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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작품에 수용된 예술과의 교류
Interchange with Art Contained in the Works of Yves Saint Laurent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2, 2011년, pp.283 - 295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interchange with art that is contained in the works of Yves Saint Laurent, and it is disclosed through his works that modern fashion is part of expressive art while pursuing creative function as a work of art. The study has been performed on the basis of the reference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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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Yves Saint Laurent의 은퇴 전까지 작품 세계와 그의 작품에 수용된 예술과의 교류를 현대예술사조와 관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과의 접목으로 패션의 예술화에 기여한 그의 영향력과 현대 패션이 다양한 표현 예술성을 토대로 단순히 입는다는 기능적인 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조형성을 강조한 ‘입을 수 있는 예술품’으로서의 창조적 기능을 구현하고, 표현예술의 일부분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즉, 패션도 미술작품과 같이 미적가치를 근거로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자기 자신의 주체성을 강력히 표현하는 것1)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패션의 대중성과 예술성을 함께 드러낼 수 있는 방편으로 기존의 유명 미술 작품이나 이슈가 되고 있는 작가의 작품을 그대로 차용하면서, 의상이라는 친숙한 형태를 접목시켜 일반인들에게 다가가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조형적 실험들로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고자 하였다.
  • 이에 현대 패션의 많은 디자이너들 역시 현대 미술에서 작품의 소재들에 대한 영감을 받았고, 또 이미지를 차용하기도 하여 의상과 미술의 상호작용에 대한 많은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는 Yves Saint Laurent의 작품에 수용된 예술과의 교류에 관한 것으로 그의 작품을 통해 현대 패션이 입을 수 있는 예술품으로서의 창조적 기능을 구현하고, 표현예술의 일부분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Yves Saint Laurent의 작품 중 분석에 사용된 총 152점은 현대 미술의 여러 예술가들의 작품과 뚜렷한 연관성이 있는 작품으로 선정하였고, 이 중 입체주의와 연관된 작품 37점(24.
  • 이를 통해 예술과의 접목으로 패션의 예술화에 기여한 그의 영향력과 현대 패션이 다양한 표현 예술성을 토대로 단순히 입는다는 기능적인 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조형성을 강조한 ‘입을 수 있는 예술품’으로서의 창조적 기능을 구현하고, 표현예술의 일부분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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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패션의 특성은? 오늘날 현대 패션은 경계 초월을 통한 영역의 확대로 첨단 과학이나 예술 및 다양한 분야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하여 보다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표현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조형예술의 한 분야인 패션은 그 시대의 대표적인 예술양식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각 예술양식에 나타났던 조형상의 형태 및 색채는 의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공통된 표현기법을 보이면서 새로운 독창성을 나타내게 된다.
아트모드의 경향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또한 아트모드의 경향은 패션계의 영역을 넘어 뷰티, 마케팅, 인테리어, 전시분야로까지 확대되면서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 잡고 있다. 국내의 경우, 패션디자이너 지춘희가 백남준의 미디어 아트를 주제로 패션쇼를 개최하였고, 팝 아티스트 Andy Warhol을 브랜드로 한 국내 패션 브랜드가 오픈되기도 했다.
Yves Saint Laurent의 작품의 특징은 어떠했는가? 이러한 패션과 예술과의 교류를 통해 작품을 발표한 많은 디자이너들 중에서도 Yves Saint Laurent은 1950년대 말부터 지난 2008년 인생을 마감할 때까지 다양한 예술양식을 의상과 결합시킴으로써 오늘날 현대 패션에 나타나는 아트모드의 현상에 대한 초석을 마련했으며, 현대 패션에 커다란 획을 그은 현대 패션의 거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선행 연구4)는 Yves Saint Laurent의 작품 세계에 대한 재고나 현대예술사조와 결부시킨 작품 세계 연구뿐이며, 그 외에는 순수 예술가들의 작품을 이용한 디자인 연구에 있어 단편적으로 언급될 뿐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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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정혜 (2005). 패션이 사랑한 미술. 서울: 아트북스. 

  2. 도유미 (2002). "현대예술사조와 이브 생 로랑의 작품 세계분석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은숙, 이연희, 박재옥 (2007). "초현실주의 오브제를 모티브로 한 다목적 패션디자인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5권 1호. 

  4. 이경희 (1979), "이브 생 로랑 그의 작품의 세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선화 (1992), "20세기 전반기의 회화를 활용한 현대의상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선화, 금기숙 (1993). "현대 패션에 나타난 TEXTILE DESIGN 연구." 복식 21권. 

  7. 이재정, 박은경 (2004).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서울: 예경. 

  8. 전혜정 (2007). 현대 패션 & 디자이너. 서울: 신정. 

  9. 최미애 (1985). "이브 생 로랑 작품에 대한 재고."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최승규 (1997). 서양미술사 100장면. 서울: 가람기획. 

  11. "미술과 패션, 그 질긴 사랑의 역사" (2005. 6). Harper's Bazaar. 

  12. "예술과 패션의 만남" 동아닷컴[여성동아] (2008년 2월 20일 [2010년 2월 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Web@http://woman.donga. com/docs/magazine/woman/2008/02/21/200802210500010/200802210500010_1.html 

  13. "이브 생 로랑, 작별을 고하다" (2002. 2), Harper's Bazaar. 

  14. "패션 혁명 디자인 한 이브 생 로랑 떠나" 한겨레 [온라인신문] (2008년 6월 2일 [2010년 2월 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hani.co.kr/arti/society/obituary/291097.html 

  15. "Couturier Francais" (2008. 7). Harper's Bazaar. 

  16. "Good bye Saint Laurent" (2002. 2). Elle. 

  17. "YSL 40 Years of Emotion" (2001. 3). L'Officiel. 

  18. "Yves Saint Laurent" (2004. 7). Harper's Bazaar. 

  19. Berge, P. (1996). Yves Saint Laurent. Paris: Assouline. 

  20. Norbert, L. (1980). The Story of Modern Art. Ithaca: Cornell Univ. Press. 

  21. Wolf, R. and T. Schlacher (1999). Millenium Mode. New York: Rizzo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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