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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 조선자연과학논문집, v.4 no.2, 2011년, pp.143 - 148
박효정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 최문실 (송원대학교 치위생과) , 김승희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This study was to promote the business of school dental health program in community area and to present the improvement of oral health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group of SungDong elementary school, one that started on March 1999, and the control group that is going to operate school oral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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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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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학생의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해야하는 것은? | 그러므로 학교에서 학생의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과정에도 치아우식증과 치주조직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구강보건은 전체 구강보건 가운데에서 핵심적인 분야로 인정되어 왔다[1]. | |
일생의 구강건강기반은 언제 조성되는가? | 일생의 구강건강기반은 초등학교 학령기에 조성된다. 이 시기는 유치열기에서 영구치열기로 전환되는 혼합치열기와 초기 영구치열기에 해당하여 치아우식증과 부정교합에 기인하는 구강건강장애가 초등학교 학령기에 시작되고, 장년기와 노년기의 치주조직병도 역시 초등학교 상급학년에 이미 치은염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 |
학교구강보건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것은? | 따라서 학교구강보건은 전체 구강보건 가운데에서 핵심적인 분야로 인정되어 왔다[1]. 이러한 노력을 보다 효율화하도록 보건복지부는 초등학교 아동들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하여 1999년에 국고지원으로 전국 15개 초등학교에 구강보건실을 설치하고 그 이후 해마다 점차 확대하여 2005년에는 119개 초등학교와 32개 특수학교에 구강보건실이 설치되어, 아동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주기에 따라 계속적으로 포괄적인 구강진료를 제공하는 구강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여 성공적 사례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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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영, 이선경, 박용덕, "공중보건치과의사의 근무현황과 업무수행에 관한 조사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Vol.32, No.1, pp. 121-13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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