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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통채널 확장시 오프라인 채널의 브랜드 명성, 서비스 만족도의 이전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nsferring the effects of brand reputation and level of service satisfaction of an offline channel company when it is expanding to an online distribution channel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9 no.2, 2011년, pp.31 - 36  

황희중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aejeon University) ,  이선미 (Hanyang Wome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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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경우 기존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적 자산, 이를테면, 브랜드 명성, 서비스 만족도 등이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 연구결과, 오프라인 채널의 브랜드 명성과 서비스 만족도가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에는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이 우수할 경우 고객 입장에서는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가 높아져서 거래관계에 대한 몰입과 충성심이 증가한 뒤, 시간적 거리를 두고 오프라인 기업이 확장한 온라인 채널에 대한 선호도 향상으로 발전해 갈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즉,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 향상은 현재와 미래 모두의 사업 기회를 확보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통 채널의 서비스 품질 관리가 브랜드 명성 관리보다 더욱 중요하다.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체험과 주관적인 평가는 장기적인 브랜드 명성 관리의 선행요소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채널 선호도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신규 고객을 포함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보다는 기존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만족도 향상 전략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둘째, 기존의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로서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할 경우 기존의 오프라인 채널의 고객 선호도, 주관적인 평가가 그대로 온라인 채널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유통기관의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로 확장한 경우뿐만 아니라, 기존의 전통 제조기업이나 서비스 기업이 영업활동의 확장으로서 온라인으로 채널을 확장한 경우도 마케팅 채널의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으로서 유통채널의 확장에 준하여 모두 이에 해당될 수 있다. 셋째, '채널확장'이란 '기업이 자사의 마케팅 활동이나 영업활동의 채널을 증대하기 위하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채널을 확대시키는 의사결정과 그 실행'을 의미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기업의 온라인으로의 채널 확장은 유통채널 확장 그 자체를 위한 목적과 전반적인 경영 프로세스 혁신의 목적 두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전자는 전통 오프라인 기업의 매출액을 증대하여 수익창출에 기여하기 위함이고, 후자는 주로 오프라인 기업의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증대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conducted empirical analyses of what happens when an offline channel expands to an online channel and whether the pre-existing offline channel's competitive assets (e.g. brand reputation and level of service satisfaction) can be linked to online channel preference. I found that an offline chann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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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현재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 인터넷 뱅킹을 비롯한 금융서비스와 기타 서비스의 구입, 이용에 대해서도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 경쟁에 대하여 본 연구에 준하여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 석한다. 또한,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이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주로 물리적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의 채널 선택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는데, 이러한 논의는 물리적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구입, 이용에 대해서도 동일한 논리 전개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현재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 인터넷 뱅킹을 비롯한 금융서비스와 기타 서비스의 구입, 이용에 대해서도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 경쟁에 대하여 본 연구에 준하여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은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경우 기존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적 자산, 이를테면, 브랜드 명성, 서비스 만족도 등이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오프라인의 유통업체가 온라인 인터넷 유통채널로 유통 채널의 확장 내지 유통 업태의 확장을 시도한 경우,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강력하게 구축되었던 브랜드 명성과 기존 오프라인에서의 구매를 통해 축적되어 온 고객만족도가 새롭게 신설된 온라인 유통 채널로 이전될 것인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오프라인 채널의 브랜드 명성, 고객만족도와 같은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인 소비자의 확장된 온라인 점포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으로 채널을 확장할 경우, 기존의 브랜드 명성과 고객만족도의 이전이 가능한지 또한, 어떠한 긍정적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는 먼저 기존의 연구를 정리 검토하고, 분석에 필요한 모형을 개발하여, 이 모형을 토대로 온라인 채널로의 확장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오프라인 채널의 브랜드 명성, 서비스 만족도의 핵심 적인 사항들을 정의하고 이들 변수가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호관련성을 밝혀낸 것이 주요 성과이다. 기존에는 오프라인 채널의 기업의 경쟁력이 온라인 채널로 확장되는 이유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명성, 서비스 만족도, 채널 선호도 등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각 변수마다 여러 유사한 설문문항을 배치함으로써 척도의 신뢰성 여부를 검증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변수의 경우 신뢰도를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이 0.
  •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채널의 브랜드 명성과 서비스 만족도가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에 대해 비교 분석한다. 또한,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이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하고자 한다.
  •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가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보다 시간적으로 선행하며 원인 변수로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고자 한다.
  • 주가의 변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신문사가 인터넷 채널을 유료화하여 구독자를 가입시킬 때, 이러한 현상에 대한 주식시장에서의 CAR(Cumulative Abnormal Return, 누적초과수익률)를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채널 확장에 대한 자본시장의 가치평가를 측정해 보고 있다.
  • 기존에는 오프라인 채널의 기업의 경쟁력이 온라인 채널로 확장되는 이유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채널의 브랜드 명성과 서비스 만족도가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그 이유를 밝혀내었다.

가설 설정

  • 가설2.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는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오프라인 채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서비스 만족도가 브랜드 명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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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우진과 김현식(2002)은 온라인 채널, 오프라인 채널 간의 경쟁과 갈등 그리고 그 조정에 대해서 게임이론(Game Theory)을 적용해 균형점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이때 어떤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는가? 주우진과 김현식(2002)은 온라인 채널, 오프라인 채널 간의 경쟁과 갈등 그리고 그 조정에 대해서 게임이론(Game Theory)을 적용해 균형점 분석을 시도하였다. 여기에서는 가능한 경우를 이중 오프라인 채널, 경쟁적 온-오프라인 채널, 독점 온라인 채널, 조정적 온-오프라인 채널의 네 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각각의 경우에 최적의 가격, 이윤, 사회 전체의 잉여를 가져올 수 있는 균형점을 모형으로 분석하고 있다.
Keller와 Aaker(1993)는 브랜드 명성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Keller와 Aaker(1993)는 브랜드 명성을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평가한 부가적 가치의 집합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유통 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유통 단계는 제조업체 – 유통업체 –소비자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제조업체에서 소비자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교환되는 과정이 유통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이러한 유통단계는 제조업체에서 소비자로 직거래되는 가장 단순한 단계로부터, 도매상, 소매상을 거쳐서 소비자에게로 유통되는 단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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