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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115 - 123
This study explores unified service experience to boost O2O services. Previous studies on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only focused on customer experience in offline stores, while prior works on information systems looked only at the experience of services in mobile applications. In this ve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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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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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제경영연구소의 O2O 관련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O2O 시장의 현재 및 미래 예상 규모는 어떻게 예측되는가? | 주요 O2O 서비스로는 스타벅스 매장에서의 사이렌 오더 및 모바일 간편 결제, 카카오택시의 호출 및 모바일 간편 결제가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O2O 관련 조사 결과[1]에 따르면, 국내 O2O 시장은 15조원 규모이며 향 후 2020년에 3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O2O 서비스는 온라인이나 모바일 채널 고객을 오프라인 채널로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하였지만, 최근에는 온·오프라인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옴니 채널(omni channel) 개념으로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 |
주요 O2O 서비스의 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최근 한국, 미국, 중국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주요 O2O 서비스로는 스타벅스 매장에서의 사이렌 오더 및 모바일 간편 결제, 카카오택시의 호출 및 모바일 간편 결제가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O2O 관련 조사 결과[1]에 따르면, 국내 O2O 시장은 15조원 규모이며 향 후 2020년에 3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 |
고객들의 충성 행위를 살펴보기 위해 지갑 점유율이라는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갑 점유율은 고객들의 충성 행위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로 알려져 있다[5]. 서비스 산업에서는 제공 업체들이 거의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특정 브랜드에 모든 비용을 지출하기보다 여러 브랜드에 분산하여 지출하는 경향이 있다[6]. 지갑 점유율 측정을 통해 특정 카테고리 안에서 해당 기업의 지출 비용을 살펴봄으로써 기업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5, 6]. McKinsey는 고객의 지갑 점유율과 고객 유지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고객 유지만을 강조하는 것보다 10배 이상의 가치를 제공함을 밝혀내었다[7]. 즉, 서비스 업체에 대한 지속 사용 의도나 재방문 의도는 다른 업체 와의 경쟁을 고려하지 않은 해당 업체의 절대적 충성 행위를 측정하지만, 지갑 점유율은 경쟁 업체와의 경쟁을 고려한 상대적 충성 행위를 측정할 수 있다[8]. O2O 서비스도 여러 유사 업체들의 시장 참여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특정 서비스 업체만을 이용하기보다 여러 브랜드의 O2O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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