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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계획법과 유전자 알고리듬을 이용한 타이어 형상설계
Optimization of Tire Contour by using GA and DO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3, 2011년, pp.1063 - 1069  

이동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성래 (넥센타이어(주) 연구개발본부 설계해석팀) ,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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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차량의 성능 향상에 따라 타이어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 되고 요구성능이 고도화됨에 따라 타이어의 설계기술에 보다 다양한 기반기술들이 적극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 중 타이어 형상의 최적화를 통한 타이어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타이어 형상은 운전성능, 회전저항성, 내구성, 승차감, 소음, 내마모성 등과 같은 차량의 주요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설계인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획법의 하나인 직교배열표와 회귀식을 이용하여 타이어 형상설계 시에 필요한 유한요소 해석시간을 단축시키고 유전자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타이어의 주요 성능을 만족하는 다목적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ire performance becomes better as vehicle performance increases. Driviability, endurance, comfortability, noise, and antiwear performance is influenced by tire contour. Tire design method is developed by high-tech engineering technology. Among theses studies, tire performance improvement th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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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획법의 하나인 직교배열 표와 회귀식을 이용하여 타이어 형상 설계 시에 필요한 유한요소 해석시간을 단축시키고 John Holland[9]에 의해서 처음 제안된 자연의 유전학 및 자연도태의 원리에 근거한 최적화 알고리듬인 유전자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타이어의 주요 목적성능을 만족하는 다목적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의 요구성능 중에서 타이어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벨트부 끝단의 변형률에너지밀도(ρ)를 최소화하는 것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드부의 장력(T)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함수로 정의하였다[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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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의 주요 기능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타이어(tire)는 인류역사에 가장 위대한 발명품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바퀴의 현 산물로서, 육상교통과 수송의 급격한 발전을 가져와 인류문명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차량과 함께 타이어도 급속히 발전하여 타이어의 수명이라고 할 수 있는 주행거리 역시 수십 배 이상 늘어났다. 타이어의 주요기능은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는 기능, 구동력 또는 제동력을 노면에 전달하는 기능, 노면에서의 충격을 완화하는 기능, 차량의 방향을 전환하거나 유지하는 기능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그림1과 같이 트레드부, 벨트부, 카카스부, 비드부의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1].
타이어의 4부분 중, 타이어 형상은 무엇의 인장력 분포를 결정하는가? 타이어 형상은 카카스부의 인장력분포를 결정하기 때문에 운전성능, 회전저항성, 내구성, 승차감, 소음, 내마모성 등과 같은 차량의 주요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설계인자이다.
실험계획법, 유전자 알고리듬과 제약식법을 이용하여 타이어의 요구성능을 최대화한 본 연구의 결론은? (1) 직교배열표와 회귀식을 이용하여, 타이어 형상설계 최적화에 필요한 유한요소해석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2) 타이어 형상설계와 같은 다변수 다목적 최적화 문제에 제약식법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3) 타이어의 내구성은 승객의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요구성능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구성과 관련된 변형률에너지밀도를 주목적함수로, 조종성과 관련된 장력을 제약조건으로 타이어의 형상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변형률에너지밀도를 약 23.9% 향상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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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 G. Rhee, and S. M. Oh, "Study on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for Automotive Tir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9, No.6, pp. 1538-1540, 2008. 

  2. H. W. Kim, et al., "Tire Engineering," Goldenbell, pp.39-45, 2004. 

  3. R. B. Day, and S. D. Gehman, "Theory for the Meridian Section of Inflated Cord Tires," Rubber Chemistry and Technology, Vol.36, pp.11, 1963. 

  4. K.Yamagishi, M. Togashi, S. Furuya, K. Tsukahara, and N. Yoshimura, "A Study on the Contour of the Radial Tire: Rolling Contour Optimization Theory- (RCOT),"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15, No.1, pp.3-29, 1987. 

  5. J. R. Cho, H. S. Jeong, H. W. Lee, N. J. Kim, and K. W. Kim, "Optimal Design of Tire Sidewall Contours for Improving Maneuverability and Durability," Transactions of KSME, Vol25, No.10, pp.1636-1643, 2001. 

  6. J. R. Cho, S. W. Shin, and W. S. Yoo, "Crown Shape Optimization for Enhancing Tire Wear Performance by ANN," Computers & Structures, Vol.83, Issues12-13, pp.920-933, 2005. 

  7. G. Unnithan, R. KrishnaKumar, and A. Prasad, "Application of a Shell-Spring Model for the Optimization of Radial Tire Contour Using a Genetic Algorithm,"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31, No.1, pp.39-63, 2003. 

  8. W. M. Yang, and Y. Cheng, "CAD/CAE and Optimum Design of Radial Tire," Symposium of International Rubber Conference, pp.15-18, 2004. 

  9. D. E. Goldberg, "A Note on Bolzmann Tournament Selection for Genetic Algorithms and Population -Oriented Simulated Annealing," Complex Systems, Vol.4, pp.445-460, 1990. 

  10. Z. Louis, and M. Z. Cohn,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ASC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119, No.3, pp.794-808, 1993. 

  11. ABAQUS Standard User's Manual, Version 6.5, ABAQUS Inc., 1995. 

  12. Y. Nakajima, Y., T. Kamegawa, and A. Abe, "Theory of Optimum Tire Contour and Its Application",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24, No.3, pp.184-203, 1996. 

  13. Y. Nakajima, T. Kamegawa, and K. Ueno, "Application of a Neural Network for the Optimization of Tire Design," Tire Science and Technology, Vol.27, No.2, pp.62-83, 1999. 

  14. S. H. Heo, J. S. Shim, H. S. Kim, and W. H. Shon, "Experimental Comparative Analysis and Subjective Evaluation on the Handling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s," Journal of KSAE, Vol.3, No.4, pp.30-40, 1995. 

  15. S. R. Kim, K. D. Sung, S. J. Kim, and C. T. Cho, "A Study on the Belt Width and Separation of Tire using FEM," Journal of KSP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2006-2010, 2005. 

  16. S. H. Park,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Minyoungsa press, pp.281-330, 1995. 

  17. H. S. Park, S. H. Rhee, and K. W. Um, "Estimation of CO2 Laser Weld Bead by using Multiple Regression," Journal of KWS, Vol. 17, No. 3, pp.26-35, 1999. 

  18. J. D. Schaffer, "A Study of Control Parameters Affecting Online Performance of Genetic Algorithm for Function Optimization," Proceeding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netic Algorithm, pp.51-61,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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