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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6 no.2, 2011년, pp.199 - 207
임재관 (충북대 전기공학과) , 임덕영 (충북대 전기공학과) , (충북대 전기공학과) , 최재호 (충북대 전기공학부) , 정교범 (홍익대 전자전기공학과)
Electrical modeling of lithium-polymer battery is very important for electric energy supply system. In this paper, electric equivalent circuit of lithium-polymer battery is proposed to simulate its dynamic characteristics. Maccor 8500 charge/discharge system is used to obtain the experimental data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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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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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적 기반에서 전지 모델을 사용할 때 장단점은? | 반면에 전기적 기반에서 전지 모델을 사용하면, 전기 회로의 시뮬레이션을 더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지만[3], 전극의 감소 등과 같은 화학적 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
리튬폴리머 전지의 장점은? |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가지는 리튬폴리머 전지는 휴대용 장치, 전기 자동차등에서 점점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지를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온도등과 같은 환경에 따른 전지의 특성분석이 요구된다. | |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기반의 모델을 제시하고 실험 측정값을 기반으로 각 파라미터값을 결정하는 방법의 장점은? | 본 논문에서는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기반의 모델을 제시하고 실험 측정값을 기반으로 각 파라미터값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델은 과도 현상에 대한 해석 및 개방 회로 전압과 SOC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접근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은 전지의 과도상태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스템에 적용하였을 때 시스템의 과도 상태와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을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제안된 모델은 개방 회로 전압의 변화에 따라 전지의 SOC를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으며 전지의 전기적 특성에 대한 정확성도 높일 수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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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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