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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타이어 공력소음의 저감
Reduction of Air-pumping Noise based on a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1, 2012년, pp.61 - 73  

김의열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성욱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병현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상권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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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aper presents the novel approach to solve some problems occurred in application of the genetic algorithm to the determination of the optimal tire pattern sequence in order to reduce the tire air-pumping noise which is generated by the repeated compression and expansion of the air cavity betwe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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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밖에 타이어 소음 및 내구성 측면에서의 문제로 인해 동일한 종류의 패턴이 과도하게 반복이 되거나 급격한 패턴 변화를 억제하는 형태로 인접한 타이어 패턴 사이에 제약 조건이 고려되었다. 그리고 교배 과정과 돌연변이 과정 이후에 패턴 조합의 변화에 따라 매번 제약 조건에 부합하는지 여부가 확인이 되었다. 만약, 이러한 제약 조건에 부적합한 타이어 패턴 조합이 진화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경우 Fig.
  • 이 연구는 이러한 향후 전망에 연계하여 타이어 패턴과 노면 사이에 존재하는 공기 체적의 반복된 압축과 팽창 과정 중에 발생하는 타이어 airpumping 소음 개선에 초점을 두고 이미지 포맷 기반의 소음 예측법과 개선된 소음 특성을 가지는 타이어 패턴의 최적 조합을 도출하기 위한 유전자 알고리즘의 활용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 이 연구는 타이어 air-pumping 소음을 해석적으로 예측하고 저감을 위한 최적 패턴 조합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이미지 포맷 기반의 소음 예측법과 유전자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우선, 이미지 포맷 기반의 소음 예측법은 타이어 패턴의 초기 개발 과정 중에 잦은 패턴 형상의 변경에도 복잡한 선처리 과정없이 비교적 적은 연산 시간과 노력으로 타이어 패턴 이미지로부터 직접적으로 충분한 정확성을 가지는 소음 정보를 도출하는데 용이함을 확인하였고 타이어 패턴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사이에 업무 공조 관계를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가설 설정

  • 는 공기 밀도, c는 소리 속도, V는 공기 체적을 의미하며 식 (1)은 공기 체적 V변화에 대한 거리 r과 시간 t에서의 압력 p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미지 포맷으로 이러한 관계를 연계시키기 위해 Fig. 2에서 볼 수 있듯이 가로 l, 세로 w, 높이 h의 정육면체의 단면적을 단위 면적으로 가정하였고 다음과 같이 공기 체적의 변화량은 높이 h의 변화량으로 단순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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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른 최적화 알고리즘에 비교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다른 최적화 알고리즘에 비교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의 가장 큰 특징은 우성 부모 객체들의 유전자 정보를 중심으로 보다 우성의 유전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있다. 진화 과정은 Fig.
유전자 알고리즘의 진화 과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진화 과정은 Fig. 10에서 볼 수 있듯이 유전자 정보의 교배 과정과 돌연변이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전자 알고리즘에서 교배 과정은 어떤 과정인가? 우선, 교배 과정은 객체 군집 내에서 상대적으로 우성으로 고려된 부모 객체들의 유전자 정보가 조합되어 신규 자식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부모 객체 사이에 유전자 조합 비율은 랜덤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확률적으로 임의로 선택되며 교배 과정 또한 발생 확률에 근거하여 유전자 정보의 교배 과정 없이 부모 객체의 유전자 정보가 그대로 자식 객체로 전달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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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im, H.-W., Lee, S.-K. and Na, E.-W., 2010, Sound Quality Evaluation of the Impact Noise Induced by Road Courses Having an Impact Bar and Speed Bumps in a Passenger Car,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4, No. 6, pp. 735-747. 

  2. Lee, H.-H. and Lee, S.-K., 2009, Objective Evaluation of Interior Noise Booming in a Passenger Car Based on Sound Metrics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s, Applied Ergonomics, Vol. 40, No. 5, pp. 860-869. 

