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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감축 할당의 형평성 분석
Exploring an Equitable Allocation Framework for Domestic GHG Emissions Reduction 원문보기

환경정책연구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10 no.2 = no.29, 2011년, pp.21 - 44  

이상엽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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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 이행을 위하여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수용성 원칙을 고려한 국가할당방안 기준 및 지표를 제시하고, 노력배분지수를 이용하여 노력배분량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노력배분량을 부문별 선호도 관점과 로렌츠 곡선을 이용한 국가 전체의 형평성 관점에서 노력배분 결과의 형평적 배분 여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형평적 배분방식은 경제적 접근보다 형평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부문별 할당방안의 기준으로 저감잠재성 비중, 지불능력 비중, 배출증가율 비중을 고려할 때, 부문별 선호도 및 국가 전체 관점에서 모두 지불능력 비중에 보다 가중치가 높을수록 형평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비용효율성을 강조하는 저감잠재성 비중에 보다 가중치가 높을수록 형평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수용성은 부문별 선호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형평적 노력배분 시 이를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저감잠재량만을 기준으로 노력배분 시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효율성의 장점이 기대되지만, 형평성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취약할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정부가 경제성을 포함한 포괄적 차원의 부문 간 노력배분 결정 시 경제성 및 형평성 확보를 위해 고려할 수 있는 기본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consider an equitable allocation framework for domestic GHG emission reduction. First, the study established criteria and indicators for the National Allocation Plan (NAP) based on the principles of cost-efficiency and social-acceptance, and performed a case study of the secto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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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로렌츠 곡선의 누적소득비율은 누적 배출비율, 인구누적비율은 부문별 배출비율 및 고용인구비율로 각각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로렌츠 곡선은 부문별 배출비중(%)과 GDP(%), 부문별 배출비중(%)과 고용(%)의 관계를 통해 노력배분 결과의 형평성 여부 및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즉, 본 연구의 로렌츠 곡선에서 GDP당 배출비중 및 고용인구당 배출비중이 일정할 경우, 국가 전체적으로 노력배분이 가장 공평한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본고 제3장에서 제시된 노력배분 결과의 형평적 배분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시나리오별 노력배분 결과를 감축 주체의 수용성 관점, 그리고 배출비중과 국민소득 및 고용관계를 통한 국가 전체의 형평성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 본고에서는 우선 기후변화협약 및 온실가스 관점의 형평성(Equity, Fairness)과 관련한 해외연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수용성 원칙을 고려한 국가할당방안 기준 및 지표를 제시하고, 노력배분지수를 이용하여 노력배분량을 도출하였다.
  • 정책수단으로 EU 배출권 거래제(EU ETS)가 형평적으로 접근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배출기여, 비용효율성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한 해외 선행 연구사례를 분석하였다. EU ETS는 참여 회원국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중 하나이므로 정책수단으로서의 EU ETS를 평가하기 위하여 ETS 참여부문과 비참여부문을 동시에 고려하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5) 2장 선행연구에서 검토된 EU 배출권거래제 국가 할당계획, 온실가스와 관련된 일반적 형평성 개념, 우리나라 경제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리나라 부문 간 노력배분기준 및 고려지표를 <표 4>와 같이 전제하였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용효율적인 기준으로서 감축능력, 지표로서 경제, 기술, 환경이 반영된 저감잠재성을 가정하였다. 또한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비용효율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수용성을 담보할 수 있는 부문별 배출기여도와 경제적 비용부담능력을 노력배분기준으로 설정하였다.
  • BAU, 감축가능성(RP) 및 배출기여도(EI) 자료는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2008) 자료를 사용하였다. 국가감축목표량(TARGET) 자료는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8) 자료에서 2020년 BAU 대비 감축시나리오에 따른 배출량과의 차이, 즉 분석기간 동안 최대 감축 가능한 감축량을 가정하여 반영하였다.7) 본 분석에서는 현재 대한민국의 부문별 한계저감비용이 다양한 방법론으로 지속 연구 중인 상황임을 고려하여 부문별 한계저감비용은 부문 간 비교가 가능한 국내외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 비교하여 적용하였다(건설교통부, 2006; Metz 외, 2007; Mckinsey, 2009 등).
  • 감축주체별 선호 가능한 노력배분방식을 분석하기 위해 노력배분 시나리오별 각 부문의 총 부가가치 단위당 저감비용 변화분을 고려하였다. 동시에 감축주체들은 국민경제 파급효과보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직접적인 비용을 고려한 노력배분방식을 선호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가정 하에 수용성 관점의 저감비용으로서 감축기술 및 옵션 도입에 따른 감축비용을 고려하였다.
  • GDP는 경제적으로 보다 우위에 있는 부문이 보다 많은 감축이행비용 부담을 가짐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각 부문별 GDP기여도를 가정하였다. 그러나 GDP의 경우 산업부문은 GDP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기타부문은 상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며, 또한 GDP는 모든 부문을 포괄할 수 있는 지표라는 장점을 지니지만 각 부문의 특성을 반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로렌츠 곡선은 부문별 배출비중(%)과 GDP(%), 부문별 배출비중(%)과 고용(%)의 관계를 통해 노력배분 결과의 형평성 여부 및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즉, 본 연구의 로렌츠 곡선에서 GDP당 배출비중 및 고용인구당 배출비중이 일정할 경우, 국가 전체적으로 노력배분이 가장 공평한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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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U는 EU ETS를 어떤 수단으로써 도입했는가? EU는 발전 및 에너지다소비 주요 업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경제적 수단으로써 EU ETS를 도입하였다. ETS의 비용효율성은 ETS 자체의 효율성뿐 아니라 여러 가지 국가 정책수단을 고려할 때, ETS 도입의 효율성 관점에서도 분석이 가능하다.
국가 간 감축배분 시 고려되는 주요 요인이 국내 부문별 노력 배분 시에도 검토되어야 할 사항인 이유는 무엇인가? 국가 간 감축배분 시 고려되는 주요 요인들은 국내 부문별 노력배분 시에도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다. 국가 간 감축의무방식과 관련된 핵심사항은 국가 내 부문 간 노력배분방안 마련 시 유사한 방식으로 쟁점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사항은 일국 내 접근 시 국가여건을 고려해 일관성이 있는 동시에 차별화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사회적 합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정책 및 조치, 공공관리 등의 정부 역할 뿐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분담에 관한 제시와 설득이 필요하다.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사회적 합의란 개별 업종 및 산업계, 시민단체와 정부 간 다면적 협상이라기보다는 정부가 설득 가능한 다양한 정책적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사회적 수용성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 내 각 부문별 노력배분과 관련된 접근방향 및 결과에 관한 연구는 향후 많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으며, 정부가 국가감축목표를 결정하고 이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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