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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 fuel cell produces electric power, water and heat by the electrochemical reaction of hydrogen and oxygen. The heating value is dependent on the molar enthalpy of vaporization of product water and the performance loss. In this paper, the heating value of fuel cell stack has been studied under v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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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스택의 발열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 전략 및 냉각 시스템 사양 선정에 대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냉각수 방열량은 냉각수 공급 유량 및 스택 입·출구 온도차를 이용하여 식 (2)로부터 계산하였다. 이 때 연료전지 스택은 단열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운전 온도별 냉각수 밀도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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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는 Fig. 1과 같이 연료인 수소가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화시켜 사용하는 에너지 변환장치로 전기화학 반응의 결과 부산물로 물과 열이 생성된다.
연료전지 스택의 운전 온도 55℃ 부근에서 운전하는 것은 무엇이 불리하게 작용하는가? 5의 결과와 같이 스택 출력 성능이 높은 운전 온도 55℃ 부근에서 운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스택 운전 온도 65℃ 조건과 비교하여 스택 발열량이 크게 증가하여 연료전지 차량 냉각 시스템 성능에 불리하다.
연료전지의 발생열의 원인은 무엇인가? 연료전지의 발생열은 전위의 하락에 의해 발생되는데 그 원인으로는 활성화 분극, 저항분극, 농도 분극 손실 등이 있다. 또한 반응물인 물의 액체 및 기체 상태에 따라 상이한 발열 특성을 나타낸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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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ames Larminie, Andrew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2003, pp. 37-59, p. 302. 

  2. 노영우, 김세훈, 정귀성, 손익제, 한국일, 안병기, "운전 조건에 따른 PEM 연료전지 모델링 및 성능 분석",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 Vol. 19, No. 3, 2008, pp. 209-216. 

  3. Fuel Cell Handbook Fifth Edition. 

  4. John Nolan, Jason Kolodziej, "Modeling of an automotive fuel cell thermal syste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5, 2010, pp. 4743- 4752. 

  5. Yuyao Shan, Song-Yul Choe, Seo-Ho Choi, "Unsteady 2D PEM fuel cell modeling for a stack emphasizing thermal effects", Journal of Power Sources, 165, 2007, pp. 196-209. 

  6. 고재준, 이종현, 김세훈, 안병기, 임태원, "운전조건에 따른 PEMFC 스택 냉시동 특성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 Vol. 20, No.3, 2009, pp. 224-231. 

  7. 윤종진, 조규택, 이종현, 안병기, "중성자 가시화를 통한 연료전지 분리판 평가",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 pp.14-16. 

  8. Kyu Taek Cho, Ahmet Turhan, Jong Hyun Lee, Jack S. Brenizer, Arthur K. Heller, Liang Shi, Matthew M. Mench, "Probing water transport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with neutron radiography", Nuclear Instruments and Methods in Physics Research, A 605, 2009, pp. 119-122. 

  9. T. F. Fuller, Gary Gray, "Carbon Corrosion Induced by Partial Hydrogen Coverage",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 No. 8, 2006, pp. 345-353. 

  10. Hao Tang, Zhigang Qi, Manikandan Ramani, John F. Elter, "PEM fuel cell cathode carbon corrosion due to the formation of air/fuel boundary at the anode", Journal of Power Sources, 158, 2006, pp. 1306-1312. 

  11. JinfengWu, Xiao Zi Yuan, Jonathan J. Martin, Haijiang Wang, Jiujun Zhang, Jun Shen, Shaohong Wu, Walter Merida, "A review of PEM fuel cell durability: Degradation mechanisms and mitigation strategies", Journal of Power Sources, 184, 2008, pp. 104-119. 

  12. Wolfgang Schmittinger, Ardalan Vahidi, "A review of the main parameters influencing long-term performance and durability of PEM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180, 2008, pp. 1-14. 

  13. 김태희, 이정훈, 조규진, 박권필, "산소 라디칼에 의한 Nafion 막의 열화", 한국화학공학회, Vol. 44, No. 6, 2006, pp. 597-601. 

  14. 김태희, 이정훈, 이호, 임태원, 박권필, "저전류/저가습 조건에서 고분자전해질 막 열화",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Vol. 18, No. 2,2007, pp. 157-163. 

  15. Shanna D. Knights, Kevin M. Colbow, Jean St-Pierre, David P. Wilkinson, "Aging mechanism and lifetime of PEFC and DMFC", Journal of Power Sources, 127, 2004, pp. 127-134. 

  16. 한수동, 김학구, "연료전지 차량용 COD 겸용가열장치", 특허 등록번호 KR2009-00210, p.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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