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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를 이용한 점수 표준화 방법 연구
A Study on Standardization Methods Using the Order of Prioriti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10, 2015년, pp.2500 - 2506  

송방원 (Department of Management of Technology for Defense, Korea University) ,  김원식 (Department of Management of Technology, Konkuk University Korea) ,  강석중 (Department of Management of Technology for Defense, Kore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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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ㆍ통제ㆍ통신 체계와 같이 보안이 요구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새롭게 개발되어야 하는 무기체계의 업체선정은 정성적 평가인 제안서평가를 주로 적용하고 있다. 제안서평가의 주요 문제는 평가자의 주관적 성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 평가위원 구성과 점수 성향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지고, 기술능력평가의 변별력 저하 시 입찰 가격에 의해 업체가 선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가자의 주관적 성향을 보정함과 동시에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표준화 방법은 평균과 편차를 일치시키는 방법이나, 제안서평가와 같이 평가대상이 소규모이고, 평가대상별 수준이 유사한 경우 적용이 제한되었다. 이에 따라 제안서평가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표준화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평가자의 점수가 아니라 평가대상의 우선순위를 보정하는 방법으로 기존 표준화방법보다 성능이 우수하였고, 원점수를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변별력을 높일 수가 있었으며 특히 평가대상수가 소규모인 경우에 더욱 성능이 우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osal assessments for new weapon system development such as C4I system have been applying a qualitative assessment. The main problem of qualitative assessment is that the results vary depending on the evaluator's subjective preferences and priorities. Also, if there is no discrimination of tech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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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용이 제한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표준화방법의 사례를 살펴보고, 제안서평가에 적용 가능한 점수 표준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안서평가를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소규모 평가대상을 단일 그룹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하였다. 만약 평가대상이 복수 그룹으로 구성될 경우에는 각 그룹간 평균을 우선적으로 일치시킨 후 우선순위 편차 한계적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본 연구에서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평균을 일치시킨 후 편차 한계적용법을 적용할 경우에도 평균편차일치법에 비해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제안서평가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표준화방법으로 우선순위 편차 한계적용법을 제시하였는데 평균편차일치법이 평가자를 기준으로 보정하는 것이라면 편차한계적용법은 평가대상을 기준으로 보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록 평가자의 평균과 편차가 서로 다르다고 해도 개인별 평균을 기준으로 평가대상을 바라보는 우선순위와 높낮이는 유사할 것이라고 가정한 것이다. 이 방법은 모든 점수를 보정하는 것이 아니라 극한값만을 보정하기 때문에 원점수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고, 평가대상별 높낮이를 상대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특정업체에 대해 편파적으로 부여되는 점수를 직접적으로 보정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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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Instruction 270, The Instruction for Defense Acquisition Program management, DAPA, 2014. 

  2. B. W. Nam, “The Study on Standardization Method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Spring Conference Articles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pp. 1085-1092, 2002. 

  3. B. K. Moon, "The Study for Problems of Course Evalu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J. Korean Soc. Math. Ed. Ser. E :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4, no. 4, pp. 909-922, Nov. 2010. 

  4.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rule 173, The Guidelines for Proposal Evaluation and Negotiation of Weapon R&D, DAPA, 2014. 

  5. The Presidential Decree 24425, The Decree for Official Appointment Test, 2013. 

  6. K. H. Cho. "The Performance analysis for government 360 feedback process," Korean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Review. vol. 7(1), pp. 229-259, 2008. 

  7. C. Y. Park. "Simulation Comparison of Standardization Methods for Interview Score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2(2), pp. 189-196, 2011. 

  8. D. K. Min and J. H. Jung. "The Study of Comparisons of Standardiz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3(1), pp. 113-12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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