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 외식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서비스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조리 외식전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환경서비스와 전반적인 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공자 3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S 17.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군집분석과 One-Way ANOVA 분석을 진행하였다. 교육환경서비스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가설검정결과는 교육환경서비스 요인 중 실습시설 만족도와 교수의 친절강의 만족도에서(p<0.01) 부분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시설 만족도와 행정 서비스 만족도에서(p<0.01)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환경서비스의 군집분류를 보면, 4개의 군집에서 군집 1은 미스트리형, 군집2는 만족형, 군집3은 불만족형, 군집4는 부정형 만족집단으로 분류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에서(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조리 외식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서비스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조리 외식전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환경서비스와 전반적인 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공자 3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S 17.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군집분석과 One-Way ANOVA 분석을 진행하였다. 교육환경서비스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가설검정결과는 교육환경서비스 요인 중 실습시설 만족도와 교수의 친절강의 만족도에서(p<0.01) 부분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시설 만족도와 행정 서비스 만족도에서(p<0.01)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환경서비스의 군집분류를 보면, 4개의 군집에서 군집 1은 미스트리형, 군집2는 만족형, 군집3은 불만족형, 군집4는 부정형 만족집단으로 분류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에서(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offered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m. A survey was conducted to 314 students in a cooking and food service progra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SPSS 17.0, a statistics program, was 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offered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m. A survey was conducted to 314 students in a cooking and food service progra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SPSS 17.0, a statistics program, was used for a descriptive analysis, a frequency analysis, a factor analysis,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 cluster analysis and a One-Way ANOVA analysis. The hypothesis test result of the effect of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on satisfaction showed that there was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in satisfaction with facilities and lecturers(p<0.01) as well as administrative services (p<0.01). In the cluster analysis of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cluster 1 was classified as a mistry cluster, cluster 2 as a satisfied cluster, cluster 3 as a dissatisfied cluster and cluster 4 as a positive cluster. They showed a statistically meaningful result in the one-way ANOV A(p<0.0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offered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m. A survey was conducted to 314 students in a cooking and food service progra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SPSS 17.0, a statistics program, was used for a descriptive analysis, a frequency analysis, a factor analysis,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 cluster analysis and a One-Way ANOVA analysis. The hypothesis test result of the effect of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on satisfaction showed that there was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in satisfaction with facilities and lecturers(p<0.01) as well as administrative services (p<0.01). In the cluster analysis of educational environment services, cluster 1 was classified as a mistry cluster, cluster 2 as a satisfied cluster, cluster 3 as a dissatisfied cluster and cluster 4 as a positive cluster. They showed a statistically meaningful result in the one-way ANOV A(p<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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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외식전공 대학생들의 대학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포괄하여 만족을 느끼는 정도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대학교육의 만족도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뿐만 아니라 실습시설, 편의시설, 행정서비스, 교수의 태도까지도 포함하는 전체적인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 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설문 조사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2010년 5월 3일부터 5 월 24일까지 설문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상의 이론적 근거에 의하여 조리 . 외식교육서비스의 요인을 교육환경서비스의 관점에서 인적인 서비스(교수)와 환경적인서비스 (대학)에 대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상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는 조리 . 외식전공 대학생들의 대학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포괄하여 만족을 느끼는 정도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대학교육의 만족도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뿐만 아니라 실습시설, 편의시설, 행정서비스, 교수의 태도까지도 포함하는 전체적인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많은 대학들은 학생유치와 재학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상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는 조리 . 외식전공 대학생들의 대학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포괄하여 만족을 느끼는 정도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외식관련 전공 학생들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조사연구 필요성을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리 . 외식 전공 전문대학 및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서비스와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분석한 선행연구를 Yoon SM(2009)등 연구와 관광 분야 대학교육서비스 평가 Choi KH(2008), 대학교육 서비스의 고객만족 영향요인 Kim CE- Seo JH(2005), 대학교육 서비스품질평가(Oh JE .
제안 방법
Baek JO 2008)를 참조하여 개발하였고, 전반적인 만족도는 Park JH . Park CH(2004), Yoon SM(2009)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조사의 목적 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교육환경서비스 15 문항, 전반적인 교육만족도 4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문항은 명목척도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4%)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조리 및 외식전공 전문대학과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확인된 문제점들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육환경 서비스 및 전반적인 만족도 항목의 평균값 및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 통계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교육환경서비스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교육환경 서비스와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조리 및 외식전공 전문대학과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확인된 문제점들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는 교육환경서비스에 대한 선행 연구( Kim MR .
