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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착의 시스템에 의한 비만 여중생의 교복 원형 개발
A Development of the Uniform Pattern for Obese Junior-High School Girls from Virtual Garment Simula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2, 2011년, pp.245 - 254  

임지영 (대전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uniform pattern of obese junior-high school girls by using the virtual twin and 3D virtual garment simulation syste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by using 3D virtual garment simulation, new uniform pattern considered obese junior-high school girls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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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PB, D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만 여중생의 가상 모델을 제작하고, PAD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복 원형을 제도한 후 2차원 패턴을 3차원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가상 착의․보정함으로써 비만 체형에 적합한 교복 원형을 설계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상 착의를 활용한 일련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가상 착의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시스템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가상 착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향후 가상 착의 시스템 사용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상 착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만 여중생의 체형에 적합한 교복디자인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교복 패턴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는 것으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비만 인구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비만 체형의 패턴 개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으나, 비만 여중생을 대상으로 한 패턴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3D 가상 착의 시스템인 iVirds 3.0 PB, D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만 여중생의 가상 모델을 제작하고, PAD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복 원형을 제도한 후 2차원 패턴을 3차원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가상 착의․보정함으로써 비만 체형에 적합한 교복 원형을 설계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상 착의를 활용한 일련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가상 착의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시스템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가상 착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향후 가상 착의 시스템 사용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편평율은 너비/두께 비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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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이란 무엇인가? 의복은 그들이 속한 집단으로부터 승인이나 인정을 받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특히 청소년의 경우 또래의 의복과 비슷하게 착용함으로써 사회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1) 그러나 비만 체형은 비만하기 때문에 의복 구매 및 착용에 있어서도 소극적이며, 기성복 업체들이 표준 체형을 대상으로 업체별로 아이템별 패턴에 의해 의복을 제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맞는 호칭의 의복을 찾기가 어렵고, 이에 따라 의복을 통한 또래집단에 소속되지 못하고 있다.
여중생 체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2) 청소년들은 정신적으로 과다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 등으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최근 청소년의 비만이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부각되면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3)이므로 비만 체형을 위한 기성복 패턴 개발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장 호르몬의 작용으로 체형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며, 특히 여중생 체형은 아동의 체형에서 성인에 가까운 체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이므로 연령과 성별에 따라 개인차가 큰 것이 특징이다. 성장기의 다양한 체형 특성에도 불구하고 재개정된 의류제품 KS 규격4)에서는 여자 청소년의 경우 성인과는 달리 체형 구분 없이 상반신 의복은 가슴둘레와 키, 하반신 의복은 허리둘레와 키만으로 치수 규격을 제시하고 있어, 비만인 여중생의 경우 표준 체형 기준의 치수 규격에서는 본인의 체형에 잘 맞는 치수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청소년의 비만이 의복과 관련하여 또래 집단에 소속되지 못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복은 그들이 속한 집단으로부터 승인이나 인정을 받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특히 청소년의 경우 또래의 의복과 비슷하게 착용함으로써 사회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1) 그러나 비만 체형은 비만하기 때문에 의복 구매 및 착용에 있어서도 소극적이며, 기성복 업체들이 표준 체형을 대상으로 업체별로 아이템별 패턴에 의해 의복을 제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맞는 호칭의 의복을 찾기가 어렵고, 이에 따라 의복을 통한 또래집단에 소속되지 못하고 있다.2) 청소년들은 정신적으로 과다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 등으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최근 청소년의 비만이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부각되면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3)이므로 비만 체형을 위한 기성복 패턴 개발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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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혜경, 권숙희, 김순자, 박은주, 서추연, 이숙녀, 전은경, 조정미 (2001). 피복인간공학 실험설계방법론. 서울: 교문사. 

  2. 김희창, 이수경, 고애란 (2000). "청소년기 여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또래수용이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8권 6호. 

  3. 남윤자, 이주현 (2008). "3차원 인체형상과 가상 착의." 패션정보와 기술 5호. 

  4. 도월희 (2008). "3차원 가상 의상 모델링 시스템에 의한 모터사이클 재킷의 착의평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권 1호. 

  5. 박미정, 서상훈 (2009). "서울시내 중?고등학생의 비만도에 따른 체력수준 평가." 대한비만학회지 18권 2호. 

  6. 박창규 (2004). "의류?패션산업에서의 3차원 및 디지털 응용기술의 현황." 패션정보와 기술 1호. 

  7. 서추연 (2006). "3D 패턴디자인 시스템에 의한 노년 여성의 재킷바디스패턴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권 5호. 

  8. 서추연, 박순지 (2008). "노년 여성의 3D 입체형상 데이터를 활용한 상반신 원형 설계방법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2권 5호. 

  9.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5).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 결과보고서. 과천: 기술표준원. 

  10.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5). 의류제품치수관련 KS규격 여자 청소년. 과천: 기술표준원. 

  11. 윤미경, 남윤자, 최경미 (2007). "3차원 인체형상을 이용한 20대 여성의 하반신 전개 패턴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권 5호. 

  12. 이현영, 이옥경, 홍경희 (2003). "3차원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유방부피 및 유저면적의 측정." 한국의류학회지 27권 2호. 

  13. 임지영 (2010). "3D 가상 착의 시스템에 의한 비만 중년여성의 토르소 원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권 1호. 

  14. 임지영 (2010). "비만 체형 여중생의 슬랙스 치수 규격 및 그레이딩 증감량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권 2호. 

  15. 정연희, 홍경희 (2006). "3D 스캔 데이터를 활용한 밀착 패턴원형 개발." 한국의류학회지 30권 1호. 

  16. 정혜원, 정인순 (2005).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평가와 교복변형-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권 2호. 

  17. 한국모델리즘산학교수협회 (2003). 브랜드패턴과 스쿨룩. 서울: 교학연구사. 

  18. iVirds 3.0 DS Users' Guide. 

  19. iVirds 3.0 PB Users'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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