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인식
Elementary School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1 = no.48, 2011년, pp.102 - 113  

주형선 (청주교육대학교) ,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teachers has been explicitly emphasized to implement the vis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SD). Also,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way student teachers understand SD and how they interpret their own professional task in terms of SD, usually referred to as education for sustai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면담 시작 전에 연구 취지를 설명하고 토론 내용을 녹음하는 것에 대해 허락을 받았다. 더불어 시간을 내 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면담진행자는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전체 질문 목록을 잊지 않으면서도 변화해가는 집단의 상호작용 양상에 관심을 기울이도록(Fontama et al.
  •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설명에 정답이 있다는 가정을 하지 않고, 이들의 인식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예비 교사가 생각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주요 접근법에 대해서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 예비 교사의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특성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예비 교사가 생각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주요 접근법에 대해서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초등 예비 교사의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특성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때 그룹별 면담 내용을 따로따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면담 내용을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면담 내용 중 '예비 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을 위주로 하여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집단 면담(group interview) 기법을 사용하여 예비 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집단 면담은 몇몇 사람들에게 동시에 체계적인 질문을 던지는(systematic questioning) 질적 자료 수집 기법으로 면담자의 역할과 질문의 형식에 따라 다양한 형식이 존재한다(Fontana et al.
  • 이상의 문헌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 교사들이 생각하는 지속가능발전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설명에 정답이 있다는 가정을 하지 않고, 이들의 인식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하였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설명에 정답이 있다는 가정을 하지 않고, 이들의 인식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예비 교사가 생각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주요 접근법에 대해서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 1999). 코딩 결과를 보면서 면담 내용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주제와 범주를 찾고자 했다. 이때 그룹별 면담 내용을 따로따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면담 내용을 함께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