수행되었다. 설문 조사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2010년 5월 3일부터 5 월 24일까지 설문을 조사하였다. 조사 지역은 부산 지역으로 조리 및 외식전공 3개 전문대학과 3 개의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Park CH(2004), Yoon SM(2009)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조사의 목적 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교육환경서비스 15 문항, 전반적인 교육만족도 4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문항은 명목척도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조리 . 외식전공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에 대한 교육환경 서비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요인별 특성 을 파악하고, 다중회 귀 분석 으로 교육환경 서비스가 대학생들의 만족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군집별 요인에 대한 분산분석을 통해 대학교육서비스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는 교육환경서비스에 대한 선행 연구( Kim MR . Hwang DS 2005; Cho H H- . Lim BH 2007; Park KT . Baek JO 2008)를 참조하여 개발하였고, 전반적인 만족도는 Park JH . Park CH(2004), Yoon SM(2009)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조사의 목적 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외식전공학생들의 교육환경 서비스 대한 집단 간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군집분 석과 차이분석을 병행하였다.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계층적 방법의 ward 방식의 유클리드 제곱거리를 이용하여 계층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화 일정표의 단계별 계수 값을 비교해보면 군집화 계수의 값이 3개 군집에서 급격히 증가(857.
대상 데이터
조사 지역은 부산 지역으로 조리 및 외식전공 3개 전문대학과 3 개의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수업 전 조사내용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자기 기 입 방식 으로 진 행 하였고, 설 문지 는 총 340부를 배포하여 이 중 무성의하거나 일관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26부를 제외한 314부(회수율: 92.4%)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조리 및 외식전공 전문대학과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확인된 문제점들을 수정 .
설문 조사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2010년 5월 3일부터 5 월 24일까지 설문을 조사하였다. 조사 지역은 부산 지역으로 조리 및 외식전공 3개 전문대학과 3 개의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수업 전 조사내용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자기 기 입 방식 으로 진 행 하였고, 설 문지 는 총 340부를 배포하여 이 중 무성의하거나 일관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26부를 제외한 314부(회수율: 92.
데이터처리
교육환경서비스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교육환경 서비스와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육환경 서비스 요인을 집단으로 세분화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군집분석은 계층적 군집 분석을 통해 도출된 군집화 일정표를 바탕으로 군집의 수를 파악하여 비 계층적 군집분석의 K-평균법을 실시하였다.
교육환경 서비스와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육환경 서비스 요인을 집단으로 세분화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군집분석은 계층적 군집 분석을 통해 도출된 군집화 일정표를 바탕으로 군집의 수를 파악하여 비 계층적 군집분석의 K-평균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군집간의 만족도 평균값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일원 배치 분산을 실시하고, 사후 검정 방법으로 DMR-Test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육환경 서비스 요인을 집단으로 세분화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군집분석은 계층적 군집 분석을 통해 도출된 군집화 일정표를 바탕으로 군집의 수를 파악하여 비 계층적 군집분석의 K-평균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군집간의 만족도 평균값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일원 배치 분산을 실시하고, 사후 검정 방법으로 DMR-Test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조리 . 외식전공학생들의 교육환경 서비스 대한 집단 간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군집분 석과 차이분석을 병행하였다.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계층적 방법의 ward 방식의 유클리드 제곱거리를 이용하여 계층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편의시설, 학비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분석된 교육환경서비스와 전반적인 교육만족도의 4개의 변수 즉 실습시설 만족편의시설 만족도, 행정서비스 만족도, 교수의 강의 친절 만족도와의 인과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습실시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 회귀분석에서 편의시설(p<0.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육환경 서비스 및 전반적인 만족도 항목의 평균값 및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 통계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교육환경서비스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분석의 내용들이다. 측정변수들은 리커트 5 점 척도에 대한 평균값들이며, 신뢰도분석은 측정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크론바하 알파 계수(Cronbach's a)를 구하였다. 교육환경 서비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식당이용 M=2.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도출된 교육환경 서비스의 4개의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전체적인 만족도의 4개변수를 각각 종속 변수로 하여 구성변수들 간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突0.01)을 실시하였다. [Table 4]에서 실습실 시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분석 결과는 희 귀 모형 의 설명력은 50.
