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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치해석을 이용한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of Aircraft Rapid Arresting System Using the Numeric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85 - 195  

이영수 (정인기술단) ,  김춘선 (정인기술단) ,  하욱재 (정인기술단) ,  한재현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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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관련 사고는 많은 인명피해 및 물질적 손해가 크게 발생한다. 현재 국내 항공기 활주로 관련 사고는 전체 사고의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33%의 항공기 활주로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FAA에서는 규정에 미치지 못하는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이 규정에 만족하더라도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설치를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정세에 맞추어 국내에서도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국내 도입에 대한 절차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대한 합리적인 성능평가를 하기위하여 FAA에서 사용하고 있는 ARRESTOR 프로그램과 3차원 비선형 동적해석이 가능한 LSDYNA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활주로 과주에 따른 제동거리, 견인력, 수직력 및 관입량을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제동거리는 비슷하게 해석되었고, 견인력 및 수직력은 다소 차이가 발생하였으나 경향은 비슷하게 도출되었다. 추후 다양한 항공기 조건 및 포장재료의 특징을 고려한 3차원 시뮬레이션 해석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시뮬레이션 해석 기법을 개발하여 보다 정확한 해석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craft-related accidents cause mass casualties and major material damages. At present, runway-related accidents in our country account for 28% of all air accidents. Furthermore, internationally 33% of all air accidents is connected with runway. To prevent these accidents, FAA mandates the install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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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AA에서 1차적으로 과주방지 포장재료의 적합성을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ARRESTOR 프로그램과 비선형 동적해석이 가능한 3차원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공기가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진입하였을 경우 제동거리, 항공기 바퀴의 관입깊이, 수직력, 견인력 및 감속도를 비교하였다. 이러한 비교검증을 바탕으로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 시뮬레이션의 적합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 과주방지 포장시설의 시뮬레이션은 항공기 착륙기어의 복잡한 구조와 과주방지 포장재료의 비선형 거동, 포장재의 형상이 일정하지 않은 기하학적인 형상을 가지므로 이러한 계산은 매우 복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괴, 충돌 등의 해석에 뛰어난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 중 LSTC社에서 개발한 LS-DYNA를 이용하여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제동능력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LS-DYNA는 비선형 동적해석을 짧은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외삽법(Explicit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고난도의 비선형 구조해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활주로 과주사고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되는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대한 성능평가방법을 비교하여 보다 정확한 수치해석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시뮬레이션 평가 방법은 현재 미국FAA에서 사용하고 있는 ARRESTOR 프로그램과 3차원 비선형 동적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여 비교·검토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과주방지 포장재료가 항복 이후의 소성구간에서 변형경화곡선이 고차함수의 포물선을 나타내고 있으나, 해석 시간의 단축 및 실제 경향과 유한요소해석 경향의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동적 비선형 유한요소프로그램인 LS-DYNA에서 과주방지 포장재료의 물리적인 특성을 실제 경향과 비슷하게 되도록 하기 위하여 탄성구간 이 후의 소성상태에서의 변형경화율(strain-hardening rate)을 0으로 하여 완전소성거동상태로 가정하였다. 그림 7은 실험을 통한 재료 응력-변형률 곡선과 LS-DYNA에 적용한 응력-변형률 곡선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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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이란? 활주로를 과주하는 항공기의 착륙기어에 견인력을 작용시켜서 제동거리를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끝단에 저밀도이며 낮은 강도를 가지고 있는 포장재료를 설치함으로서 승객의 안정성 및 항공기 손상을 최소화 시키는 방식을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이라 한다.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은 현재 미국 FAA에서 도입하여 미국 내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길이를 확보하지 못하는 활주로에 설치하였으며, 현재 설치하고 있는 활주로도 있다(Aerodromes Panel, 2009).
국내 항공법 및 ICAO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설치기준은? 국내 항공법 및 ICAO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설치기준은 분류번호 3,4(계기비행)일 때 폭은 150m 길이는 최소한 90m 이상이어야 하고, 240m까지 연장되도록 권장하고 있다. 미국 FAA에서는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접근등급 C, D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폭은 150m(500ft)이며, 길이는 300m(1,000ft)을 확보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 FAA에서 인증한 과주방지포장시스템(EMAS`:`Engineered Material Arrestor Systems)을 180m 길이로 설치할 경우 300m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길이에 상응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FAA, 200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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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국토해양부(2009), "항공기 이탈/손상방지 시스템 개발연구", 항공선진화사업 제2차년도 중간보고서. 

  2. 김춘선, 이영수, 하욱재, 한재현(2010),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적합한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 개발 및 적합성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3호, pp. 59-70. 

  3. Aerodromes Panel(2009), "Engineered Materials Arrestor Systems(EMAS) Safety Enhancement for Deficient Runway End Safety Areas", ICAO, AP-WG/WHL/5-DP/3. 

  4. Boeing(2005), "737 Airplane Characteristics for Airport Planning", 737/BBJ Document D6-58325-6. 

  5. Ernest Heymsfield, Tyler L. Halsey(2008), "Sensitivity Analysis o Engineered Material Arrestor Systems to Aircraft and Arrestor Materi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05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pp. 110-117. 

  6. Ernie Heymsfield(2009), "Performance Prediction of the Strong Company's Soft Ground Arrestor System Using a Numerical Analysis", University of Arkansa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7. FAA(2002) "FAA Advisory Circular 150/5300-13; Airport Desig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8. FAA(2005), "FAA Advisory Circular 150/5220-22A; Airport Desig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FAA(2006),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s", Secretary of Transportation, Pursuant to Section 47103 of Title 49. 

  10. James C. White, Satish K. Agrawal(1993), "Soft Ground Arresting System for Airport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FAA/CT-9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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