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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을 위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성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Very Rapid Hardening Acrylic Polymer Modified Concrete for Bonded Concrete Overlay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39 - 148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풍희 ((유)금영토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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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일반적인 유지보수 공법으로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의 경우, 기존 포장과의 물리적 특성이 상이하여 반사균열, 포트홀 및 소성변형 등의 다양한 포장 파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을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의 적용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은 사용 연한이 길고, 중차량에 대한 지지력이 우수하며, 소성변형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유지보수 빈도 및 유지관리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비교적 긴 양생기간으로 인하여 우회도로 가설 및 교통통제 등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분한 작업성 확보 및 신속한 교통개방을 위하여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작업성, 내구성 및 환경저항성에 대한 평가를 통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조기 교통개방 특성 평가를 위한 강도측정 결과 재령 4시간 후 압축강도 21MPa, 부착강도 1.4MPa를 상회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환경하중 저항성 실험 결과 일반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우수하여 내구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는 대규모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에 적합한 재료로써, 충분한 작업성 및 신속한 조기 교통개방을 요구하는 유지보수 공법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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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phalt concrete overlay method is used by general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of construction for aged concrete pavement in Korea. However, in case of the AC overlay method to extend service life of the existing concrete pavements, various distresses of reflection crack, pothole and rutting 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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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단점으로 지적 되고 있는 신속한 교통개방을 위하여 경제성을 확보하고, 조기강도 발현이 가능하며, 별도의 습윤 양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작업성, 내구성 및 환경저항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내 여건에 맞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을 위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단점으로 지적 되고 있는 신속한 교통개방을 위하여 경제성을 확보하고, 조기강도 발현이 가능하며, 별도의 습윤 양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작업성, 내구성 및 환경저항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내 여건에 맞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을 위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건을 고려하여 충분한 작업성 확보및 신속한 교통개방이 가능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을 위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작업성 확보와 조기 교통개방이 가능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 재료의 내구성, 안정성 및 환경하중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콘크리트 배합 선정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 4에서 제시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사용 배합에 대하여 슬럼프, 공기량 및 응결시간을 측정하여 표 3의 요구기준에 맞는 사용재료의 작업성 확보 특성을 확인하였다.
  • 하지만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 적용을 위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경우 아크릴계 폴리머의 특성상 core-cell 중합반응에 의하여 포장 표면에 균질한 도막을 형성시키므로 대기양생에서도 원활한 강도발현이 가능 하여 별도의 습윤 양생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대규모 시공및 조기 교통개방을 필요로 하는 공법의 특성 상 습윤 양생의경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양생조건에 따른 강도 특성 평가를 통하여 대기 양생에 따른 강도발현 효과 및 조기 교통개방 여부를 확인하였다.
  • 또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의 경우 기존의 콘크리트와 덧씌우기 층과의 부착력 부족으로 인해서 파손이 확대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되므로 적정 강도이상의 높은 부착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인발실험을 통하여 기존 콘크리트 포장층과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 덧씌우기층 사이의 부착강도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개질 콘크리트의 접착식콘크리트 덧씌우기 재료 활용을 위하여 사용 배합에 따른 초기 작업성 평가 및 양생 방법에 따른 강도 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기존 콘크리트 포장면과의 부착 특성과 함께 동결융해 저항성, 염소 이온 침투 저항성, 표면박리 저항성 및 건조 수축 특성 등 환경하중 저항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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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콘크리트 덧씌우기는 사용연한이 길고, 중차량에 대한 지지력이 우수하며, 소성변형의 발생이 없어 유지보수 빈도 및 유지관리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콘크 리트 포장의 특성 상 비교적 긴 양생기간으로 인한 우회도로가설 및 교통통제 등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최판길 외, 2006).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재료 적용성을 평가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사용 배합의 특성을 검토한 결과 작업성과 신속한 조기 교통개방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슬럼프, 공기량, 응결시간 및 압축강도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초결 및 종결시간을 조절하여 충분한 작업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대기 양생 조건에서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포설 3~4시간 경과 후 소요강도 이상을 발현하여 별도의 습윤 양생 없이 대규모 덧씌우기 포장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충분한 압축, 휨 및 부착강도 확보를 통하여 조기 교통개방을 실시할 경우 내구성 측면에서 유리하며,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 시공 시신/구 콘크리트가 완전 부착하여 일체거동할 것으로 판단 된다. 3. 동결융해 저항성, 염소이온 침투 저항성, 표면박리 저항성및 건조수축에 따른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의 환경하중 저항성을 평가한 결과 일반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우수하며, 기존 하부 콘크리트를 보호하여 포장 수명을 증대시키고 도로의 장기 내구성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에서 유지보수 시 아스팔트 포장 덧씌우기를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의 경우 유지보수 시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포장 덧씌우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시공경험이 풍부하고 시공 후 교통개방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경우 기존 콘크리트포장과의 물성 및 열팽창계수 등의 재료 특성이 상이하여 줄눈부에서 발생되는 반사균열, 덧씌우기 구간에서의 포트홀 및 다양한 포장 파손으로 인하여 잦은 유지보수를 필요로 한다(이경하 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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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원종필, 김현호, 안태송(2001) "조기교통개방 콘크리트의 강도특성",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3권 2호 pp. 123-130 

  2. 윤경구, 김동호, 최성용, 최판길(2004)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보수재료 개발" 석재연 논문집,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제품연구센터, 제 9집, pp. 97-107 

  3. 이경하, 한승환(2000) "노후 콘크리트 포장 및 덧씌우기 보수구간의 파손 사례"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5권, 1호, 통권 15호, pp.3-9 

  4. 조윤호, 강장환, 김지원(2005) "화이티타핑:신속한 교통개방이 가능한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 7권, 제3호, pp. 3-9 

  5. 최판길, 전성일, 윤경구, 권수안(2006) "고분말도 플라이애시를 사용한 조기교통개방용 콘크리트개발 가능성 검토", 한국도로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83-88 

  6.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콘크리트 덧씌우기에 의한 포장보강방안연구", 1997 

  7.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공사 전문 시방서, 2009 

  8. ACI(2003) "Polymer-Modified Concrete" 

  9. ACPA(2007) "Guide to Concrete Overlay Solutions", National Center for Concrete Pavement Technology, Iowa State University 

  10. P. Kumar Mehta, Paulo J. M. Monteiro, "Concrete-Microstructure, Properties, and Materials", Third Edition, McGraw Hill 

  11. Sidney Mindess, J. Francis Young, David Darwin, "Concrete", Second Edition, Pearson Education 

  12. Yang H. Huang,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Second Edition, Pears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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