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6 no.1, 2011년, pp.77 - 100
박찬석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정보실) , 고석하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improvement of general hospital outpatients waiting time using Theory Of Constraints(TOC) methodology and to the development of a Reception Desk in general hospital. This study is to provide decision-making guidelines for hospital managers and to provide feedback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 대기시간의 네 가지 측면은 무엇인가? | 서비스 대기시간에는 객관적(objective : 시계를 이용하여 측정된 길이), 주관적(subjective : 고객에 의해서 추정된 길이), 인식적(cognitive : 짧다/길다 또는 받아들일만하다/적당하다/참을만하다 등의 고객의 평가), 그리고 정서적(affective : 짜증나는지, 지루한지, 좌절감을 느끼는지, 스트레스를 주는지, 즐거운지, 또는 행복한지 등의 감정적 반응)의 4가지 측면이 있다(Bielen 등, 2007). 대기시간의 인식적 및 정서적 측면은 직접적으로, 또는 서비스 품질이나 고객 만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고객 충성심(customer loyalty)과 구전(word-of-mouth)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 |
제약이론의 사고 프로세스에서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어떠한 논리 나무를 사용하는가? |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첫째 단계로, 현재 상황 나무(CRT : current reality tree)를 이용하여 여러 문제점들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근원적 문제점을 찾아낸다. 증발 구름(EC: evaporating cloud)은 CRT에서 나타난 근원적 문제점들에 대해 반대 조건들을 목표로 설정한다. | |
외래 환자의 진료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 전통적으로, 의료 서비스의 품질은 의사가 직접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관점에만 국한되어 평가되었으나, 최근에는 환자가 의료 기관에 도착하여 경험하는 모든 것에 대한 만족도의 관점에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외래 환자의 진료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병원의 위치, 의료진의 태도, 의사의 능력, 의료 장비, 진료비 납부의 편리성, 업무 절차, 대기시간, 진료비용, 진료시간 등이 포함된다(김미라 등, 2003 ; 박승환 등 2006).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