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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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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공학윤리가 처음 생겨난 것은 무엇에 의한 것이였는가?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학윤리가 처음 생겨난 것은 공학자 단체의 자발적인 결정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이는 미국의 경우이고, 우리나라는 좀 다른 경로를 통해 공학윤리가 소개되었다. | |
공학윤리 교과의 대부분을 이루는 내용은 무엇인가? | 공학윤리 교과의 대부분을 이루는 내용은 개별 공학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공학자 윤리 강령을 숙지하고,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해야 할 것인지를 배운다. | |
공학윤리와 기술철학의 차이는 무엇인가? | 공학윤리와 기술철학은 얼핏 보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지만, 실상 두 분야의 발전은 전혀 다른 맥락에서 이루어져 왔다. 공학윤리는 공학자 단체가 스스로의 이익을 보호하고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도덕적 책임을 담당하려는 의지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이에 따라 공학윤리는 매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공학자의 행동 규범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와는 달리 기술철학은 현대 기술 문명에 대한 인문적 반성에서 시작되어, 과학기술의 성격규정과 함께 과학기술 발전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물었다. |
손화철. 송성수 (2007). 공학윤리와 전문직 교육: 미시적 접근에서 거시적 접근으로. 철학, 91: 305-331.
Son, Wha-Chul. (2008). Philosophy of Technology and Macroethics in Engineering.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4:.405-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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