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재료 샌드위치 엔드플레이트의 연료전지 냉시동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omposite Sandwich Endplates on the Improvement of Cold Start Characteristics for PEMFC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2 no.6, 2011년, pp.859 - 867  

서정도 (현대자동차) ,  고재준 (현대자동차) ,  안병기 (현대자동차) ,  유하나 (한국과학기술원) ,  이대길 (한국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d start problem is one of major obstacles to overcome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fuel cell vehicles. However, the cold start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systems are very complicated since various phenomena, i.e. ice-blocking, electro-chemical reactions, heat transfer, and defrosting of B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냉시동 특성 개선을 스택 수준에서 고찰하고 엔드플레이트에 대하여 공리설계(axiomatic design)에 의한 설계 방법론을 제시 하였다. 무게를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강성을 유지하여야 하고, 열전도도 및 열관성이 작을 것이 요구되므로 복합재료를 이용한 샌드위치 구조가 제안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냉시동 특성 향상을 위하여 공리설계의 방법을 이용하여 열관성이 작고 열전도 저항이 큰 복합재료를 이용한 샌드위치 구조의 엔드플레이트를 제안하고 실제로 제작하여 냉 시동 및 경량화에 미치는 효과를 시험적으로 검증 하였다.
  • 영하의 저온에서는 스택을 구성하는 이온 교환막(membrane)의 이온 전도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전기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촉매 표면으로 수소 또는 공기를 공급하는 경로가 얼음에 의하여 차단되는 빙결차단(Ice-Blocking)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1). 이에 미국 에너지성(DOE)에서는 2010년까지 -20˚C 저온 시동 시 30초 내에 최대 출력을 발생하는 연료전지 개발을 목표로 하였었다. 따라서 각국의 자동차 업체들에서는 연료 전지 냉시동 관련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시동정지(shut-down), 퍼징(purging)등 운전기술뿐만 아니라 냉시동에 적합한 이젝터(ejector), 수소 재순환 블로워(recirculation blower)등의 개발을 통하여 -20˚C에서 냉시동을 성공시키고 보다 저온에서의 냉시동을 위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가설 설정

  • 해석조건은 스택 및 엔드플레이트의 온도가 -20℃ 인 상태에서 엔드플레이트-분리판 경계면이 전기 화학반응에 의하여 80℃로 순간적으로 올라가서 유지되며, 엔드플레이트 외면은 -20℃ 외기에 노출된 상태에서 대류열전달에 의하여 열손실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업체들이 수소 연료 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CO2를 배출하지 않는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배기가스는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자동차 업체들에서는 미래의 자동차용 동력원으로 수소 연료 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제공하므로 반응에 의하여 생성되는 순수한 물과 반응열 이외의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미래의 청정 에너지원이다.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특히 자동차 배기가스는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자동차 업체들에서는 미래의 자동차용 동력원으로 수소 연료 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제공하므로 반응에 의하여 생성되는 순수한 물과 반응열 이외의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미래의 청정 에너지원이다. 그러나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하여 기술적으로 극복하여야 하는 과제들은 많이 남아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Barbir, F.: "PEM fuel cells : Theory and Practice", Elsevier academic press, US New York, 2005, pp. 197-200. 

  2. Ha Na Yu, Seong Su Kim, Jung Do Suh, Dai Gil Lee, "Axiomatic design of the sandwich composite endplate for PEMFC in fuel cell vehicle", Composite Structures, Vol. 92, Issue 6, 2010, pp. 1504-1511. 

  3. 김상현, 최영민, 황기호, 심지현, 황인철, 임태원, "연료전지자동차의 고압수소저장시스템국부화재 신뢰성 평가",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 22, No. 4, 2011, pp. 520-526. 

  4. Jung Do Suh, Dai Gil Lee, "Thermal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sandwich structure for machine tool moving body applications", Composite Structures, Vol. 66, Issue 1-4, 2004, pp. 429-238. 

  5. Dai Gil Lee, Nam Pyo Suh: "Axiomatic Design and Fabrication of Composite Structures", Oxford,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