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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249 - 255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황만호 (한국철도시설공단, 고속철도사업단) , 조수익 (한국철도시설공단, KR연구원)
Ballasted track is under the circumstance of repetition of deterioration and recovery. Track deterioration is presented as track irregularity or settlement, and dynamic force subjected to track is one of major cause of the deterioration. The dynamic force is determined from the dynamic interactio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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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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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하중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궤도틀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는 차량에 의한 동적하중, 도상자갈의 불량, 노반강성의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노반의 불규칙한 침하, 레일 용접부의 결함 등으로 인한 레일자체의 선형불량 등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져 있으며, 이상의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차량으로부터 가해지는 동적하중이 가장 주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동적하중은 궤도의 동특성과 차량의 동특성에 따른 궤도와 차량의 동적상호작용을 통해서 결정되며, 궤도의 동특성은 궤도를 구성하는 각 구성품들의 동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패드의 열화에 따른 패드 강성의 변화가 궤도의 수직틀림 즉 궤도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강성의 레일패드에 의한 동적하중의 변화와 궤도침하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보았다. | |
궤도틀림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원인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자갈도상 궤도의 열차통과에 따른 점진적인 궤도열화와 보수작업에 의한 복원이 반복되는 특성이 있다. 궤도틀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는 차량에 의한 동적하중, 도상자갈의 불량, 노반강성의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노반의 불규칙한 침하, 레일 용접부의 결함 등으로 인한 레일자체의 선형불량 등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져 있으며, 이상의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차량으로부터 가해지는 동적하중이 가장 주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동적하중은 궤도의 동특성과 차량의 동특성에 따른 궤도와 차량의 동적상호작용을 통해서 결정되며, 궤도의 동특성은 궤도를 구성하는 각 구성품들의 동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 |
차량-궤도 상호작용을 위한 해석프로그램인 DARTS-NL의 특징은? | 차량-궤도 상호작용을 위한 해석프로그램은 네덜란드 델프트 공과대학에서 개발된 궤도시스템 전용 해석 프로그램인 DARTS-NL을 사용하였다. DARTS-NL은 궤도틀림 및 궤도지지강성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으며, 이동하중 해석, 이동질량 해석을 수행할 수 있어, 구조물 측면에서의 차량주행효과 검토는 물론 차량 측면에서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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