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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안전을 고려한 고속철도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 레일패드의 강성 상한 결정
Determination of Upper Limit of Rail Pad Stiffness for Ballasted and Concrete Track of High-Speed Railway Considering Running Safe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6 = no.67, 2011년, pp.526 - 534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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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의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에서 열차 주행 안전 측면에서 관리해야 할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차량 및 궤도의 동특성과 운영환경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차량-궤도의 상호작용해석의 중요 입력 파라메타인 궤도틀림과 관련하여 프랑스 및 독일에서 제시한 고저틀림 PSD(파워 스펙트럼 밀도)와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에서 계측한 고저틀림 자료를 통하여 얻은 PSD를 기초로 하여 넓은 범위의 주파수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의 고저틀림 PSD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PSD 기준 모델을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고저틀림 입력을 난수 생성(random number generation)을 통하여 구한 후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레일패드 강성에 따른 윤중 감소율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윤중 감소율에 대하여 국내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의 탈선계수 규정을 적용하여 주행 안전 측면에서 허용할 수 있는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oposed is the methodology to determine the upper limit for stiffness of rail pad for the ballasted and concrete track in high-speed railway in the viewpoint of running safety, considering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n and track and the operation environment. For the track ir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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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의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에서 열차주행안전측면에서 관리해야 할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차량 및 궤도의 동특성과 운영환경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의 해석의 중요 입력 파라메타인 궤도틀림을 고려하기 위하여 프랑스 및 독일에서 제시한 고저틀림 PSD(power spectral density)와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에서 계측한 고저틀림 자료로부터 얻은 PSD를 기초로 하여 넓은 범위의 주파수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의 고저틀림 PSD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의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에서 열차주행안전측면에서 관리해야 할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차량 및 궤도의 동특성과 운영환경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의 해석의 중요 입력 파라메타인 궤도틀림을 고려하기 위하여 프랑스 및 독일에서 제시한 고저틀림 PSD(power spectral density)와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에서 계측한 고저틀림 자료로부터 얻은 PSD를 기초로 하여 넓은 범위의 주파수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의 고저틀림 PSD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 주행 안전성 측면에서 자갈궤도와 콘 크리트 궤도에서 레일패드 강성에 따른 동적 윤중 감소율이 누적빈도를 고려한 동적 윤중 감소율의 허용한도기준 만족여부를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자갈궤도의 경우 앞서 제시한 기준(reference) 고저틀림의 120% 모델을, 콘크리트 궤도의 경우 80% 모델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은 차량과 궤도의 수직방향 상호작용 해석모델을 나타낸다. 차량 서브모델(Sub-model)은 차체와 2개의 대차, 그리고 4개의 윤축(wheelset)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강체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질점(lumped mass)으로 모델링된다.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는 2차 현수장치와 대차와 윤축을 연결하는 1차 현수장치는 스프링과 감쇠(damping) 요소(element)로 모델링된다.
  •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는 2차 현수장치와 대차와 윤축을 연결하는 1차 현수장치는 스프링과 감쇠(damping) 요소(element)로 모델링된다. 차량은 수직운동만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10개의 자유도 시스템으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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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설정하여 체결장치를 유지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가 되는 배경은? 레일체결장치는 궤간 및 레일경사의 유지, 하부로 전달하는 충격하중의 완충, 레일에 작용하는 윤중 및 횡압의 분산, 레일의 종방향 변위 억제, 레일과 침목 사이의 전기절연 등 열차의 주행안정성 및 가용성(availability)을 확보하고 하부의 노반구조물을 보호하는 중요한 철도용품의 하나이다. 체결장치의 중요부품인 레일패드의 초기 강성이 매우 크거나 사용년수의 경과에 따라 레일패드 강성이 크게 증가될 경우 차량/궤도 상호작용에 따른 동적 윤중의 증가로 레일의 피로 및 마모와 궤도구성품의 손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차륜의 들림에 의한 윤중의 감소로 열차의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게 된다. 따라서 체결장치 사용수명 동안 소정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설정하여 체결장치를 유지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레일체결장치는 무엇인가? 레일체결장치는 궤간 및 레일경사의 유지, 하부로 전달하는 충격하중의 완충, 레일에 작용하는 윤중 및 횡압의 분산, 레일의 종방향 변위 억제, 레일과 침목 사이의 전기절연 등 열차의 주행안정성 및 가용성(availability)을 확보하고 하부의 노반구조물을 보호하는 중요한 철도용품의 하나이다. 체결장치의 중요부품인 레일패드의 초기 강성이 매우 크거나 사용년수의 경과에 따라 레일패드 강성이 크게 증가될 경우 차량/궤도 상호작용에 따른 동적 윤중의 증가로 레일의 피로 및 마모와 궤도구성품의 손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차륜의 들림에 의한 윤중의 감소로 열차의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게 된다.
차량/궤도 상호작용의 가장 중요한 영향 요소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차량/궤도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요소는 궤도틀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궤도틀림을 현장조건과 유사하게 입력하는 것이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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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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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Z. Li, X. Zhao, R. Dollevoet and M. Molodova (2008) Differential wear and plastic deformation as causes of squat at track local stiffness change combined with other track short defect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6, Supplement, pp. 237-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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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C. Yang (2009) A Study on Relevant Replacement Period of Rail Faster for High-Speed Railway, Research Report,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in Korean). 

  7. Directive 96/48/EC (2008) Interoperability of the Trans-European High Speed Rail System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Infrastructure' Sub-System,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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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C. Yang (2009) Enhancement of the finite-element method for the analysis of vertical train-track interactions,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223, pp. 609-620. 

  10. C. Onorii (2009) Mechanical Behavior of Traditional and Antivibration Railway Tracks with Recycled Rubber Materials, Doctoral thesis, Universita Degli Studi Di Napoli Federico II. 

  11. ISO 3095 (2001) Railway applications - Acoustics - Measurement of noise emitted by railbound vehicles,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Standards (ISO). 

  12. E.G. Berggren, M.X.D. Li, J. Spannar (2008) A new approach to the analysis and penetration of vertical track geometry quality and rail roughness, Wear, Vol. 265, pp. 1488-1496. 

  13. C.Y. Yang (1986) Random Vibration of Structures, John Wiley & Sons, New York. 

  14. J.-T. Hwang, H.S. Lee (2007) A study on the parameters to enhance derailment safe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5), pp. 626-631. 

  15. Report of Investigation on Derailment Accidents (1973) Committee for Investigation on Derailment Accidents of Japan (in Japanese). 

  16. UIC 518 - OR (2003)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r - Safety - Track fatigue - Ride quality, 2nd edition, UIC code,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UIC). 

  17. S.C. Yang (2004) Study of effects of rail pad vertical stiffness by train/track interaction analysis, Proc. of 2004 Spring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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