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상권활성화에 있어서 상업자의 역할에 관한 연구
The Roles of Shop Owners in Boosting Conventional Market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9 no.4, 2011년, pp.93 - 102  

박승제 (Korea distribution science research Institut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의 얼굴로서 발전하여온 중심시가지와 상점가는 빈점포의 증가, 공터의 증가, 유동인구의 감소 등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중심시가지가 쇠퇴의 일로에 있다. 상점가의 이용감소, 주거지의 교외화, 공공시설의 교외 이전, 집객시설의 이전 등으로 인하여 중심지는 더욱 쇠퇴해 지고 있다. 상업자는 상업의 본연의 기능으로서의 매매, 교환의 기능을 가짐은 물론 상업자의 외부성으로서 지역과의 커뮤니티성, 지역의 사회성을 지니고 있다. 상점가는 지역의 생활기반이면서 지역성을 결정짓는 지역의 얼굴이기도 하며 지역문화의 전승, 창조하는 공간이며 지역의 휴식과 지역 주민과의 정보 교류의 장으로서 공공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으로 지역에 진출하는 대형점이나 체인점들은 대부분 스크랩앤드빌드 및 균질화 매장으로 기능으로 지역에 대한 공헌성이 부족하나 도심 상점가는 지역의 공공적 요소로서 지역에 공헌하는 기능을 갖는다. 궁극의 소매상업자는 결국 상업 본연의 매매, 거래 기능을 가지면서 지역과 공존하여야 하는 사회성도 동시에 지니고 있는 특징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interest in boosting conventional markets, many authors have paid considerable attention to the roles of shop owners, store image improvement, and how to attract or maintain customers. Nevertheless, it is not easy to find papers related to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 owners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와 상업의 관계에서 랜드마크에 대한 내용은? 세 번째는 백화점, 대형점, 상점가 등의 상업 시설은 도시 시설로서의 랜드마크 시설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예를 들면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이 서울이라는 도시를 상징하듯이 도시중심상권의 상점가는 종종 타도시나 교외의 대형점과는 다른 도시의 얼굴로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반대로 도시중심상권에 상점가의 시설이 있으나 쇠퇴된 도시의 도시중심상권은 오히려 도시의 미관과 디자인의 기능성을 잃어버려 도시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전락한 경우도 많이 있는 것이다.
도시의 번영이나 쇠퇴의 바로미터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시의 번영이나 쇠퇴의 바로미터는 도시의 중심시가지에 있는 상점가의 형성, 사무소, 거주지 등의 집적, 유동인구, 교통량의 증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도시의 얼굴로서 발전하여온 중심시가지와 상점가 중 상당수는 소비자의 니즈의 변화, 자동차의 급증으로 인한 자동차문화의 변화, 중심지의 지가상승 등의 요인에 기인한 주거지의 교외화, 공공시설의 교외 이전, 병원 등 집객시설의 이전 등으로 인하여 그 기능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상업자의 본질적 기능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상업자의 본질적 기능은 ‘좋은 상품을 싸게 판다. 상품을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만족을 팔지 않으면 안된다.’ ‘필요한 상품을 판매한다.’ 등의 활동을 통한 기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소매상업자는 고객을 위한 욕구의 만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하는 기능성을 갖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