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에서 리더십스타일의 선행요인과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tecedents and the Consequences of Leadership Styles for Korean the Franchise System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9 no.4, 2011년, pp.63 - 73  

이의준 (The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김상덕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nam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980년대 이후 관심을 끌고 있는 리더십연구를 프랜차이즈시스템의 본부와 가맹점관계에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여러 선행연구 및 자료에서 나타난 핵심이슈들 즉, 윤리성, 정보기술, 그리고 조직문화를 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 보고 이들과 리더십스타일 및 성과 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프랜차이즈의 3개 업종, 즉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의 가맹점 220업소의 점주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한 결과 거래적 조직문화가 리더십을 강화시키고, 기술역량은 변혁적 리더십만을, 윤리성은 경로리더십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영향을 미쳤다. 리더십의 성과에는 변혁적 리더십은 재무적 성과를 강화시키나 거래적 리더십은 관계시민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랜차이즈본부가 거래관계를 중시한 과업지향적 문화를 조성하여 리더십을 강화하고 윤리성의 확립과 기술역량을 축적해야 하며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선택적으로 발휘하여 재무적 성과와 관계시민행동을 촉진해야함을 나타내 보였다. 본 연구는 "리더십조건은 만들어 질수 있다"는 메시지의 전달과 정부의 유통정책에 경로리더의 양성과 활용기반을 마련하며 윤리교육과 윤리가이드라인이 필요함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ationship between buyers and sellers is changing into a long-term relationship. A number of distribution channel researchers have determined that the behavior of distribution channel members can be characterized by relational exchanges. The members of relational distribution channels may be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사회나 집단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등을 의미하며 조직에는 조직운영에 영향을 주는 고유의 문화가 있다.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조직 내부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열정을 형성하고 행동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서 (Schein, 1985) 높은 성과조직은 구성원들에게 조직목표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들의 목표를 지원하는 학습이나 긍정적 행동을 장려하는 문화를 갖는 경향이 있다(Kotter & Heskett, 1992).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는 어떤 취약점이 있는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는 몇 가지 취약점을 지니고 있다(지식경제부, 2010). 첫째 외식업종위주의 경쟁구조, 둘째, 가맹본부의 영세성과 경영역량부족, 셋째, 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가 부족하며 이는 수익성과 성장에 한계로 작용한다. 일부 가맹본부의 지나친 지위남용과 일방적 계약해제 부당광고 판촉비전가 등의 불공정행위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원인이 된다 (오세조, 김상덕, 2008)
조직문화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조직문화의 유형은 조직의 목적, 구성원의 행동, 환경의 지각과 대응, 지향이념이나 가치, 동기유발 등의 기준에 의해 구분된다. 문화유형은 Deal & Kennedy(1982)의 문화모델, Wallach(1983)의 문화모델, Cameron & Quinn(1983)의 문화모델 그리고 서인덕(1986)의 문화패턴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유통과학연구 김도헌 9 2 61 

  2. 유통과학연구 김상철 8 4 17 

  3. 유통연구 김재욱 9 2 75 

  4. 인사관리연구 박노윤 22 2 199 

  5. 유통과학연구 박철주 9 1 29 

  6. 인적자원관리연구 서인덕 13 4 71 

  7. 유통과학연구 선일석 8 3 17 

  8. 품질경영학회지 안관영 26 3 108 

  9. 인적자원관리연구 장석인 16 2 213 

  10. 인사조직연구 전상길 5 1 1 

  11. 경영학연구 전상호 24 4 153 

  12. 생산성논집 정대용 22 2 211 

  13. Psychological Bulletin Anderson, J. C 103 3 411 10.1037/0033-2909.103.3.411 

  14.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Bagozzi, R. P 16 봄 74 

  15. Probate Trust Journal Baird, P. D 12 가을 580 

  16.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Barnett, T. R 19 283 10.1016/0148-2963(89)90010-6 

  17. Journal of Management Barney,J.B 17 1 99 10.1177/014920639101700108 

  18.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Decision Processes Brown, M. E 97 117 10.1016/j.obhdp.2005.03.002 

  19. Management Science Cameron, K. S 29 33 

  20. Business Ethics Quarterly De Cremer, D. 20 1 10.5840/beq20102012 

  21.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Dwyer, R. 51 11 10.1177/002224298705100202 

  22. Sociology Emerson,A.R 2 1 112 10.1177/003803856800200127 

  23. An International Review Geyer, A 47 3 397 

  24.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Goodwin, V. L 22 759 10.1002/job.111 

  25. Engineering Management Journal Harper, G 13 11 10.1080/10429247.2001.11415111 

  26. Journal of Marketing Heide, J. B 56 32 10.2307/1252040 

  27. 경영학연구 장성근 38 1 105 

  28.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Kerr, J. L 1 2 99 10.5465/AME.1987.4275817 

  29. Journal of Marketing Klein, J. G 62 89 10.2307/1251805 

  30.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Koh, W. L 16 4 319 10.1002/job.4030160404 

  31. Journal of Marketing MacKenzie, S. B 57 70 10.2307/1252058 

  32.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Mackenzie, S. B. 29 2 115 10.1177/03079459994506 

  33. Harvard Business Review Mcfarland,F 62 3 98 

  34.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Mehta,R 7 3 121 10.1300/J049v07n03_06 

  35. Journal of Marketing Morgan, R. M 58 3 20 10.2307/1252308 

  36. Journal of Business Ethics Palmer,D.E 88 525 10.1007/s10551-009-0117-x 

  37.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Peteraf M.A 14 3 179 10.1002/smj.4250140303 

  38.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Pelham, Alfred M 24 1 27 10.1007/BF02893935 

  39. Leadership Quarterly Podsakoff, P. M I 107 

  4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odsakoff, P. M 3 1 351 

  41.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Priem R. L 26 1 22 10.2307/259392 

  42. Journal of Marketing Schul, P. L 47 21 10.2307/1251194 

  43.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Shivers-Blackwell,S 12 4 27 10.1177/107179190601200403 

  44. Journal of Business Ethics Toor, S, R 90 533 10.1007/s10551-009-0059-3 

  45.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enkatraman,N 143 423 

  46. Training Journal Wallach,Ellen J 37 29 

  47. Journal Of Retailing Wilkinson,I.F 55 여름 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