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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이론(TOC)을 이용한 종합병원 외래 환자 대기시간 개선에 대한 연구
A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General Hospital Outpatients Waiting Time using TOC Methodology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6 no.1, 2011년, pp.77 - 100  

박찬석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정보실) ,  고석하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improvement of general hospital outpatients waiting time using Theory Of Constraints(TOC) methodology and to the development of a Reception Desk in general hospital. This study is to provide decision-making guidelines for hospital managers and to provide feedbac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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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환자동선을 추적하여 대기시간의 병목 지점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이론(TOC) 중 DBR방식과 사고프로세스를 병원 수납업무 프로세스에 도입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들에 대해 대전의 C대학교 종합병원 외래 환자 동선 개선에 적용한 결과 특수검사와 일반 검사가 동시에 발생한 환자의 예약 및 수납 프로세스가 매우 단순화되어 이동 동선이 급감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전체 수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산스케줄 관리 방식의 하나인 제약이론(TOC: theory of constraints)을 이용하여 외래환자의 수납 절차를 단순화하고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에 대해 대전의 C대학교병원의 사례를 이용하여 병목현상과 제약요인들을 발견하고, 수납창구 통폐합 방안과,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예약 수납창구 및 환자 진료동선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기 위해서, 제약이론(TOC : theory of constraints)의 DBR 스케줄링과 논리적 사고 프로세싱을 대전의 C대학교병원 예약 및 수납 업무에 적용하여 병목현상과 제약요인들을 발견하고, 수납창구를 통폐합하고,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간들은 C대학 병원의 수납요원들이 인지하는 환자들의 대기시간에 대해 2009년 4월1일부터 4월3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면접을 통해 평균을 계산한 값이며, 본 연구방법을 적용한 후 2010년 4월 15일과 4월 16일에 걸쳐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를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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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대기시간의 네 가지 측면은 무엇인가? 서비스 대기시간에는 객관적(objective : 시계를 이용하여 측정된 길이), 주관적(subjective : 고객에 의해서 추정된 길이), 인식적(cognitive : 짧다/길다 또는 받아들일만하다/적당하다/참을만하다 등의 고객의 평가), 그리고 정서적(affective : 짜증나는지, 지루한지, 좌절감을 느끼는지, 스트레스를 주는지, 즐거운지, 또는 행복한지 등의 감정적 반응)의 4가지 측면이 있다(Bielen 등, 2007). 대기시간의 인식적 및 정서적 측면은 직접적으로, 또는 서비스 품질이나 고객 만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고객 충성심(customer loyalty)과 구전(word-of-mouth)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제약이론의 사고 프로세스에서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어떠한 논리 나무를 사용하는가?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첫째 단계로, 현재 상황 나무(CRT : current reality tree)를 이용하여 여러 문제점들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근원적 문제점을 찾아낸다. 증발 구름(EC: evaporating cloud)은 CRT에서 나타난 근원적 문제점들에 대해 반대 조건들을 목표로 설정한다.
외래 환자의 진료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의료 서비스의 품질은 의사가 직접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관점에만 국한되어 평가되었으나, 최근에는 환자가 의료 기관에 도착하여 경험하는 모든 것에 대한 만족도의 관점에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외래 환자의 진료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병원의 위치, 의료진의 태도, 의사의 능력, 의료 장비, 진료비 납부의 편리성, 업무 절차, 대기시간, 진료비용, 진료시간 등이 포함된다(김미라 등, 2003 ; 박승환 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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