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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점수 표준화 방법 모의실험 비교
Simulation comparison of standardization methods for interview scor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2 no.2, 2011년, pp.189 - 196  

박철용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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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면접점수 표준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절사평균 방법, 순위평균 방법 및 z-점수평균 방법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모의실험 기법은 피면 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다시 말해 심사자의 전문성이 커지면 개인의 참값 점수에 가까운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되고, 심사자의 전문성이 작아지면 참값 점수 대신에 잡음 변수에 더 가까운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된다. 여기에 심사자의 성향편의가 더해져 심사자의 최종 평가점수가 관측된다고 가정한다. 이 모의실험에서는 각 표준화 방법에 의한 심사자의 평균점수와 참값의 순위상관 값을 계산하여 이 값이 큰 방법을 좋은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그 결과 참값의 분포가 정규분포이면 z-점수평균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라플라스 분포이면 전체면접에서는 z-점수평균이 순위평균보다 다소 성능이 좋았으나 반분면접에서는 순위평균이 z-점수평균보다 다소 성능이 좋았다. 절사평균은 일반적으로 성능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erform a simulation study to compare frequently used standardization methods for interview scores based on trimmed mean, rank mean, and z-score mean. In this simulation study we assume that interviewer's score is influenced by a weighted average of true interviewee's true scor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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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약하면 세 가지 방법에 의해 관측되는 심사자의 점수는 절사평균을 제외하고는 모두 피면접자의 참값과 다른 척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의 모의실험에서는 순위의 중요성만 따지는 Kendall (1938)의 순위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세 가지 방법이 얼마나 충실히 피면접자의 참값의 순서를 유지하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순위상관계수를 사용함으로 해서 z-점수평균과 순위평균에 어떠한 단조증가함수 (monotone increasing function)에 의한 변환을 하여 최종 면접점수를 부과하더라도 동일한 상관계수값을 얻을 수 있게 된다.
  • 이 연구에서는 면접점수 표준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절사평균 방법, 순위평균 방법 및 z-점수평균 방법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모의실험 기법은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 이 연구에서는 모의실험을 통해 세 가지 표준화 방법, 즉 절사평균, 순위평균 및 z-점수 (z score)평균 방법을 비교하고자 한다. 모의실험의 기법은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로 관측된다고 가정한다.
  • 이 절에서는 먼저 심사자가 피면접자의 면접점수를 부여하는 간단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모형에서는 심사자의 면접점수가 피면접자의 참값과 이와 독립인 잡음 변수의 가중평균으로 얻어지게 되며, 그 가중값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면접점수 표준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절사평균 방법, 순위평균 방법 및 z-점수평균 방법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하였다. 모의실험 기법은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다시 말해 심사자의 전문성이 커지면 개인의 참값 점수에 가깝게 심사자의 점수가 관찰되고, 심사자의 전문성이 작아지면 참값 점수 대신에 잡음 변수에 더 가깝게 심사자의 점수가 관찰되는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면접점수 표준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절사평균 방법, 순위평균 방법 및 z-점수평균 방법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모의실험 기법은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다시 말해 심사자의 전문성이 커지면 개인의 참값 점수에 가까운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되고, 심사자의 전문성이 작아지면 참값 점수 대신에 잡음 변수에 더 가까운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된다.
  • 이 연구에서는 모의실험을 통해 세 가지 표준화 방법, 즉 절사평균, 순위평균 및 z-점수 (z score)평균 방법을 비교하고자 한다. 모의실험의 기법은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로 관측된다고 가정한다. 다시 말해 심사자의 전문성이 커지면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에 가깝게 심사점수가 관찰되고, 심사자의 전문성이 작아지게 되면 피면접자의 참값 대신에 잡음 변수에 가깝게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된다.
