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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병원 대기시간 최적화 서비스 개발
A Development of Service of optimizing hospital waiting-time Based On IO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1106 - 1108  

김선광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최윤준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임성민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양덕규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방선희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장성태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허성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주)그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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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규모가 작은 이름바 '동네 병원'에서는 환자관리의 어려움과 동네 병원의 특성상 병원 자체적인 예약 서비스를 실시하지 않는 병원이 많다. 또한 환자는 기다리는 환자들이 많은 시간에 방문하는 경우, 병원 안에서 자신의 순번을 마냥 기다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와 같은 불편들 때문에 간호사는 고객에게 간호업무 이외에도 정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환자들은 자신의 순번이 오기만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등의 불필요한 시간 소모가 크고 자신의 앞에 대기하고있는 환자가 많으면 병원이 어수선하고 앉을 자리조차 없이 서서 기다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런 불편함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주고자 본 논문에서는 저전력 블루투스 (BLE) 기술 기반의 비콘(Beacon)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해 병원 내부적인 예약 서비스가 없어도 자체적인 예약 서비스와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병원에 들어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병원 진료접수를 진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기반 병원 대기시간 최적화 서비스와 그 핵심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를 이용하면 간호사는 이전보다 간호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고, 환자는 북적거리는 병원 대기실에 앉아서 기다리지 않고 실외로 나가 자신의 업무를 보고 진료시간에 맞춰서 돌아와 진료를 받는 '사람이 많아도 한적해 보이는 스마트 병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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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환자는 진료 접수 후 걸리는 시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얼마나 진료 시간이 남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며, 이에 간호사는 본업 이외의 정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병원의 운영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고객의 진료접수가 자동으로 진행되며, 대기시간 및 진료정보를 알려주는 비콘 기반의 사물인터넷 병원 대기 시간 최적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콘 기반의 병원 대기시간 최적화 서비스를 제안하였고, 병원 대기시간 최적화 서비스 구현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인 비콘에 대한 자동 진료접수 알고리즘을 설명하였다. 해당 자동 진료접수 알고리즘을 활용한다면 병원에서 현재 사용 중인 예약서비스를 그대로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약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병원까지도 활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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