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면원곡선과 종곡선 경합시 보정캔트의 효과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 Analytic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mpensation Cant in case of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ircular Curv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6 = no.67, 2011년, pp.562 - 568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안전센터)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초록

철도선형에서 평면원곡선과 종곡선의 경합은 예기치 않은 주위 환경조건들에 의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차량의 주행안정성, 승차감, 그리고 궤도유지보수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경합부의 역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산정된 보정캔트량을 고속철도에 적용하여 궤도에 미치는 영향 및 차량의 주행안전성, 승차감을 분석하여 보정캔트의 효과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보정캔트가 있는 경우가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궤도작용력, 승차감 측면에서 모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erimposi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curves occurs frequently owing to geographical conditions. It may hamper train ride comfort and running safety and inflate maintenance costs. In this study, when the horizontal and vertical curves are superimposed,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평면원곡선과 종곡선의 경합부에 대한 역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경합시 정량적 보정캔트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차량의 주행안전성, 승차감 등에 대한 해석적 검토를 수행하여 보정캔트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보정캔트가 있는 경우가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궤도작용력 모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평면원곡선과 종곡선의 경합부에 대한 역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경합시 보정캔트량 및 열차한계속도 산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고속철도의 경우 보정 캔트량 유무에 따른 궤도에 미치는 영향 및 차량의 주행안전성, 승차감 등에 대한 해석적 검토를 수행하여 보정캔트의 효과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6은 종곡선이 볼록(convex)과 오목(concave)일 경우에 대한 각각의 선형모델링을 보여주고 있고 Table 3과 Table 4는 해석에 사용된 선형조건을 나타내고 있다. Table 4에서 보여주는 선형조건은 보정캔트 유무에 따른 차량의 거동을 비교하기 위해 보정캔트가 없을 때의 캔트를 100mm로 가정하였으며, 보정캔트는 식(5)에 의해 계산된 값을 적용하였다. 열차속도는 보정캔트가 없을 때의 균형속도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 전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힘으로 고려되는 힘은? 일본의 Masaharu KUNIEDA는 철도차량의 곡선 주행시 전복에 관한 역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4]. 여기서는 철도차량 전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힘으로 초과원심력, 진동관성력, 풍압력을 고려하였으며 전복에 대한 위험율(D)로 정의하여 평가를 하였다. 여기서 외력의 합력이 궤간의 중앙을 지날 때를 D=0, 그리고 외력의 합력이 외측레일-차륜 접촉점에 작용하는 경우를 전복한계 상태로서 D=1로 정의 하였으며, 이때 외력에 의한 외측레일-차륜 접촉점에서의 모멘트의 합력이 ‘0’이 된다.
철도노선 설계 시 평면 및 종단선형의 경합이 어떤 요인에 의해 필요하게 되는가? 그러므로 설계에서는 가급적 경합을 피하고 있으며, 국내 기준에서도 부득이한 경우에만 경합을 허용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지형조건 및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이들 경합이 필요하게 될 경우가 발생되며, 실제로 국내 경부고속선의 경우 평면선형의 약 90% 이상이 경합되어 있는 실정이다. 즉 국토가 좁고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의 지형조건에서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경합부에 대해 궤도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면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한 정량적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철도선형에서 평면원곡선과 종곡선의 경합의 특징은? 철도선형에서 평면원곡선과 종곡선의 경합은 예기치 않은 주위 환경조건들에 의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차량의 주행안정성, 승차감, 그리고 궤도유지보수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경합부의 역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산정된 보정캔트량을 고속철도에 적용하여 궤도에 미치는 영향 및 차량의 주행안전성, 승차감을 분석하여 보정캔트의 효과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H. Um, I.Y. Choi, S.C. Yang, I.H. Lee, et al (2010) Comparative Study on Ride Comfort and Optimum Horizontal Curve Conditions for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89-594. 

  2. J.H. Um, S.C. Yang, E.K. Kim, I.Y. Choi, et.al. (2010)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3), pp. 309-316. 

  3. Technical Standard Research Committee for Civil Engineering, "Technical standard for railway(Civil Engineering Part), 2002 

  4. Masaharu KUNIEDA(1972), Theoretical Study on the Mechanics of Overturn of Railway Rolling Stock, RTRI, N0 793. 

  5. AEA Technology. VAMPIRE User Manual. 

  6.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Report (2009) "A study on determining the replacement cycle for rail fastening systems". 

  7. UIC Code 518-OR (2005)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r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8. BSI,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2009)-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8),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