  3. Lee, H.-H., Kim, S.-J. and Lee, S.-K., 2009, Design of New Sound Metric and Its Application for Quantification of an Axle Gear Whine Sound by Utiliz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4, pp. 1182-1193. 

  4. Kim, T.-G., Lee, S.-K. and Lee, H.-H., 2009, Characterization and Quantification of Luxury Sound Quality in Premium-class Passenger Car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3, pp. 343-353. 

  5. Zwicker, E. and Fastl, H., 1999, Psychoacoustics: Facts and Models 2nd Edition, Springer-Verlag, Berlin, Germany. 

  6. Marco Poggi, C. L., Murphy, P. and Zitko, O., 2011, NVH Considerations for Zero Emissions Vehicle Driveline Design, SAE 2011 Noise and Vibration Conference, MI, USA, SAE Paper No. 2011-01-1545. 

  7. Rust, A. and Graf, B. J., 2010, NVH of Lectric Vehicles with Range Extender, 6th International Styrian Noise, Vibration & Harshness Congress - Sustainable NVH Solutions Inspired by Ecology and Economy, ASTRI, SAE Paper No. 2010-01-1404. 

  8. Klaus Genuit, 2010, The Future of NVH Research - A Challenge by New Powertrains, SAE Paper No. 2010-36-0515. 

  9. Hayden, R. E., 1971, Roadside Noise from the Interaction of a Rolling Tire with Road Surface, Proceedings of the Purdue Noise Control Conference,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 pp. 62-67. 

  10. Ejsmont, J. A., Sandberg, U. and Taryma, S., 1984, Influence of Tread Pattern on Tire/road Nois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Warrendale, PA. USA, SAE Paper No. 841238. 

  11. Jennewein, M. and Bergmann, M., 1985, Investigations Concerning Tyre/road Noise Sources and Possibilities of Noise Reduction,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Transport Engineering, Vol. 199, pp. 199-206. 

  12. Kim, S.-T., Jeong, W.-T., Park, Y.-H. and Lee, S.-G., 2006, Prediction Method for Tire Air-pumping Noise Using a Hybrid Technique,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19, No. 6, pp. 3799-3812. 

  13. Becker, M., 2006, Genetic Algorithms for Noise Reduction in Tire Design, 200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SMC'06, Vol. 6. 

  14. Becker, M., Jaschke, S. and Szczerbicka, H., 2009, Tread Profile Optimization for Tires with Multiple Pitch Tracks, INES'09 Proceedings of the IEE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Engineering Systems. 

  15. Mundl, R., Fischer, M., Wiese, K., Wies, B., Zinken, K. H. and Strache, W., 2008, Virtual Pattern Optimization Based on Performance Prediction Tools, Tire Science & Technology, Vol. 36, No. 3, pp. 192-211. 

  16. Chen, X., Chen, L., Chen, Y. and Xiao, W., 2009, Adaptive Immune Genetic Algorithm for Tire Tread Pattern Pitch Parameters Optimization, 2009 3th International Symposium of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17. Che, Y. and Chen, L., 2009, Mehtod of Sumuation and Intelligent Optimization for Tire Tread Noise Based on Adaptive Immune Genetic Algorithm,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ergy and Environment Technology. 

  18. Li, X.-H., Guo, B. and Yang, H.-Y., 2009, Application of Tread Patterns Noise-reduction Based on Fuzzy Genetic Algorithm, Fuzzy Information and Engineering, Vol. 62, AISC 62, pp. 1141-1148. 

  19. Davis, L., 1991, Handbook on Genetic Algorithm, Van Nostrand Reinhold, NewYork. 

  20. Goldberg, D. E., 1989,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Pub. Co. 

  21. Coifman, R. R. and Wickerhauser, M. V., 1992, Entropy-based Algorithms for Best Basis Selection,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Vol. 38, No. 2, pp. 712-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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