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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풍력발전 현황 및 전망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of Ukrainian Wind Energy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7 no.1, 2011년, pp.8 - 14  

김현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센터) ,  박희천 (인하대학교 경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s the case in Korea, the expansion of renewable energy dissemination is an essential matter in Ukraine when considering its energy consumption and dependence on energy import. While Korea has set about promoting the new and renewable energy industry on the back of the national policy on green g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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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설은 기획재정부 2009년도 지식공유사업(Knowledge Sharing Program)으로 수행된(2) ‘우크라이나 에너지효율 향상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전략’을 통하여 입수한 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풍력발전 단지개발 사업체 또는 국산 풍력발전기 제조업체의 입장에서 동유럽 시장진출시 검토하여야 할 주요사항인 대상국가의 풍력발전 보급목표, 지원정책, 시장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유의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8TWh/year의 전력생산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수치는 풍력발전 설비이용률(capacity factor)을 34%로 가정한 것으로, 전세계 평균 설비이용률이 20%임을 고려할 때 상당히 과대예측된 것으로 판단된다.
  • 8Mt-CO2의 배출권 거래(emission trading)를 통하여 녹색자금을 마련하는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단기적인 국익차원에서 우크라이나는 탄소배출권 전략수립 시 풍력을 포함시키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 관점에서 탄소배출권에 의한 반사이익이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재생에너지원 확대로 재투자되지 못한다면 에너지안보가 위협받을 우려가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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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크라이나의 풍력단지개발을 위한 해외자금 유치를 지연시키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풍력단지개발을 위한 해외자금 유치를 지연시키는 장애요인으로는, 첫째, 정치적 불안정성과 정부기관 투명성 결여, 복잡한 관세제도 등 투자환경이 좋지 못한 것과(15), 둘째, 신뢰할만한 풍력자원조사를 통하여 풍력발전 단지개발 타당성을 입증하지 못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우크라이나의 풍력 전담기관은 어떻게 바뀌어 왔는가? 우크라이나의 경우에는 풍력 전담기관이 항공우주처, 에너지효율처(NAER: National Agency of Ukraine on Ensuring of Efficient Use of Energy Resources Management), 연료에너지부 등으로 수차례 바뀌며 일관된 정책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2009년 NAER가 재생에너지 전담기관으로 확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연구개발실증을 위한 기획이 시작되었다.
한국과 우크라이나는 풍력자원 측면에서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둘째, 풍력자원 측면에서 북유럽의 우수한 풍력자원 대비 양국 모두 상대적으로 저풍속 영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개발 가능한 풍력자원의 분포가 풍부하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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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황지영, 김하민, 2009, 우크라이나의 주요산업, KOTRA-KEP, 유망국가 산업연구 09-003, 218pp. 

  2.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0,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and New and Renewable Energy Development Strategies for Ukraine,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Republic of Korea, 210pp. 

  3. Ministry of Fuel and Energy of Ukraine, 2006, Energy Strategy of Ukraine for the Period until 2030, 108pp. 

  4. The National Environmental Centre of Ukraine and NGOs, 2006, The Concept of Non-Nuclear Development of the Power Industry of Ukraine, 46pp. 

  5. 김현구, 2009, "국가바람지도(National Wind Atlas)", 설비저널, Vol. 38, No. 7, pp. 1-7. 

  6. 김현구, 2008, "남한 풍력자원 잠재량의 예비적 산정", 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Vol. 28, No. 6, pp. 1-7. 

  7. 지식경제부, 2008, 신재생에너지백서 2008,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470pp. 

  8.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Ukraine, 2007, The Atlas of Potential Renewable and Non-Conventional Energy Sources of Ukraine. 

  9. UWEA(Ukraine Wind Energy Association), http://www.uwea.com.ua 

  10. 장문석, 방형준, 2009, "풍력발전기술의 현황과 전망", 한국환경과학회지, Vol. 18, No. 8, pp. 933-940. 

  11. O'Neill, B. C., Oppenheimer, M., 2002, Dangerous Climate Impacts and the Kyoto Protocol, Science, 296pp. 

  12.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 2009, CO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Highlights, 2009 Edition, 124pp. 

  13. Azinger, 2009, Energy Law Guide, Kyiv, 61pp. 

  14. EBRD(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2009, Renewable Development Initiative - Ukraine 

  15. IISD(International Institut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8, Clean Energy Investment in the Former Soviet Union (Ukraine and Kazakhstan), Point Carbon 70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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