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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이미지 특성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Necklace Coordination which is Classified by Fashion Imag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2, 2011년, pp.389 - 401  

배정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welry is not only symbolic meaning of the fortune, but also it completes or redound to fashion style and its image in this modern times which diverse culture live together. The instinct for adornment which is long as human cultures is developed as Artwork genuinely to show effective self-expres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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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네크리스 용어들의 혼용으로 의미 전달 및 연구에 혼선을 초래할 수 있는 있으므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고유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용어들로 재구성하여 체계적인 분류를 하고자 하였다. 라인은 네크리스의 전체적인 실루엣 선에 따라 Y-라인, U-라인, V-라인, 라운드라인으로 분류하였고, 길이는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Choker, Princess, Matinee, Opera, Rope로 정의하였으며, 목걸이는 현대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네크리스로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얼리의 종류 중에서 얼굴과 의류의 가교 역할을 하는 네크리스의 이미지별 유형을 분석하고, 전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연출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는 네크리스 코디네이션과 패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로 패션 스타일 연출시 간과하기 쉬운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네크리스가 코디네이션 되어있는 의류 사진 자료 수집을 위하여 패션 컬렉션이라는 한정된 범위를 적용한 점과 네크리스 한 품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이 한계점을 가진다.

가설 설정

  • 코디네이션이란 단순히 물건을 조합하는 것에서부터 사람을 조합하고, 상황을 조합하거나 사건을 조합하는 것으로 미적 가치와 창조적인 감각이 포함되어야 한다.13) 코디네이션 또는 토탈 코디네이션의 중요성은 사람의 외모를 형성시킴과 함께,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14) 현대 사회에서는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5배 정도 더 예뻐 보인다고 한다.2) 이는 주얼리 코디네이션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련되고 개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주얼리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을 통하여 이미지를 연출할 때 Avantgard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은 복합적인 라인과 길이가 짧지 않은 형태의 골드가 복합된 색채와 화려한 톤이지만, 배색이 두드러지지 않은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고 Feminine ⋅ Romantic 이미지는 라운드라인, U-라인과 같이 부드러운 네크라인과 Princess, Matinee와 같이 단정해 보이는 길이의 색채는 골드나 실버가 복합된 화려한 톤의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Elegant 이미지는 여유 있는 U-라인과 Matinee 형태를 한 금속 소재의 볼륨감이 있으면서 우아한 디자인의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고, Ethnic 이미지는 여유 있게 네크라인을 감싸는 Princess, Matinee에 선명한 유채색이 들어간 다양하고 화려한 톤의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Modern 이미지는 U-라인, 라운드라인과 Princess 길이의 형태에 무채색이 기본 색채이면서 골드와 실버가 복합된 심플한 디자인의 네크리스 코디네이션하고, Natural 이미지는 Opera, Rope와 같이 길이가 길고 형태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정되어 있지 않은 형태의 어두운 톤의 유채색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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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주얼리가 의류의 부족한 감성을 보완하기도 하고, 개성을 더하기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주얼리(Jewelry)의 형태나 색채, 이미지와 같은 조형적 특성에 따라 패션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주얼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의 주얼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의류의 부족한 감성을 보완하기도 하고, 남과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는 개성을 더하기도 하는데, 이는 주얼리가 전체적인 이미지 표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아름다움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주얼리와 의류의 이미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므로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지란 무엇인가? 패션에 있어서 이미지는 단순히 신체를 가리는 기능을 넘어서 개인의 가치나 능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잘 배색된 패션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조를 추구하거나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3) 이미지란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가지는 시각상이나 기억, 인상 평가 및 태도 등의 총체로서, 사물이나 인물에 대하여 특별한 감정을 가지게 하는 영상이다.4) 의류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의복 이미지는 의복이 전달해 주는 전반적인 느낌이며, 디자인 요소에 의해서 표출되는 각 요소를 다양하게 조합시킴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
목의 길이와 둘레에 따라 피해야 할 네크리스는 무엇인가? 18) 네크리스는 착용 위치가 얼굴과 가까이 있고 패션과 연계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네크리스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수요층이 넓으므로 주얼리 종류 중에서 많이 선택되어지는 품목이다. 목의 길이가 짧고 둘레가 굵은 편인 경우엔 가는 체인과 짧은 체인은 금물이며, 목 길이가 길고 가는 편인 경우엔 지나치게 굵은 체인은 금물이다.19) 그러므로 네크리스는 목의 길이와 둘레를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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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고순영, 박문희 (2010).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 연구." 복식문화학회지 18권 5호. 

  2. 권혜숙 (2005). "현대여성 패션에 나타난 동일색채 코디네이션의 특성: 파리, 밀란, 뉴욕, 런던 컬렉션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학회지 9권 1호. 

  3. 김윤희 (2008). "토탈코디네이션에 적용된 주얼리 트렌드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정애, 이효진 (2006). "고대 샤이닝 복식의 내적의미 분석: 장신구를 중심으로." 복식 56권 3호. 

  5. 박숙현, 이수진, 이수현, 송미영, 송남경, 이효숙 (2003). "패션 이미지별 평가용어, 색상 및 분류체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권 4호. 

  6. 박주희 (2009). "현대 패션의 소재 및 이미지 동향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9권 1호. 

  7. 박지영 (2005). "기하학적 조형요소를 활용한 장신구 제작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신용직 (2000). "원의 형태를 이용한 목걸이 디자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유소영 (2008). "생명의 근원을 표현한 장신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유현주, 임영주, 황영미 (2001). 토털 뷰티 코디네이션. 서울: 일진사. 

  11. 윤경아 (2008). "메탈일러스트를 이용한 자연이미지의 주얼리디자인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경손, 김희섭 (2007). 의생활과 패션 코디네이션. 경기: 교문사. 

  13. 이경희, 김윤경, 김애경 (2006). 패션과 이미지 메이킹. 서울: 교문사. 

  14. 이경희, 이은령 (2008). 패션 디자인 플러스 발상. 서울: 교문사. 

  15. 이송림, 송명견 (2000). "샤넬이미지를 통한 패션 코디네이션 연구." 복식 50권 8호. 

  16. 이연희 (2004). "토탈 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본 퍼스널 컬러의 의미." 한국패션뷰티학회지 2권 1호. 

  17. 이운영, 양숙희 (2010). "매직미러의 토털 패션 코디네이션을 위한 RFID 칩의 데이터베이스 제안." 복식문화학회지 18권 5호. 

  18. 임지영 (2007). "무채색 셔츠와 유채색 타이의 배색이 남성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6권 5호. 

  19. 정수진, 강경자 (2007). "의복과 메이크업의 컬러 코디네이션이 캐주얼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식학회지 57권 5호. 

  20. 정수진, 최수경 (2009).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8권 2호. 

  21. 정해선, 강경자 (2006).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모자와 패션 이미지에 대한 조형성 분석." 복식문화학회지 14권 1호. 

  22. 진경옥 (2005). "존 갈리아노 패션쇼에 나타난 현대 패션코디네이션 특성." 복식 55권 6호. 

  23. 최우현 (2004). 최우현의 보석이야기. 서울: 책사람. 

  24. 홍지연 (2006). 앤티크 주얼리. 서울: 수막새. 

  25. 홍혜진 (2005). "장신구사에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지 18권 1호. 

  26. "취업면접, 옷차림도 경쟁력이다" (2010년 9월 20일 [2010년 9월 21일 검색]). 머니투데이 정책? 정보면, http://mnb.mt.co.kr/mnbview.php?no2010 091923195625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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