  • 다시 말해 심사자의 전문성이 커지면 개인의 참값 점수에 가까운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되고, 심사자의 전문성이 작아지면 참값 점수 대신에 잡음 변수에 더 가까운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된다. 여기에 심사자의 성향편의가 더해져 심사자의 최종 평가점수가 관측된다고 가정한다. 이 모의 실험에서는 각 표준화 방법에 의한 심사자의 평균점수와 참값의 순위상관 값을 계산하여 이 값이 큰 방법을 좋은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 이 모형에서는 심사자의 면접점수가 피면접자의 참값과 이와 독립인 잡음 변수의 가중평균으로 얻어지게 되며, 그 가중값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여기에 심사자의 성향편의가 더해져 최종 평가점수가 구해진다고 가정한다. 그 다음에 이 모형의 여러 모수의 변화에 따른 모의실험 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 표준화 방법을 비교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먼저 심사자가 피면접자의 면접점수를 부여하는 간단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모형에서는 심사자의 면접점수가 피면접자의 참값과 이와 독립인 잡음 변수의 가중평균으로 얻어지게 되며, 그 가중값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여기에 심사자의 성향편의가 더해져 최종 평가점수가 구해진다고 가정한다.
  • 전문성 θ, 피면접자의 참값 X, 잡음 변수 W 및 성향편의 B가 주어졌을 때 심사자의 평가점수 Y 는 다음과 같이 관측된다고 가정한다.
  • 또한 피면접자의 참값의 분포로는 표준정규분포와 라플라스분포를 고려하였으며 심사자의 전문성의 분포는 균일분포를 고려하였다. 추가로 심사자의 성향편의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으며 또한 피면접자 개개인에 따라 심사자의 관측오차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성향편의와 관측오차의 분포는 평균이 0이되 참값의 분산보다 작은 분산을 가지는 정규분포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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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위평균 방법이란? 먼저 절사평균 방법은 Yij , i = 1, 2, · · · , p 중 최소값과 최대값을 제외한 표본평균으로 최종 면접접수를 정한다. 순위평균 방법은 Yij , j = 1, 2, · · · , m 중의 순위 Rij를 구한 후 심사자들의 순위평균 Σi Rij/p로서 최종 면접점수를 정한다. 마지막으로 z-점수평균 방법은 Yij , j = 1, 2, · · · , m의 z-점수 Zij를 구한 후 심사자들의 z-점수평균 Σi Zij/p로서 최종 면접점수를 정한다.
모의실험의 기법은 무엇을 가정했는가? 이 연구에서는 모의실험을 통해 세 가지 표준화 방법, 즉 절사평균, 순위평균 및 z-점수 (z score)평균 방법을 비교하고자 한다. 모의실험의 기법은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와 이것과 독립적인 잡음 변수가 심사자의 전문성에 의해 가중평균 형태로 심사자의 평가점수로 관측된다고 가정한다. 다시 말해 심사자의 전문성이 커지면 피면접자의 참값 점수에 가깝게 심사점수가 관찰되고, 심사자의 전문성이 작아지게 되면 피면접자의 참값 대신에 잡음 변수에 가깝게 심사자의 점수가 관측된다.
z-점수평균과 순위평균 간의 차이가 미세해 보이는 것 같아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차이인지 알아보기 위해 가능한 모든 두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는 쌍체 t검정 (paired t-test)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z-점수평균과 순위평균 간의 차이가 미세해 보이는 것 같아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차이인지 알아보기 위해 가능한 모든 두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는 쌍체 t검정 (paired t-test)을 시도하였다. 여기서 쌍체 t검정을 이용한 이유는 세 개의 평균 사이에는 양의 상관성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쌍체 t검정의 결과는 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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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성현, 김춘원, 박준오 (2000). 대학입시에서의 선택과목 점수 표준화에 관한 연구. , 28, 124-132. 

  2. 송필준, 김종태 (2010). 로지스틱함수모형과 비례이동평균모형에 의한 학생 수 추계와 분석. , 21, 503-511. 

  3. 윤용화, 김종태 (2010). 수도권 지역의 고3학생 수 예측과 대학입학정원수와 분석. , 21, 523-534. 

  4. 최승배, 강창완, 조장식 (2009). 웹 로그데이터를 이용한 대학입시 지원자 행태 분석. , 20, 493-504. 

  5. 최승배, 강창완, 조장식 (2011). 학과 홈페이지 평가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 22, 출간예정. 

  6. 허명회 (1994). 새 대학입시의 통계적 계획과 분석 - 문항분석과 선택과목 등화(표준점수제)를 중심으로. , 1, 215-225. 

  7. 황형태 (2005).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표준점수제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18, 521-532. 

  8. 황형태, 이강섭, 이장택 (2004). 대학입시에서의 면접점수 표준화에 관한 연구. , 43, 309-314. 

  9. Kendall, M. G. (1938). A new measure of rank correlation. Biometrika, 30, 8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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