이론/모형
임지훈 2008). 비 계층적 군집화는 정해진 군집숫자에 따라 대상들이 군집에 할 당 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K-평균법 (k-means)을 이용하여 계층적 군집분석에서 4개의 군집수를 결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Table 5]에 나타난 각 군집별 특성을 보면 군집 1은 실습실 환경(M=0.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값 (eigen value)을 기준으로 적용하여 1보다 큰 것들을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내적 일관성은 항목들 간의 상관관계로써 평가되는데, 항목들 간의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내적 일관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내적 일관성의 신뢰도 평가방법은 크론바하의 알파(cron- bach's alpha)값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0%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0=0.216, p<0.000), 실습실환경(E =0.359, JXO.OOO), 편의시설(0 =0.147, p<0.003), 학비(。=0.252, p<0.000)로 분석되어, 교육환경서비스는 편의시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분석결과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25.
1%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0=0.283, p<0.000), 조리 실습실환경(P=0.614, p<0.000), 편의시설(B =0.054, p<0.182), 학비(0 =0.205, p<0.000)로 분석 되 어 교육환경서 비 스는 실습실시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편의시설 만족도를 종속 변수하여 분석한 결과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26.
8%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6=0.621, p<0.000), 조리실습실 환경(0 =0.233, p<0.000), 편의시설(0 =0.177, p<0.000), 학비(P =0.078, p<0.059)로 분석되어 교육환경 서비스는 교수의 강의 친절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0%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p=0.335, p<0.000), 조리 실습실환경 (B =0.214, p<0.000), 편의시설(。=0.205, p<0.000), 학비(0 =0.224, p<0.000)로 분석되어 교육환경 서비스는 행정서비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교수의 강의와 친절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분석결과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47.
000)로 분석되어 교육환경 서비스는 행정서비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교수의 강의와 친절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분석결과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47.8%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6=0.
둘째, 교육환경서비스에서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4개의 요인 즉 교수의 서비스, 실습실 환경, 편의시설, 학비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분석된 교육환경서비스와 전반적인 교육만족도의 4개의 변수 즉 실습시설 만족편의시설 만족도, 행정서비스 만족도, 교수의 강의 친절 만족도와의 인과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31) 에서만 긍정적인 만족도를 나타내었을 뿐 다른 요인에 대하여 부정적인 만족도를 나타낸 집단으로 분석 되었다. 따라서 4개의 군집에서 군집 1은 미스 트리형, 군집2는 만족형, 군집3은 불만족형, 군집4는 부정형 만족집단이라고 명명 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환경서비스는 4개 요인에 대한신뢰도의 크론바하의 알파(cronbach's alpha) 값은 교수의 서비스 0.890, 실습실환경 0.747, 편의시설 0.556, 학비 0.634로 분석되었다. KMO(Kaiser- Meyer-OUdn)값은 0.
셋째,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서비스 요인에 따라 3개의 집단으로 구분한 뒤 실시한 일원 배치 분산분석 결과 군집 간 만족도의 평균값차이는 통계적 (p<0.01)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교육환경 서비스의 군집분류를 보면, 4개의 군집에서 군집 1은 미스 트리형, 군집2는 만족형, 군집3은 불만족형, 군집4는 부정형 만족집단이라고 명명 하였다.
첫째, 교육환경서비스에 대한 기술통계에서 교수의 강의와 친절(교수의 친절 M=3.58, 교수의 진로 상담 M=3.58)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같은 결과는 Oh JE * Kim DK(2008), Chan ES - Kim JD(2003)등의 연구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학생들이 전적으로 교수와 관계가 만족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또 다른 연구방법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000)로 분석 되 어 교육환경서 비 스는 실습실시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편의시설 만족도를 종속 변수하여 분석한 결과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26.0%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0=0.
000)로 분석되어, 교육환경서비스는 편의시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분석결과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25.0%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독립변수별로 살펴보면 교수의 서비스(p=0.
후속연구
외식전공학생들만 연구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다른 전공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전국단위의 다양한 전공들에 대한 향후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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