 의해 제설제에 대한 피해가 지연됨으로써 미끄럼저항성의 성능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4. 주로 자전거도로는 공원 및 도심지, 도심지 외각, 하천 제방 등에 건설되어지고 있어 자전거도로의 제설제에 의한 피해는 도심지 및 도로 인근의 일부 구간에 한정되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제설제 피해 지역의 심각성을 구분하여 사용 코팅재의 성능을 결정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자전거도로를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국토해양부(2009), 도로공사 표준시방서. 

  2. 국토해양부(2009),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 

  3. 국토해양부(2010), "자전거도로 이용시설 및 관리지침". 

  4. KS F 2456(2008), "급속 동결 융해에 대한 콘크리트의 저항 시험 방법". 

  5. 환경과학부 (2008), 환경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inventory 작성 및 배출계수 개발 최종보고서. 

  6. 이병덕, 홍승호(2008), "콘크리트에서 공기량과 동결융해 내구성과의 관계",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7. 이병덕, 홍승호(2008), "콘크리트에서 공기량과 동결융해 내구성과의 관계",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8. 이승우(2010), "친환경 자전거도로 포장 기술" 녹색기술 산학협력 중심사업단 기술개발과제 결과보고서, 강릉원주대학교. 

  9. 정원경, 김동호, 윤경구(2005), "평면간격계수에 의한 콘크리트 동결융해 내구성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호 5A권. 

  10. 정해문, 이병덕, 박성기(2003), "제설제에 의해 발생한 콘크리트 표면 열화에 대한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11. American Concrete Institute(1995), 'State-of-the-Art Report on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s', Report 325R-95. 

  12. ASTM C 672(2003), 'Standard Test Method for Scaling Resistance of Concrete Surfaces Exposed to Deicing Chemicals'. 

  13. ASTM E 303(1993)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Surface Frictional Properties Using the British Pendulum Test'. 

  14. Norbert Delatte, Chris Storey(2004), 'Effect of Density and Mixture Proportions on Freeze Thaw Durability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TRB 2005 Annual Meeting CD-ROM. 

  15. Pieere Gauthier, Jacques Marchand(2005) 'Design and Construction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s in Quebec', The Centre de recherche interuniversitaire sur le beton at UniversitE Laval. 

  16. Yeonsoo Stanley Kim(2006), 'Roller-Compacted Concrete Shoulder Construction on an Interstate Highway in Georgia' TRB 2007 Annual Meeting CD-R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