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모델링
Electrical Modeling of Lithium-Polymer Batter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6 no.2, 2011년, pp.199 - 207  

임재관 (충북대 전기공학과) ,  임덕영 (충북대 전기공학과) ,  (충북대 전기공학과) ,  최재호 (충북대 전기공학부) ,  정교범 (홍익대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기 장치용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모델링전기에너지 공급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리튬폴리머 전지의 동적특성을 모사하기 위한 전기적 등가 모델을 제안하였다. 리튬폴리머 전지의 충/방전 실험은 Maccor 8500 충방전시험장치를 사용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지의 R-C 값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값은 다항식 함수와 지수 함수를 사용하여 수식으로 나타내었다.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험결과를 비교하여 제안된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al modeling of lithium-polymer battery is very important for electric energy supply system. In this paper, electric equivalent circuit of lithium-polymer battery is proposed to simulate its dynamic characteristics. Maccor 8500 charge/discharge system is used to obtain the experimental data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ubsystem에서는 회로를 구성한 것이 아닌 script block을 이용하여 회로를 구성한 형식이며 구성된 회로의 입력은 Look-up 테이블의 각 파라미터들로 이루어졌다. 또한 출력을 통하여 각 파라미터가 정확이 입력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방전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마지막 부분에 20A로 방전시키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전지를 큰 C-rate로 방전했을 경우 전지에 약간의 잔존 용량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하여 실행한 것이다. PSiM 결과파형에서 검정색으로 나타난 그래프는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비교한 오차를 나타낸 것으로 시뮬레이션이 실험을 잘 추정해 나가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기반의 모델을 제시하고 실험 측정값을 기반으로 각 파라미터값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델은 과도 현상에 대한 해석 및 개방 회로 전압과 SOC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접근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은 전지의 과도상태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스템에 적용하였을 때 시스템의 과도 상태와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을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온도, 방전 전류의 크기, 반복횟수에 따른 수명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특성에 대하여 수식으로 나타내어 변화되는 용량을 추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방전 전류의 크기변화에 따른 전지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논문은 리튬폴리머 전지의 VOCV와 SOC의 히스테리시스 특성을 고려한 전기적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연구를 위한 PSiM 모델을 개발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리튬폴리머 전지는 4.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리튬폴리머 전지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SOC에 따른 개방 회로 전압을 변화하여 적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파라미터 VOCV, Rs, R1, R2, C1, C2의 값들 역시 SOC에 따라 변화한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적 기반에서 전지 모델을 사용할 때 장단점은? 반면에 전기적 기반에서 전지 모델을 사용하면, 전기 회로의 시뮬레이션을 더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지만[3], 전극의 감소 등과 같은 화학적 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리튬폴리머 전지의 장점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가지는 리튬폴리머 전지는 휴대용 장치, 전기 자동차등에서 점점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지를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온도등과 같은 환경에 따른 전지의 특성분석이 요구된다.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기반의 모델을 제시하고 실험 측정값을 기반으로 각 파라미터값을 결정하는 방법의 장점은? 본 논문에서는 리튬폴리머 전지의 전기적 기반의 모델을 제시하고 실험 측정값을 기반으로 각 파라미터값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델은 과도 현상에 대한 해석 및 개방 회로 전압과 SOC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접근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은 전지의 과도상태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스템에 적용하였을 때 시스템의 과도 상태와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을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제안된 모델은 개방 회로 전압의 변화에 따라 전지의 SOC를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으며 전지의 전기적 특성에 대한 정확성도 높일 수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C. Hageman, "Simple Pspice models let you simulate common battery types", EDN, pp. 117-132, 1993, Oct. 

  2. V. H. Johnson, A. A. Pesaran, and T. Sack, "Temperature-dependent battery models for high-power lithium-polymer-ion batteries", Battery Thermal Manag, Assessment, 2002. 

  3. Karen L. Butler, Mehrdad Ehsani and Preyas Kamath, "A Matlab-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Package For Electric and Hybrid Electric Vehicle Design", IEEE Trans. on Vehicualar Technology, Vol. 48, No. 6, pp. 1770-1778, 1999, Nov. 

  4. L. Gao and S. Liu, "Dynamic lithium-Ion Battery Model for System Simulation", IEEE Tra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ies, Vol. 25, pp. 496-505, 2002, Sept. 

  5. A. Cuadras and O. Kanoun, "SoC Li-ion Battery Monitoring with Impedance Spectroscopy", Conf. Rec. of IEEE IMCS, pp. 1-5, 2009. 

  6. S. Abu-Sharkh and D. Doerffel, "Rapid test and non-linear model characterizationof solid-state lithium-polymer-io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0, pp. 266-274, 2004. 

  7. Gang Ning and Baranko N. Popov, "Cycle Life Modeling of lithium-polymer-Ion Batterie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1, No. 2, pp. A1584-A159, 2004, Sept. 

  8. Chen Min and Rincon-Mora G. A., "An accurate electrical battery model capable of predicting runtime and I-V performance", IEEE Tans. on Energy conversion, Vol. 21, No. 2, pp. 104-111, 2005. 

  9. C. B. Zhu, M. Coleman, and W. G. Hurley, "State of Charge Determination in a Lead-Acid Battery: Combined EMF Estimation and Ah-balance Approach", Conf. Ref. of IEEE PESC, pp. 1908-1914, 2004. 

  10. Novie Ayub Windarko and Jaeho Choi, "SOC Estimation Based on OCV for NIMH Batteries Using an Improved Takacs Model",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0, No. 2, pp. 181-186, 2010. 

  11. Ryan C. Kroeze and Philip T. Kerein, "Electrical Battery Model for Use in Dynamic Electric Vehicle Simulations", Conf. Ref. of IEEE PESC, pp. 1336-1342, 2008. 

  12. Stephan Buller, "Impedance-Based Simulation Models of Supercapacitors and Li-Ion Batterues for Power Electronic Application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 Vol. 41, No. 3, pp. 742-747, 2005.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