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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가치가 브랜드 카리스마,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매스티지 브랜드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mers' Value that Affects Brand Charisma,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With Relevance to Masstige Brand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4, 2011년, pp.486 - 499  

신건철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구영애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최성환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the Korean consumer market enters into the stage of the advanced country type's mature consumption, totally different from the consumption of the past, and among these changes, the quality enhancement and bipolarity of the consumption show clearly the rising trends together with the populariz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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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소비자 및 패션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매스티지 브랜드의 패션 명품이 갖춰야 할 속성과 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가치가 소비자의 매스티지 브랜드에 대한 태도, 브랜드 카리스마,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로 인해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일으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가치가 브랜드 카리스마,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된 연구모형은 과 같다.
  • 현재 시장에서 성장가능성이 큰 매스티지 브랜드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는 대에 반해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매스티지 제품군 중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매스티지 브랜드의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매스티지 브랜드가 성장함에 따라 본 연구는 매스티지 패션 브랜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섯째, “브랜드 충성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소비자 가치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브랜드 충성도가 브랜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브랜드 카리스마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브랜드 카리스마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소비자 가치가 브랜드 카리스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소비자 가치가 브랜드 카리스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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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가치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들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의 가치에 의해 세계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욕구를 통제하고 그것을 충족시켜 나간다. 결국 인간의 가치는 자신의 행동에 있어서 내적인 판단기준으로 작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는 제품을 구별하는 이름 이상으로 어떤 개념으로 다가오는가? 현대의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더 이상 제품을 구별하는 이름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구매함으로써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자신과 동일시하거나, 구매를 통해서 얻게 되는 이익을 통해 총체적인 경험을 소비한다(Xu Xing, 2005).
트레이딩 업 현상이란 무엇인가?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가 고급화를 지향하게 되면서 중가 제품을 주로 구입하던 중상층 소비자들은 고품질이나 감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저렴한 매스티지 브랜드를 소비하는 패턴인 이른바 ‘트레이딩 업(Trading Up)’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임정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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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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