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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6 = no.67, 2011년, pp.526 - 534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In this study, proposed is the methodology to determine the upper limit for stiffness of rail pad for the ballasted and concrete track in high-speed railway in the viewpoint of running safety, considering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n and track and the operation environment. For the track i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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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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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설정하여 체결장치를 유지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가 되는 배경은? | 레일체결장치는 궤간 및 레일경사의 유지, 하부로 전달하는 충격하중의 완충, 레일에 작용하는 윤중 및 횡압의 분산, 레일의 종방향 변위 억제, 레일과 침목 사이의 전기절연 등 열차의 주행안정성 및 가용성(availability)을 확보하고 하부의 노반구조물을 보호하는 중요한 철도용품의 하나이다. 체결장치의 중요부품인 레일패드의 초기 강성이 매우 크거나 사용년수의 경과에 따라 레일패드 강성이 크게 증가될 경우 차량/궤도 상호작용에 따른 동적 윤중의 증가로 레일의 피로 및 마모와 궤도구성품의 손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차륜의 들림에 의한 윤중의 감소로 열차의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게 된다. 따라서 체결장치 사용수명 동안 소정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설정하여 체결장치를 유지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 |
레일체결장치는 무엇인가? | 레일체결장치는 궤간 및 레일경사의 유지, 하부로 전달하는 충격하중의 완충, 레일에 작용하는 윤중 및 횡압의 분산, 레일의 종방향 변위 억제, 레일과 침목 사이의 전기절연 등 열차의 주행안정성 및 가용성(availability)을 확보하고 하부의 노반구조물을 보호하는 중요한 철도용품의 하나이다. 체결장치의 중요부품인 레일패드의 초기 강성이 매우 크거나 사용년수의 경과에 따라 레일패드 강성이 크게 증가될 경우 차량/궤도 상호작용에 따른 동적 윤중의 증가로 레일의 피로 및 마모와 궤도구성품의 손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차륜의 들림에 의한 윤중의 감소로 열차의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게 된다. | |
차량/궤도 상호작용의 가장 중요한 영향 요소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 차량/궤도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요소는 궤도틀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궤도틀림을 현장조건과 유사하게 입력하는 것이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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